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 스마트홈 글로벌 표준 연합 CSA 미팅 참가...스마트홈 미래 논한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 스마트홈 글로벌 표준 연합 CSA 미팅 참가...스마트홈 미래 논한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3.2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0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IoT 통신 기준인 매터. [사진=CSA]
IoT 통신 기준인 매터. [사진=CSA]

ㅇ..삼성전자가 3월 20일부터 4일 간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스마트홈 표준 멤버 미팅에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홈 글로벌 표준 연합인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가 134개 회원사, 500명 이상의 멤버를 초청해 매터 표준과 데이터 프라이버시 등 스마트홈 구현을 위해 중요한 기술 주제에 대해 비공개로 협의하고 토론하는 자리다.

특히 이번 행사는 작년 10월 CSA가 신규 연결 표준인 매터 1.0을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회원사 미팅으로 매터 발표 이후 적용 경과를 검토하고 업체별 전략과 업계 협업 모델을 본격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CSA 보드 멤버로 매터 표준 개발 초기부터 참여해왔으며 최근 매터 컨트롤러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TV, 스마트 모니터,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을 출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매터 표준에 적합한 스마트싱스 플랫폼 전략을 소개하고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제품을 통한 자동화 등 주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 정재연 부사장은 20일 오프닝 키노트 스피치에서 스마트싱스는 최근 론칭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매터 기술을 탑재해 더 많은 고객에게 쉽게 스마트홈을 경험할 수 있도록 IoT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음을 강조한다.

LG전자의 조주완 사장. [사진=LG전자]
LG전자의 조주완 사장. [사진=LG전자]

ㅇ..LG전자가 다음 달 예정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부산 현지 실사를 앞두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은 대한민국 외교부장관 특사 자격으로 브라질, 칠레 등 중남미 국가를 잇따라 방문해 각국 의회와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상당한 긍정 입장을 전달받았다.

조 사장은 지난 13일 브라질 호드리구 파셰쿠(Rodrigo Pacheco) 상원의장을 만난데 이어 상·하원 의원 15명 등을 주브라질 한국대사관에 초청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의미와 의지 등을 알렸다.

조 사장은 “부산은 혁신 기술이 결집된 친환경 스마트 시티”라며 “인류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기에 최적의 장소인 만큼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조 사장은 14일 칠레로 이동해 클라우디아 산후에자(Claudia Sanhueza) 외교부 국제경제차관과 세바스찬 고메즈(Sebastian Gomez) 외교부 양자 경제국장 겸 한-칠 FTA 교섭대표 등을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그는 최첨단 산업강국인 대한민국이 수많은 국제행사 개최 경험을 보유한 점과 부산이 동북아시아의 교통·물류 허브이자 풍부한 문화·콘텐츠 및 세계적인 관광 인프라를 갖춘 도시라는 점 등 세계박람회 개최지로서의 적합성을 소개했다.

 

일렉트로비트의 EB 코르보스 리눅스. [사진=일렉트로비트]
일렉트로비트의 EB 코르보스 리눅스. [사진=일렉트로비트]

ㅇ..일렉트로비트와 캐노니컬이 업계 최초로 우분투 기반의(EB corbos Linux)를 공개하고, 자동차 소프트웨어 최대 규모의 오픈 소스 리눅스 커뮤니티를 조성했다.

일렉트로비트의 새로운 솔루션은 완성차 업체 및 1차 협력사에 소프트웨어 차량(SDV)의 전자제어장치(ECU) 개발을 위한 오픈 소스 운영 체제의 이점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차 부문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과 캐노니컬에서 제공하는 우분투(Ubuntu)를 통합했다.

일렉트로비트는 35년 이상 자동차 업계에 임베디드 및 커넥티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우분투 기반의 EB 코르보스 리눅스는 오픈 소스 리눅스를 ECU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하는 동시에, 개발 전반에 걸쳐 자동차 대량 생산에 필요한 프로세스와 임베디드 장치가 탑재된 차량 내 시스템에 대한 규정 준수를 보장한다.

자동차 제조사에게는 소프트웨어 차량의 복잡성 증가와 함께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한 자원을 최적화하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우분투 기반의 EB 코르보스 리눅스는 쾌적하고 유연한 오픈 소스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는 세계적인 오픈 소스 개발자들로 구성된 대규모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활용은 물론 자체적인 혁신 개발을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차량의 기능적 아키텍처에서 큰 격차를 줄여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로 이루어진 인력 풀의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불법 웹툰대응 TF.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불법 웹툰대응 TF.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ㅇ..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글로벌 웹툰 불법 유통 대응 TF팀 (Protecting the Contents of Kakao Entertainment, 이하 P.CoK팀)이 지난해 인도네시아 집중 단속 성과를 발표했다. 불법 유통을 뿌리뽑고자 업계 최초로 전문 TF팀을 결성한 이후 국내외 단속 성과 및 노하우를 망라한 제 1, 2차 불법 유통 대응 백서 발간, 불법 사이트 고소 등 연이은 활약 중인 카카오엔터가 국내와 영미권, 중화권에 이어 인니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둬 주목을 모은다.

카카오엔터 P.CoK팀은 작년 한 해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불법물 총 15,607건 수동신고 및 차단, 총 206개 텔레그램 그룹 폐쇄, 13개 대형 불법 번역 그룹 중단 및 연계된 32건의 도네이션 채널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인터넷 유저의 63%가 불법 콘텐츠를 이용할 만큼 저작권 인식이 낮은 인니에서 작년 7월부터 진행한 ‘글로벌 불법 유통 근절 캠페인’을 통한 인식 개선과 현지 출장 및 잠입 수사 등을 통한 ‘정성적 침해 대응’을 병행해 이뤄낸 성과다.

볼보건설기계. [사진=볼보]
볼보건설기계. [사진=볼보]

ㅇ..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을 선도하는 볼보건설기계가 이달 14일(화)부터 18일(토)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콘엑스포 2023(CONEXPO 2023-CON/AGG)’에 참가해 지속가능한 업계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차세대 건설기계 장비와 솔루션을 공개했다.

볼보건설기계는 이번 전시에서 “Change Starts Here. Be Ready for It. (변화는 이곳에서 시작합니다. 지금 바로 준비하세요.)”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지속가능한 건설기계 업계로의 전환을 대비하는 미래 기술을 선보였다. 볼보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자사의 전기 굴착기, 전기 아스팔트 컴팩터와 충전 솔루션, 무화석 강철을 사용해 만든 굴절식 덤프트럭 등 친환경 첨단기술을 선보이며, 22톤급 중형 전기 굴착기 EC230 Electric을 북미 시장에 커스터마이징 파일럿 제품으로 공식 출시했다.

또한, 볼보건설기계는 전기 아스팔트 컴팩터 DD25 Electric를 공개하고 북미 시장에서 온라인 예약 판매를 개시했다. 이로써 볼보건설기계는 총 6개의 온라인으로 예약 주문이 가능한 전기 장비 라인업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중형 굴착기와 중형 휠로더를 추가 개발 중이다. DD25 전기 아스팔트 컴팩터는 볼보의 전기 굴착기 ECR25나 전기 소형 휠로더 L25 등에 적용된 검증된 구조와 부품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도심 지역이나 환경 규제가 엄격한 지역,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기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볼보건설기계는 콘엑스포 2023에서 무화석 강철로 만든 건설기계 2호기를 북미 고객에게 인도하며, 탄소중립 비전 달성을 위한 또 한 번의 중요한 도약을 만들어냈다. 무화석 강철로 만든 A30G 굴절식 덤프트럭은 스웨덴 철강 제조업체 SSAB과의 협업으로 제조되었으며, SSAB은 제품의 원료가 되는 철강 생산과정에서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 최소 90% 이상의 탄소배출을 감축시켰다.

기아차의 베네핏 플러스. [사진=기아차]
기아차의 베네핏 플러스. [사진=기아차]

ㅇ..기아가 오랜 시간 신차 출고를 기다려준 고객에게 감사함을 전하기 위해 고객 보답 프로그램 ‘기아 베네핏 플러스’를 운영한다고 20일(월) 밝혔다.

기아 베네핏 플러스는 180일 이상 신차 출고를 기다린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아는 기존 장기대기 출고 고객 케어 프로그램 ‘기다림, 감사 케어’ 보험 서비스를 새롭게 개선해 운영하기로 했다.

기아는 기아 베네핏 플러스 도입으로 장기대기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기아 베네핏 플러스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생활 밀착형 구독 서비스 옵션을 제공한다. ▲중기 대기(180일~269일) ▲장기 대기(270일~365일) ▲초장기 대기(366일~) 기간에 따라 구독 기간 및 선택의 폭을 강화했다.

제공되는 구독 서비스로는 ▲무제한 전자책 구독 서비스 ‘리디 셀렉트’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지니’ ▲방송, 영화, 해외시리즈 등 영상 콘텐츠 서비스 ‘웨이브’ ▲EPL, 골프 등 프리미엄 스포츠 OTT ‘스포티비나우’ ▲친환경·유기농 농산물 정기구독 서비스 ‘어글리어스’ 등이 있으며, 고객은 이중 자신의 대기기간 등급에 맞는 혜택 1개를 골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기아는 대기기간이 1년을 초과(366일 이상)한 초장기 대기 고객에게 구독 서비스 신청 시 기아 브랜딩 패키지가 돼 있는 꽃다발도 추가로 증정한다.

기아 베네핏 플러스는 올해 12월까지 운영 예정으로, 2023년 3월 2일 이후 차량을 출고하는 고객 중 전기차와 봉고를 제외한 차종을 출고하고 대기기간을 충족한 고객들에 한해서 출고 후 90일 이내 ‘마이기아(MyKia)’ 앱을 통해 혜택을 신청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의 고객행사.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의 고객행사.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가 자사 모바일 또는 홈 서비스를 장기간 이용한 고객을 프로야구 구단 ‘LG트윈스’의 경기에 초청하는 ‘엘심동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서비스 또는 인터넷과 IPTV를 동시에 5년 이상 사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500명을 선정하고 4월 27일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되는 LG트윈스 경기 관람권(1인 2매)과 선물세트를 증정한다. 선물세트는 LG트윈스 응원 수건과 경기장 내에서 교환할 수 있는 치킨·피자 쿠폰, 일회용 무릎 테이블 등으로 구성됐다.

뿐만 아니라 당첨 고객 중 1명에게는 경기 시작 전 특별 시구 기회가 주어지며, 50명은 장기고객만을 위해 개최되는 팬 사인회에 참가할 수 있다. 경기에 초청된 고객은 당일 중앙매표소 부근에 설치된 엘심동체 이벤트 전용 부스에서 본인 확인 후 티켓 및 선물을 수령할 수 있다.

엘심동체 이벤트 부스에서는 LG유플러스 구독 플랫폼 ‘유독’ 체험존, LG트윈스 응원 피켓 제작 체험존, 무너 머그컵·스팸 선물세트·유독 구독 쿠폰 등 경품을 증정하는 다트게임, 무너와 LG트윈스 캐릭터를 배경으로 기념사진 촬영하는 포토존 등이 운영된다. 현장 체험은 이벤트에 응모하지 않아도 LG유플러스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SKT PASS. [사진=SKT]
SKT PASS. [사진=SKT]

ㅇ..SK텔레콤은 행정안전부와 함께 PASS(패스)앱에 가입한 1800만 고객을 대상으로 ‘국민비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세 고지서 발송 안내 및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간은 물론 건강검진일 등 약 52종*의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모바일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SK텔레콤 PASS 앱 메인 화면에서 ‘전자문서’ 버튼을 누른 뒤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모바일지갑 약관에 동의하고, 모바일지갑 화면 위 ‘국민비서’ 버튼을 누르면 된다.

SKT ‘PASS(패스)’는 국민비서 외에도 ‘PASS전자문서’ 서비스 등이 인기를 모으면서 생활속 ‘필수앱’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PASS전자문서는 주민등록표등본 등 총 58종의 정부 전자증명서를 모바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해당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프린터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때문이다.

올해 2월 한달간 PASS 앱에서 발급된 정부 전자증명서 발급량은 ▲주민등록표등본(59.1%) ▲예방접종증명서(21.9%)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8.9%) ▲국가기술자격증(5.5%) ▲운전면허경력증명서(4.4%) 등의 순이다.

이밖에도 PASS전자문서는 생활 속 곳곳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국내선을 탑승할 때 신분증 대신 운전경력증명서 제시가 가능하다. 또, 전세 계약 전에 집주인에게 PASS전자문서에서 납세증명서 발급을 요청하고, 집주인이 세금을 체납한 이력이 있는 지 확인할 수 있다.

또 SKT 고객은 대리점을 방문했을 때, PASS전자문서를 통해 주민등록표등∙초본이나 병적증명서 등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면 명의변경(개인 간), 요금제 변경(결합상품, 군요금제), 장기일시정지(군입대),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현재 PASS 앱의 가입자 수는 통신 3사 기준 약 3600만명으로, 이중 SKT PASS 가입자는 약 1800만명이며, 모바일신분증 고객은 통신 3사 합산 600만명에 달한다.

투루카의 리턴프리 전용주차장. [사진=투루카]
투루카의 리턴프리 전용주차장. [사진=투루카]

ㅇ..카셰어링 플랫폼 투루카(공동대표 강석현, 안종형)는 편도 전용 주차장을 확대하며 ‘리턴프리’ 접근성을 강화한다.

투루카는 20일 원하는 장소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는 리턴프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도권 주차장 60여 곳에 편도 서비스를 적용한다.

리턴프리는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이용량이 전월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투루카는 지난 2월 택시비 인상의 풍선효과로 편도 이용량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거점 접근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투루카는 상반기까지 리턴프리 전용 주차장 ‘프리존’을 100여 개 추가하여 수도권에 450개까지 편도 거점을 늘릴 계획이다.

LG헬로비전의 헬로렌탈. [사진=LG헬로비전]
LG헬로비전의 헬로렌탈. [사진=LG헬로비전]

ㅇ..LG헬로비전 헬로렌탈(rental.lghellovision.net)이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B2B 전용 ‘사장님 렌탈 패키지’를 선보였다고 19일(일) 밝혔다.

온라인 쇼핑 공간인 ‘B2B 전용관’도 오픈해 원하는 가전을 손쉽게 렌탈하고, 다량구매에 따른 할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먼저 업종별로 고를 수 있는 패키지 상품들을 한 데 모았다.

▲숙박업소·병원·요양시설 ▲카페·식당 ▲사무실·공공기관 ▲골프·실내 스포츠 등에 알맞은 제품들을 묶어 구매 편의성이 강화된 것. 업종별로 주요 상품들이 분류되어 있어 예비·초보 창업자도 원하는 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패키지에 포함된 필수 상품들도 눈길을 끈다.

▲호텔 방마다 구비해야 되는 스마트TV, 냉장고, 벽걸이 에어컨 ▲직원 복지를 위한 모니터, 사무실용 의자, 안마의자 ▲운동 시설에 필수인 공기청정기, 정수기, UHD TV ▲조리시설에 필요한 음식물 처리기,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이 패키지로 묶였다. 헬로렌탈은 앞으로도 업종별 맞춤 패키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의 해비타트 원 전시회.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해비타트 원 전시회. [사진=현대자동차]

ㅇ..현대자동차는 18일(토)부터 5월까지 2달간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탄소중립 시대의 미래 도시 비전을 제시한 <해비타트 원(habitat one)> 展을 개최한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서울 강남구 논현동 소재)에서 진행되는 <해비타트 원(habitat one)> 展은 지난해 7월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10만 명의 관람객을 동원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순회 전시로, 올해도 같은 주제하에 새로운 상상력을 더해 진행한다.

지속 가능한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하고, 탄소중립 시대를 살아가게 될 미래세대의 일상을 그려볼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전시는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생명공학에 특화된 건축 및 디자인 혁신 그룹 <에콜로직스튜디오(ecologicstudio)> 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전시의 메인 작품인 <트리 원(tree one)> 은 3D프린터로 제작된 바이오 플라스틱 구조 안에 녹조류를 주입해 실제 나무와 같이 본체에 탄소를 저장하고 대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인공 나무와, 이와 연결된 녹조류 ‘알게(Algae)’ 배양 장치로 구성된 작품이다.

본 작품에 쓰인 광합성이 가능한 녹조류는 다 자란 나무 약 12그루가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으로 주변의 햇빛과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양분 삼아 실내 공기를 정화함으로써, 미래 도시의 바이오-디지털 생태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바이오 랩(bio lab)> 에서는 배양된 ‘알게(Algae)’가 광합성을 하며 바이오 순환과정을 통해 인공 나무 <트리 원> 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SK엔무브의 신제품. [사진=SK엔무브]
SK엔무브의 신제품. [사진=SK엔무브]

ㅇ..SK이노베이션 윤활유 자회사인 SK엔무브가 SK ZIC(지크) 신제품 X8, X10을 출시하고 출시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SK엔무브는 X8, X10 ZIC 신제품 출시 기념 리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은 다음 달 7일까지며, SK ZIC 공식몰에서 제품 구매 후 리뷰를 남기면 참여자 모두에게 500 네이버 포인트를 지급한다. 신제품뿐 아니라 SK ZIC 공식몰에서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이 리뷰 대상이며, 베스트 리뷰에 선정된 10명에게는 2만 네이버 포인트를 증정한다.

이번에 새로 출시한 X8(2종), X10(3종)은 온라인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SK ZIC 공식 온라인몰 전용제품이다. SK엔무브는 지난해 말부터 소비자들의 제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SK ZIC 공식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다.

X8, X10은 SK엔무브 독자기술로 개발된 프리미엄 윤활기유인 ‘유베이스 플러스(YUBASE Plus)’ 기반 제품으로, X10의 경우 합성기유 PAO(Poly Alpha Olefin)도 함유한 최고급 100% 합성 엔진오일이다. 기존 제품 보다 점도지수를 높여 엔진보호 성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높은 점도지수로 인해 점도 변화가 적어 날씨 및 온도 변화에 영향을 적게 받아 일관적인 엔진보호 성능을 제공한다. 시동 시에는 빠르게 엔진으로 들어가 엔진의 마모를 막아주고, 주행시에는 점도를 유지해 엔진을 보호해준다.

LG유플러스의 ‘U+MVNO 대학생 서포터즈’.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의 ‘U+MVNO 대학생 서포터즈’.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젠지 세대(Z세대) 대학생들이 알뜰폰의 인기 비결을 소개하는 ‘U+MVNO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U+MVNO 대학생 서포터즈’는 대학생들이 MZ세대 고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게시하는 활동을 통해 알뜰폰 관련 각종 정보 전달을 목표로 한다. LG유플러스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상생을 강화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U+MVNO 서포터즈’를 운영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 모집을 통해 총 16명의 ‘U+MVNO 대학생 서포터즈’ 1기를 선발했다. 1기 서포터즈들은 지난 17일 서울 마곡 소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발대식을 갖고 오는 6월까지 3개월 동안 유튜브·네이버 블로그·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통해 알뜰폰에 대한 정보와 요금제, U+알뜰폰만의 특장점, 시행 중인 프로모션 등을 소개하는 역할을 맡는다.

LG유플러스는 서포터즈를 위해 콘텐츠 제작 교육 및 정기모임 등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매월 활동비와 장소대여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활동 종료 이후 우수한 성과를 거둔 서포터즈에게는 소정의 포상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지속적으로 U+MVNO 대학생 서포터즈를 모집·선발해 알뜰폰에 대한 MZ세대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는 한편, 마케팅이나 콘텐츠 제작 역량이 있는 대학생들이 LG유플러스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