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SK가스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SK가스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3.2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SK가스와 ‘금융ㆍ에너지 융합 신사업 추진 및 ESG경영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SK가스 행복충전멤버십 고객을 위한 우대금리 제공적금상품 출시 ▲개인 택시 사업자 대상 우대금리 제공 대출상품 출시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신한은행은 SK가스와 함께 고객에게 이로운 ESG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해 11월 하나은행과 함께 선보인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개설 계좌 수 40만좌를 돌파했습니다. 그동안의 추이로 볼 때 오는 4월경에는 개설 한도인 50만좌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SK가스와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SK가스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SK가스와 ‘금융ㆍ에너지 융합 신사업 추진 및 ESG경영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SK가스 행복충전멤버십 고객을 위한 우대금리 제공적금상품 출시 ▲개인 택시 사업자 대상 우대금리 제공 대출상품 출시 ▲LPG충전소 부지를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 ▲금융ㆍ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ESG 특화 상품 기획 등으로 향후 협업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이다.

고객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는 기준과 대상을 구체화해 출시할 예정이며, 신한은행 쏠(SOL) 홈페이지와 SK LPG 행복충전 멤버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후에도 다양한 신사업 추진 및 고객 상생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중심, 고객상생이라는 가장 중요한 가치에서 공감대를 느끼는 양사가 협력한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은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SK가스와 함께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방향에 발맞춰 고객에게 이로운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SK가스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꾸준히 실천해 온 상생 프로그램에 다양한 금융 혜택이 더해져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됐다”며 “고객에게 행복을 충전해드리는 ESG경영을 위해 신한은행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판매 시작

우리은행은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여 청년층 자산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청년형 장기펀드) 4종을 3월 20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 예정인 청년형 장기펀드는 총급여액이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이 3800만원 이하인 1989년에서 2004년 사이에 출생한 청년층(만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을 가입 대상으로 한다. 단 예외적으로 병역 의무를 이행한 청년층의 경우 복무 기간은 나이 산정 시 최대 6년에 한하여 차감 가능 하다.

우리은행은 청년 자산형성 지원과 장기투자라는 목적에 부합하면서 청년 고객층의 다양한 투자성향을 고려한 액티브형 / 패시브형 / 테마주(IT섹터) / 주식·채권혼합형 등 총 4종의 전용 상품을 준비했다.
 
우리은행에서 판매하는 청년형 장기펀드에 가입하려면 우선 국세청 홈텍스에서‘소득확인증명서(청년형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를 발급받아야 하며, 가입은 ‘영업점 창구’와 ‘우리WON뱅킹’에서 가능하다. 청년형 장기펀드에 가입하면, 가입자는 전 금융기관 합산 최대 6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가입일로부터 최대 5년간 소득공제를 받게 되고, 가입일로부터 3년 이내 해지 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은 소득세로 부과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년 고객층의 다양한 욕구를 맞추고자 4종의 상품 출시를 기획했다”며, “앞으로 청년층의 금융 트랜드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여 청년층 타 펀드 상품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리브 Next, 스티커 미션 이벤트 시즌6 실시.

○...KB국민은행 리브 Next, 스티커 미션 이벤트 시즌6 실시

KB국민은행은 리브 Next(이하 리브넥스트) 스티커 미션 이벤트 시즌6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며 리브넥스트 모든 고객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고객은 미션을 통해 일반 스티커와 스페셜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일반 스티커는 앱 로그인하기, 송금하기, 결제하기, 포켓충전 5000원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지급된다. 총 200개 한정인 스페셜 스티커는 하트 기부하기를 통해 랜덤으로 개인당 1개까지 획득 가능하다.

미션 달성을 통해 일반 스티커 6개를 수집하면 CU 1000원권 쿠폰, 12개를 모으면 CU 5000원권 쿠폰이 주어지고 스페셜 스티커를 획득하면 도서문화상품권 3만원권 쿠폰이 지급된다. 모든 쿠폰은 실시간으로 부여된다.

이벤트 참여는 리브 Next 앱에서 가능하며 전체메뉴의 스티커함내에 쿠폰 받기 미션을 클릭해 참여할 수 있다. 미션 달성 후 부여된 쿠폰은 리브 Next 앱 내 쿠폰함에서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스티커 미션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금융 경험을 제공하겠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티커 미션을 개발해 금융에 첫발을 들이는 Z세대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NH농협은행, 신규직원 대상 웰컴키트 교부

NH농협은행은 2023년 6급 신규직원 476명에게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도록 「STAR+」웰컴키트를 증정했다고 19일 밝혔다.

「STAR+」웰컴키트에는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라는 의미의 신발 상자 모양의 박스에 이석용 은행장의 응원 메시지, 행원 필수품인 계산기, ESG 머그컵, 재생플라스틱을 활용한 친환경 볼펜 등이 담겨있다.

농협은행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관련 언박싱(Unboxing) 영상을 게재하고,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활용하여 웰컴키트 증정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이석용 은행장은 웰컴키트 증정을 통해“NH농협은행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규직원의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드리며, 모든 직원이 만족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어가도록 최우선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네이버페이머니하나통장, 신규개설 40만좌 돌파.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 신규 개설 40만좌 돌파…50만좌 한도 달성 눈앞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해 11월 하나은행과 함께 선보인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이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개설 계좌 수 40만좌를 돌파하여, 계좌 개설 한도인 50만좌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이 선불충전금인 ‘네이버페이 머니’를 은행 계좌에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사용 시에도 최대한의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된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지난해 9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통장에 100만원 이하의 네이버페이 머니 예치 시, 최대 연 4%의 이자와 결제 시 최대 3% 포인트 적립이 동시에 제공된다. 또한, 네이버페이 머니 사용 내역도 통장 거래내역과 통합되어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고, 결제하고 남은 선불금을 다시 통장에 옮길 필요가 없는 등 기존 선불충전금 결제 시의 불편함도 해소했다. 이러한 혜택과 편의성을 기반으로 출시 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페이 결제 시 최대 5%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본 통장을 동시에 사용하는 비중이 45%에 달하는 등 네이버페이 충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나은행도 본 제휴 통장을 통해 거래가 활발한 MZ(밀레니얼+Z세대) 고객 층을 성공적으로 끌어 모았다는 평가다. 현재 개설된 계좌의 95%는 네이버페이 결제와 쇼핑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활동성 계좌이며, MZ세대가 전체 통장 고객의 63%에 이른다.

특히, 국내·외 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1.2%의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도 하나카드 신상품 출시 역대 최단 기간인 3개월 만에 30만좌를 넘어서는 성과를 기록했다. 통장 개설자의 약 80%가 체크카드까지 발급하였으며, 전체 체크카드 이용 건의 70% 이상은 온라인 상의 네이버페이 결제가 아닌 일반 오프라인에서 발생하여, 사용자들이 통장과 체크카드를 이용해 온·오프라인 전 영역에서 최대한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하나카드 측은 오는 6월까지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체크카드를 해외에서 이용하는 경우 해외 이용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어, 사용자들의 해외 결제 비중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은 지난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시 50만좌 개설 한도를 부여 받았으며, 그동안의 추이로 볼 때 오는 4월경에는 개설 한도인 50만좌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과 체크카드는 선불충전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아울러 이자와 포인트 혜택을 온•오프라인으로 혁신적으로 연결해, 네이버페이 충성 사용자를 늘리고 하나은행은 활동성 높은 젊은 고객 저변을 넓히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며 “계좌 개설 한도인 50만좌 달성 이후에도 본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양사가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 캐릭터 인형 1500개 선착순 증정

토스뱅크가 자신의 '키워봐요 적금' 동물 캐릭터를 인증한 고객 1500명에게 선착순으로 실물 모찌 인형을 증정하는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21일 오후 2시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이 보유한 키워봐요 적금 동물의 알 혹은 동물의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된다. 기존 적금 가입자나 이벤트 시작 전 적금 가입을 마친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단, 사진은 반드시 '전체 공개'여야 하며 필수로 토스와 토스뱅크 계정을 태그해야 한다. 선착순 1500명에겐 키워봐요 적금 동물 캐릭터 4종 중 본인의 동물과 동일한 캐릭터의 실물 모찌 인형을 증정한다. 

당첨자에겐 인스타그램 DM으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이벤트 참여 방법은 토스와 토스뱅크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은 6개월 만기 시 최고 4.5%의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납입한도는 월 최대 100만원이며, 매주 1000원부터 2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가입 시 지급된 동물의 알이 이튿날 부화되면서 6개월 동안 열 단계에 걸쳐서 성장한다. 동물은 유령, 거북이, 문어, 망아지 네 종으로 랜덤 지급되며, 매주 적금 자동이체 달성하면 최종 만기 시 전설의 동물로 진화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키워봐요 적금의 동물 성장 스토리의 재미와 귀여움으로 만기 후에도 계속 재가입하고 있다는 고객들의 반응에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보다 즐겁게 금융을 이용하고 좋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IBK특례보금자리론’ 출시.

○...IBK기업은행, ‘IBK특례보금자리론(t-보금자리론)’ 출시

IBK기업은행은 금리상승기 이자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최장 50년 고정금리 상품인 ‘IBK특례보금자리론(t-보금자리론)’을 27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디지털 소외계층 고객의 금융지원을 위해 주요 시중은행 중 최초로 창구접수 특례보금자리론(t-방식)을 단독 판매할 예정이다.

특례보금자리론(t-방식)은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거치지 않고 은행에서 대출상담·심사·약정·실행을 수행하는 유동화대출 상품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심사하는 특례보금자리론(u-방식) 보다 0.1%p 감면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IBK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는 당일 기준 연 4.15∼4.45%(우대형 연 4.05∼4.35%)이며 신혼가구·사회적배려층 등에 추가로 최대 0.80%p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소외계층 고객의 금융지원을 위해 주요 시중은행 중 최초로 영업점 창구에서 판매하게 됐다”며 “금리상승기에 서민의 안정적인 주거마련과 금융비용 부담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협, 21번째 어부바 차량 전달로 거동 불편한 어르신 이동에 ‘날개’

신협사회공헌재단이 지난 13일, 노인복지 활성화를 위해 어부바 차량을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에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영광군청에서 진행된 21번째 어부바 차량 전달식에는 김윤식 재단 이사장, 강종만 영광군수를 비롯해 정종복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장, 김용식 영광함평신협 이사장, 손재완 재단 부문장, 김영하 신협광주전남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차량 전달은 영광지역 내 어르신의 안전한 이동지원을 위해 영광함평신협의 추천으로 추진되었다.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는 정신적, 신체적 사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노인복지센터다. 그간 기존 보유 차량의 노후화로 사업 추진 시 안전 문제와 함께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신협의 21번째 어부바 차량은 영광원광노인복지센터 소속 어르신들의 이동 지원과 신속 정확한 재가 서비스 제공,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

신협사회공헌재단 김윤식 이사장은 “21번째 어부바 차량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돌봄과 방문요양 등 생활 지원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신협은 앞으로도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과 노인복지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협사회공헌재단은 2019년 대전시청 장애인 무료 순환버스 기증을 시작으로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과 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차량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2022년에는 시각장애인 지원, 취약계층 의료 지원 등 사회적 약자를 어부바하는 3개 단체에 차량을 지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