[금융 이모저모] 하나금융그룹, 저출산 문제 해결 위해 난임 치료 지원 확대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금융그룹, 저출산 문제 해결 위해 난임 치료 지원 확대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3.03.23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그룹이 저출산으로 인한 심각한 인구절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난임 치료기관 차병원과 손을 잡았습니다. 차병원을 통해 그룹 내 여성 직원뿐만 아니라 여성 소방공무원의 난임 치료를 돕기로 한 것인데요. 이외에도 전국 4곳의 자가 건물을 활용해 영유아 전용 수유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이 메타버스 서비스인 ‘시나몬’을 통해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나몬 퀘스트 이벤트를 진행해 박람회 입장권과 할인권 및 쿠폰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하나금융]
[사진=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 차병원과 ‘난임 치료 지원 확대’ 업무협약 체결

하나금융그룹은 저출산으로 인한 심각한 인구절벽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적인 난임 치료 의료기관인 차병원과 손잡고 저출산 문제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그룹 및 관계사 내 가임기 여성 직원의 난임 치료 지원 확대 ▲전문 검진 및 난자 동결 시술 지원 ▲난임 지원 협력을 위한 상호간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또한 향후 지원 대상을 그룹 및 관계사 여성 임직원뿐만 아니라 전국 6천여 명의 여성 소방공무원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가임기 여성 소방공무원들에게 차병원의 전문 난임 검진을 무료로 제공하고, 난자 동결 시술 등의 전문 시술을 희망하는 소방 공무원들을 위해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외에도 전국 4곳(수도권 2개, 지방 2개)의 자가 건물 공간을 활용해 영유아 전용 수유실을 설치하고, 향후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자녀 돌봄을 위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앞장 설 계획이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부터 저출산 극복 및 돌봄 지원 등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인프라 지원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며, “이번 양사의 협력이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한 의미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뱅크 '내 신용정보 서비스' 확대

카카오뱅크는 '내 신용정보 서비스'에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NICE평가정보(NICE)의 신용점수를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내 신용정보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신용점수와 카드 이용 금액, 대출 보유 현황, 연체, 보증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개인 신용관리 서비스다.

카카오뱅크는 내 신용정보 서비스의 제휴 신용평가사로 NICE를 신규 추가했다. 기존에 제공하던 KCB 신용점수뿐 아니라 NICE 신용점수까지 함께 제공해 고객이 서로 다른 신용점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카카오뱅크는 2019년 10월부터 내 신용정보 서비스에서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신용점수 한번에 올리기'를 누르면 고객의 건강보험납부 내역 등 경제활동을 증명하는 서류가 신용평가사로 전달된다. 제출한 서류가 인정되면 신용점수가 올라간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서비스 출시 이후로 신용점수 올리기 기능을 추가하고 이번에 제휴사를 신규로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고 편의성을 높여왔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적극적인 신용정보 관리를 돕기 위해 관련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와 지역경제 활성화 및 ESG경영 실천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메타버스 가상 공간 구축을 포함한 디지털 협력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박람회와 금융서비스 연계 등으로 양사는 메타버스 기반 박람회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4월 초 메타버스 서비스 ‘시나몬’에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가상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를 구현하고 ‘시나몬 퀘스트’ 이벤트를 통해 박람회 입장권과 할인권, 쿠폰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이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ESG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에 발맞춰 ESG경영을 실천하고 고객과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순천 도심,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등 3개 권역에서 ‘정원에 삽니다’를 주제로 개최된다.

○...농협은행, 제 1회 금융소비자보호 연도대상 시상식 개최

농협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점에서 금융소비자보호 연도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연도대상은 금융소비자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하고 권익을 제고한 우수 직원들을 격려하고, 농협은행에 우수 제안을 해주신 고객을 초청해 금융소비자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시상식이다.

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은 제안 우수고객, 금융사기 예방 우수 직원 등 총 17명을 시상하면서 “고객의 신뢰는 농협은행이 성장할 수 있게 한 가장 큰 밑거름이었다. 앞으로도 고객 의견을 받아 문제점을 신속하게 개선하고 소비자보호를 적극 실천하여 금융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사진=기업은행]
[사진=기업은행]

○...기업은행X네이버파이낸셜X신용보증기금,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업은행은 네이버파이낸셜 및 신용보증기금과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은행과 보증기관, 핀테크가 함께 협력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먼저 금융이력이 부족한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금융문턱을 낮추기 위해 비대면 전용 보증부대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출의 모든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본 상품은 앱 설치와 관련된 번거로운 절차들을 생략하기 위해 ‘모바일웹(Web)’ 기반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 네이버파이낸셜이 제공한 스마트스토어 입점 소상공인의 비금융데이터(판매데이터, 재주문율 등)를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대출・보증 심사에 활용하기로 했다. 신상품 출시일은 이르면 오는 4월말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세 기관은 이커머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 전반(세무·회계·마케팅·디지털전환 등)에 걸친 양질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국가경제 기반인 소상공인이 디지털 전환을 통한 경영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금융・비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연이은 복합위기로 고통 받는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