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금감원, 신용평가사 3~4개 등급평가 적합성 검사...은행이 신평사에 공공연히 기업 등급 요구하는 관행 수술
상태바
[단독] 금감원, 신용평가사 3~4개 등급평가 적합성 검사...은행이 신평사에 공공연히 기업 등급 요구하는 관행 수술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3.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평가업체들이 등급장사를 하고 있다는 비난이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이 이에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은행이 A기업에 대출을 실행시 신용평가가 필요하고 신용평가기업들에게 기업의 신용평가를 의뢰할 때 등급 상향을 사실상 청탁하고 있고 이에 금감원이 칼을 빼들었다는 의미다. 

15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신용평가업체가 고객사를 소개받는 댓가로 해당 기업의 등급 상향을 관행이 일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국내 대표적인 신용평가사 3~4개사를 대상으로 검사를 지난주부터 오늘까지 진행하고 있다.

은행이 기업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관행은 신용평가기관이 늘어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용평가업계 한 관계자는 “신용평가사의 실질적 갑은 은행이라며 은행은 우리가 아니어도 다른 신용평가사에 의뢰하면 그만이지만 우리는 매출로 직결되기 때문에 은행의 말을 안들을 수도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은행이 원하는 등급을 발급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은 어떻게 되냐는 기자의 물음에 신용평가사 고위 관계자는 “사전진단이라는 게 있는데 평가사업실에서 해당 기업의 상호명, 매출액, 대표자의 경력 등을 이메일로 담당 평가자에게 보내면 담당 평가자는 해당 기업과 통화하거나 재무를 확인해 본평가 전에 등급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즉, 본평가인 서류제출‧실사‧재무 평가 등을 하지 않고도 미리 등급을 알려주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신용평가 보고서가 은행에 발송되기 전 은행이 원하는 등급이 나오지 않으면 해당 등급을 요구하는 속칭 ‘등급 쇼부’도 이뤄졌던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금융권 관계자는 “N신용평가업체의 경우 금융감독원 검사에서 등급 관련 주고받은 메신저를 2023년 1월 기준으로 단체채팅방에 사원들에게 다 나가라고 지시해 데이터 자체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금감원 검사역이 A실장에게 왜 데이터가 없는지 물었는데 A실장은 시스템 통합으로 데이터가 삭제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등급 관련한 문제로 E사 역시 금감원 검사 이후 최근 대표이사, 전임 본부장, 전임 실장 모두 해고됐고 계약직 직원 모두 계약 연장 없이 해고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합작법인인 또다른 N사의 경우도 본부장, 실장 그리고 전임 팀장이 징계 및 감봉처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