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엔솔, 美 FEPS社에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 대규모 투입...“내년부터 5만여대 공급”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엔솔, 美 FEPS社에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 대규모 투입...“내년부터 5만여대 공급”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2.02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일 목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FEPS가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과 FEPS가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체결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ㅇ..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및 유럽 시장을 타깃으로 BMS 및 배터리 팩을 제조·판매하는 FEPS社와 전기차 배터리 모듈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부터 FEPS에 19GWh 규모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고성능 상용차 약 5만 대 이상(고성능 전기차 27만 대)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FEPS는 독일 Freudenberg Group을 모기업으로 둔 회사로 2018년 북미 파우치셀 개발 및 BMS/팩 제조 판매 기업 Xalt Energy를 인수해 출범했으며 미국 미시간주 미들랜드(Midland)에 팩, 모듈 조립을 위한 기가 팩토리를 운영하고 있다. FEPS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모듈을 공급받아 팩으로 조립한 뒤 대형 버스, 전기트럭 등 북미 주요 상용차 업체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북미 및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원통형, 파우치 등 다양한 폼팩터 보유 ▲선도적인 모듈, 팩 비즈니스 진행을 통한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 다수 보유 ▲BMS 역량을 활용한 안전진단 솔루션 제공 ▲내부 개발/품질 프로세스를 통한 안정적인 품질관리 등 전기차 시장에서 발휘했던 강점들을 바탕으로 시장 리더십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3 프로 360 그라파이트.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3 프로 360 그라파이트.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갤럭시 북3' 시리즈의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사전 판매에는 지난 2월 1일(현지 기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3'에서 공개된 '갤럭시 북3 울트라·북3 프로 360·북3 프로'외에 '갤럭시 북3 360' 모델도 추가돼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360도 회전하는 터치 스크린과 S펜을 지원하는 '갤럭시 북3 프로 360'과 '갤럭시 북3 360', 슬림한 클램셸 디자인으로 편의성을 강화한 '갤럭시 북3 프로'는 2월 2일부터 16일까지 사전 판매를 실시하며 공식 출시는 17일이다.

'갤럭시 북3 프로 360'는 16형 디스플레이에 그라파이트, 베이지 2가지 색상이며, 휴대성과 사용성을 대폭 향상한 '갤럭시 북3 360'은 15.6형과 13.3형 디스플레이에 그라파이트, 실버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가격은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세부 사양에 따라 '갤럭시 북3 프로 360'은 259만원~314만원, '갤럭시 북3 360'은 198만원 ~ 284만원이다. '갤럭시 북3 프로'는 초슬림 제품으로, 16형과 14형 디스플레이에 그라파이트, 베이지 2가지 색상으로 가격은 세부 사양에 따라 188만원 ~ 289만원이다.

최신 '인텔 13세대 코어 i9 프로세서',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 그래픽을 통해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3 울트라'는 2월 14일부터 21일까지 사전 판매를 실시하며 공식 출시는 22일이다. '갤럭시 북3 울트라'는 16형 디스플레이에 그라파이트 단독 색상이며, 가격은 세부 사양에 따라 347만원 ~ 453만원이다.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자립준비 청년들을 응원하고 있다.(왼쪽부터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김미자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사진=삼성]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자립준비 청년들을 응원하고 있다.(왼쪽부터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김미자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사진=삼성]

ㅇ..삼성은 2일 순천시에서 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는 순천시에 이어 올 상반기 중 목포시에도 추가로 개소한다. 전남센터는 연 350여명의 청소년들이 안정적으로 자립을 준비하고, 자립체험과 각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개소한 전남센터는 자립 생활관 15실과 자립 체험관 3실을 갖췄다. 자립준비 청년들은 자립 생활관에서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다. 앞으로 보호가 종료될 만15세에서 만18세 청소년들은 자립 체험관에서 며칠간 거주하며 자립생활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센터 운영은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에서 맡는다.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서동욱 전라남도의회 의장, 노관규 순천시장을 비롯해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고금란 아동권리보장원 원장 직무대리, 김미자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SK㈜ C&C, AI 뇌출혈 솔루션 기반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공동 진출 위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사진=SK(주) C&C]
SK㈜ C&C, AI 뇌출혈 솔루션 기반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공동 진출 위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사진=SK(주) C&C]

ㅇ..SK㈜ C&C(사장: 윤풍영)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이지은)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산업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SK㈜ C&C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글로벌 확장과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 및 플랫폼 애저(Azure)의 헬스케어 산업군 확장 니즈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 C&C가 개발한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포 헬스케어(Azure for Healthcare)’ 플랫폼의 전략적 파트너 솔루션으로서 신경방사선학(Neuro-Radiology) 분야 라인업에 포함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K㈜ C&C는 마이크로소프트 국가별 영업 조직과 협업해 글로벌 시장 진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SK㈜ C&C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뇌출혈 영상 의료 솔루션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뇌 CT 영상을 수초 내로 분석해 98% 이상 정확도로 출혈 위치와 이상 여부를 의료진에게 바로 알려준다. 놓치기 쉬운 작고 미세한 출혈도 신경두경부 영상의학전문의 수준으로 판독한다. SK㈜ C&C는 국내에서 거둔 성과를 발판으로 소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어느 곳보다 높은 아시아∙대양주 지역을 타깃으로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국가별 규제 환경에 따라 임상시험 계획 및 의료기기 허가 절차 등을 진행 중이며,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 사용을 희망하는 병원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손쉽게 구매, 설치 및 사후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KT와 티오더 직원들이 KT AI 서비스로봇과 티오더 태블릿 메뉴판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와 티오더 직원들이 KT AI 서비스로봇과 티오더 태블릿 메뉴판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태블릿 주문 플랫폼 티오더(대표 권성택)와 AI 서비스로봇 연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티오더는 태블릿 주문 플랫폼 시장 점유율 65%를 차지하고 있는 업계 1위 기업이다. 올해까지 누적 태블릿 20만 대 보급을 목표하고 있다.

KT와 티오더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 AI 서비스로봇과 티오더 태블릿 메뉴판을 연동한 결합 서비스를 외식업체에 공급한다. 양사는 향후 이 결합 서비스를 호텔, 백화점 등 다양한 업종으로도 확산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AI 서비스로봇과 태블릿 메뉴판 간 1차 기술 연동을 마쳤고 이달부터 결합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결합 서비스가 적용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앉은 자리에서 티오더 태블릿 메뉴판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고 조리가 끝난 음식은 KT AI 서비스로봇을 통해 받을 수 있게 된다.

양사는 결합 서비스 적용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매장 점주의 매출 증대와 안정적인 매장 운영을 위해서도 기여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삼성전자가 1월 31일부터 2월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3’에서 삼성전자 사이니지 신제품을 통해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을 상영하며 박람회 유치 활동을 알렸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1월 31일부터 2월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3’에서 삼성전자 사이니지 신제품을 통해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을 상영하며 박람회 유치 활동을 알렸다.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1월 31일부터 2월 3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3'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을 알렸다. 삼성전자는 ISE 행사장인 피라 바르셀로나(Fira Barcelona)에 위치한 전시관에서 스마트 사이니지와 초대형 아웃도어 사이니지를 통해 유치위원회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을 상영했다.

관람객들은 삼성전자 사이니지의 뛰어난 화질로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을 감상하고 부산의 매력과 박람회 유치 경쟁력을 접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외 주요 행사에서 부산엑스포의 경쟁력을 알리고 유치 응원 메시지를 담은 각종 광고를 선보이는 등 유치위원회에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ISE에서 환경과 미래를 위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신제품과 다양한 2023년형 아웃도어 사이니지를 선보였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어린이들이 가정에서 안전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 LG전자 베스트샵 매장에서 가전제품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LG전자는 올해부터 ESG 활동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가전제품 사용방법을 알리고 있으며, 이 교육은 지역 어린이집의 아이들을 인근 LG전자 베스트샵에 초청해 진행된다.

지난 13일부터 부산, 울산에서 시작한 이 행사는 참가 학부모들과 아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대구, 제주, 강릉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아이들에게 ▲젖은 손으로 콘센트를 접촉했을 경우의 위험성 ▲다리미, 전기오븐 등 전열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의 올바른 사용법 등을 교육했다. LG전자의 가전제품 안전교육에는 1월 말까지 약 500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했다. LG전자는 2월부터 기존 지역을 비롯해 행사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안전한 가전제품 사용법을 교육해 어린이들의 전기 사용 관련 안전 의식을 높일 예정이다.

LG전자는 어린이들이 매장에 방문하면 매장음악을 동요로 바꾸고, 어린이들에게 익숙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을 활용해 쉽고 친숙하게 전자제품 안전 수칙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또 세탁기, 냉장고 등 영상 속 가전제품 실물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이해도를 높였다. 또 행사에 참여한 아이들을 위해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 체험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MoodUp)’ 냉장고 색상 변경 시연 ▲클로이 로봇 체험 ▲보물 찾기 등을 구성해 흥미를 끌고 참여도를 높였다.

카카오와 (주)한화가 공동 조성한 포레나 도서관 102호점 전경. [사진=카카오]
카카오와 (주)한화가 공동 조성한 포레나 도서관 102호점 전경.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는 (주)한화 건설부문(대표이사 김승모)과 손잡고 경기도 안산시에 도서관을 공동 설립했다. 카카오는 지난 1일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안산평화의집에서 안산시 김대순 부시장을 비롯해 안산평화의집 김경순 원장, 카카오 오지훈 자산개발실장, (주)한화 박세영 건축사업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포레나 도서관 102호점’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포레나 도서관 조성 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의 유휴 공간을 리모델링하고 도서를 기부해 장애인과 소외계층을 위한 작은 도서관을 조성하는 것으로 (주)한화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카카오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에 첨단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설을 진행 중으로, 안산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조성 금액의 절반을 후원해 102호점 설립에 공동 참여했다.

포레나 도서관이 들어선 안산평화의집은 발달 장애인 생활시설로 입주자들에게 일상생활훈련과 직업체험훈련 등을 진행하고 사회적 자립과 의료서비스, 영양급식, 교육 프로그램, 사회심리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곳이다. 양사는 안산평화의집 지상 1층의 휴게공간을 리모델링하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이 돋보이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카카오모빌리티, 카페24와 온라인 소상공인과 상생 생태계 구축.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카페24와 온라인 소상공인과 상생 생태계 구축.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커머스 사업자와의 상생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오늘의픽업'의 당일배송 인프라를 활용해 온라인 소상공인의 판매 경쟁력 및 자생력 강화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B2B(기업전용) 당일배송 서비스인 ‘오늘의픽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 관리 ▲관제 모니터링 ▲최적화 동선 등 ICT 기술 시스템을 기반으로, 온라인 소상공인들이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도 빠른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는 지난 1일 ‘이커머스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판매) 생태계 지원’ 관련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D2C는 온라인 소상공인이 유통 단계를 최소화해 자신이 운영하는 판매사이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이커머스 형태를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협약을 통해 카페24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중인 200만 이상의 이커머스 사업자들에게 ‘오늘의픽업' 라스트마일 공급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각 사업자들이 대형 유통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고도 판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제공 지역도 확대된다. 현재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에 한해 제공 중인 서비스를 연내 수도권 전체로 확장할 예정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중소형 이커머스 사업자들이 오늘의픽업의 빠른 배송 인프라를 이용해 별도의 투자 부담 없이 고객 접점을 늘리고 자사몰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며, “향후에도 카카오모빌리티가 가진 ICT 기술과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라인 소상공인들과의 견고한 상생 생태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교토에 오픈하는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 투시도. [사진=현대차그룹]
일본 교토에 오픈하는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 투시도.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 넥쏘 등 친환경차(ZEV)를 경험할 수 있는 일본 간사이(關西) 지역 내 첫 상설 거점을 마련한다. 현대차 일본법인 ‘현대모빌리티재팬’은 오는 4일(토) 일본 교토에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를 연다.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는 다양한 이색 공간에 마련되는 일본 내 현대차의 체험공간으로, 일본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동시에 다양한 친환경차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특화 거점이다.

현지 고객은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에서 시승을 포함해 전기차 아이오닉 5, 수소전기차 넥쏘를 두루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 상담, AS(애프터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 오픈을 시작으로 오토박스와의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오토박스는 현대차의 일본 내 협력 정비공장으로 오토박스의 정비 거점을 활용하는 제휴를 비롯해 다양한 협업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는 간사이 첫 상설 거점으로 일본 현지 고객들이 보다 수월하게 현대차의 무공해 친환경차량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 고객 또한 더욱 편히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현대차는 일본에서 오직 무공해 친환경차만을 판매하며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ㅇ..기아는 전북 서전주지점 이영록 선임 오토컨설턴트가 누계 판매 대수 4천대를 달성해 ‘그랜드 마스터(Grand Master)’에 올랐다고 밝혔다. 그랜드 마스터는 기아에서 누계 판매 4천대를 달성한 우수 영업직원에게만 주어지는 영예다. 이영록 선임 오토컨설턴트는 1992년 기아에 입사해 31년 동안 꾸준히 판매 일선에서 실적을 쌓으며 연평균 129대, 누계 4천대를 판매해 26번째 그랜드 마스터에 등극했다.

이영록 선임 오토컨설턴트는 “첫 지점장님께 항상 1등을 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오다 보니 이러한 영광을 맞이하게 됐다”며 “고객의 기쁨은 나에게서 온다는 생각으로 고객이 기뻐하도록 진심을 다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기아는 영업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건강한 판매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장기판매 명예 포상 제도’와 ‘기아 스타 어워즈(KIA Star Awards)’ 등 다양한 포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장기판매 명예 칭호로는 ▲누계 판매 2천대 달성 시 '스타(Star)' ▲3천대 달성 시 '마스터(Master)' ▲4천대 달성 시 '그랜드 마스터' ▲5천대 달성 시 '그레이트 마스터(Great Master)' 등이 있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ㅇ..기아는 ‘변동금리형 할부’와 ‘커스텀 할부’ 등 다양한 신차 구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이번 신규 프로그램을 통해 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는 가운데 고객의 차량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선택의 폭을 넓혀 고객이 상황에 맞는 적합한 구매 상품을 고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동금리형 할부’는 3개월 단위로 양도성예금증서(CD) 91일물의 금리 변동을 반영해 할부 금리가 결정되는 60개월 할부 단일 상품이다. 추후 금리 인하 시 고객 이자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기아의 전체 차종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고객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중도상환할 수 있도록 중도상환수수료를 0원으로 책정하여 고객의 부담을 낮췄다.

기아는 차량 구매시 고객이 자금 상황에 맞게 ▲할부 기간 ▲유예율 ▲선수율 등 구매조건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커스텀 할부’도 실시한다. ‘커스텀 할부’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현대카드의 M계열 카드로 선수율 10% 이상 결제를 조건으로 한다.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 시대 고객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다양한 구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 부합하는 구매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롯데케미칼 직원이 '로켐 포탈'에 접속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직원이 '로켐 포탈'에 접속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사진=롯데케미칼]

ㅇ..롯데케미칼(대표 김교현 부회장)이 폴리머 제품 고객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로켐 포탈(LOCHEM Portal)'을 1월 20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유선, 대면 접촉 중심의 석유화학업계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비대면∙실시간 시스템을 도입, 운영함으로써 고객사가 신속 편리하게 롯데케미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롯데케미칼은 2019년부터 차별화된 고객 편의 제공과 영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전략을 선제적으로 수립, 적극적으로 실행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로켐 포탈'은 2020년 11월 롯데케미칼이 도입한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대고객 서비스 플랫폼 'MaaS(Material as a Service)'를 고도화한 온라인 영업시스템이다. '로켐 포탈'은 제품검색, 주문현황, 실시간 운송정보를 제공하는 'MaaS'의 기능을 확대해 모바일 기반의 통합 영업 환경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직접 주문을 의뢰하고, 영업사원은 제품 출고, 배송안내, 운송차량 배차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영업사원과의 유선 연락 및 이메일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던 오프라인 주문 방식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어디서나 편리하고 빠르게 주문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로켐 포탈'은 현재 PE(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를 구매하는 1200여개의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서비스 사용고객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화학 산업에서도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 역량과 고객 편의성이 영업의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라며, "IT 기술과 빅데이터를 접목한 차별화된 플랫폼을 확대 구축하여 고객 가치와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 남구 SK이노베이션 SK 울산콤플렉스(울산CLX) 곳곳에 마련된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홍보물. [사진=SK이노베이션]
울산 남구 SK이노베이션 SK 울산콤플렉스(울산CLX) 곳곳에 마련된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홍보물. [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이노베이션이 서울, 울산, 인천, 대전 등 전국 사업장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사업장 인프라를 활용해 부산엑스포 유치 의지를 SK이노베이션 내외부에 적극 알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에는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메시지를 담은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 엑스포 유치를 응원한 바 있다. 부산의 푸른 바다를 상징하는 파란 바탕에 ‘그 위대한 도전에 SK가 온 국민과 함께 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아 SK이노베이션 계열 모든 구성원이 부산엑스포 유치에 함께하는 의지를 소개하기도 했다. 울산에도 남구 SK 울산콤플렉스(울산CLX) 정문 앞 교차로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SK가 응원합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입간판을 SK그룹의 상징인 ‘행복날개’ 조형물과 함께 설치해 주변 산업단지를 오가는 지역 주민과 근로자들이 SK이노베이션의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노력에 함께 뜻을 모을 수 있도록 했다.

대전 유성구의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 인천 서구 SK인천석유화학에도 부산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는 대형 간판과 현수막이 설치됐으며, 울산CLX와 SK인천석유화학의 통근버스에도 관련 홍보물이 부착돼 SK이노베이션의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노력을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김준 부회장의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독려에 힘입어 SK서린빌딩과 전국 주유소 및 충전소에 홍보 현수막 설치,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협업한 KTX 래핑(Wrapping) 열차 운행, 세계 11개국 14개 사업장 구성원의 부산 응원 등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기원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ㅇ..삼성중공업이 제조 혁신 고도화를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조선소'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견적부터 제품 인도까지 선박 건조 全 과정(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에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하고 관제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全社 통합모니터링 시스템(SYARD)'을 개발하고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SYARD는 기존 개별적으로 관리되던 방대한 정형 · 비정형 데이터를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해 빅데이터化 하고, 연결 · 분석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플랫폼을 탑재한 경영관리 시스템이다. SYARD 적용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최적의 의사결정이 가능해 인력, 자재, 에너지 등 경영 자원의 효율적 관리, 리드타임 단축은 물론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제거할 수 있게된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4차 산업혁명, 인력부족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DT기술을 활용, 노동집약적 산업인 조선업을 플랫폼 기반의 고효율 기술집약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19년부터 생산, 설계, 업무 등 全 분야에 걸쳐 스마트化를 추진 중이다. 삼성중공업 스마트SHI 사무국 이중남팀장은 "SYARD 구축으로 조선업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DT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조선소 완성에 지속적으로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에어 B737-800. [사진=진에어]
진에어 B737-800. [사진=진에어]

ㅇ..진에어가 인천~코타키나발루, 나트랑, 푸껫 노선을 증편하며 동남아 노선 공급 확대에 나선다. 우선 인천~코타키나발루 노선은 2월 8일부터 2월 26일까지 주 4회 일정의 주간편을 추가해 주 11회로 증편된다. 추가된 오전 항공편은 현지 시각 기준으로 수, 목, 토, 일요일에 인천공항에서 9시 5분에 출발해 코타키나발루에 13시 3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또한 진에어는 3월에는 인천~나트랑, 인천~푸껫 노선 공급을 확대한다. 우선 인천~나트랑 노선은 3월 3일부터 3월 25일 사이에 월, 화, 금요일 출발편이 추가되어 주 7회 일정으로 운영한다. 추가되는 운항 스케줄은 현지시각 기준으로 인천공항에서 20시 45분에 출발해 다음날 0시 10분에 나트랑에 도착하며, 나트랑에서는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공항에는 7시 25분에 도착한다.

인천~푸껫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월, 금요일에 16시 45분에 출발하는 항공편(3/6~3/25)이 추가되어 기존 주 4회(수, 목, 토, 일)에서 주 6회로 확대된다. 진에어는 "앞으로도 시장 수요에 따라 탄력적인 노선 운영으로 고객들의 여행 편의성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에코백스 라이브 방송 '오토기어, 차봤서영' [사진=에코백스]
에코백스 라이브 방송 '오토기어, 차봤서영' [사진=에코백스]

ㅇ..에코백스(ECOVACS)가 오는 6일과 13일 양일간 셀럽과 자동차 리뷰 전문가들을 초청해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봇청소기 모델들을 속속들이 파헤쳐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할 팁들을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 선보일 에코백스의 대표제품 ‘디봇 X1 옴니’와 ‘T10 옴니’는 진공, 물걸레 청소는 물론 먼지통 자동 비움, 물걸레 자동 세척 및 열풍 건조 기능 등 청소와 전후 관리를 하나의 명령에 스스로 해결하는 올인원 로봇청소기다. 최첨단 AI 사물인식 기술과 dToF센서, 3D 매핑 기술을 탑재해 뛰어난 장애물 회피 및 자율주행 성능을 발휘하고, YIKO 음성인식, 회전식 물걸레 등 에코백스의 최신 기술을 모두 탑재해 핸즈프리 청소를 현실화했다.

에코백스 한국지사 정철교 대표는 “브랜드와 제품의 신뢰도를 쌓기 위한 노력과 고객 성원에 힘입어 지난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전문성 있는 크리에이터들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고 재밌게 소개하고 셀러브리티의 생생한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에코백스의 뛰어난 로봇 가전들이 더욱 주목받길 바란다”고 전했다.

ASUS의 ROG 제피러스 M16 1. [사진=ASUS]
ASUS의 ROG 제피러스 M16 1. [사진=ASUS]

ㅇ..ASUS(에이수스)는 고품질 디스플레이와 강력한 쿨링 기술을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 3종 ▲ROG 스트릭스 스카 18, ▲ROG 스트릭스 스카 16, ▲ROG 제피러스 M16을 공식 출시하고,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날 출시된 ▲ROG 스트릭스 스카 18 및 ▲ROG 스트릭스 스카 16은 압도적인 게이밍 성능을 자랑하는 ROG 스트릭스 최상위 라인업으로, AAA 게임을 비롯한 E-Sports를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됐다. 인텔 13세대 i9-13980HX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GPU 등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해 고사양 게임과 멀티태스킹 작업을 원활하게 실행한다. 여기에 ROG 인텔리전트 쿨링 기능을 더해 메인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 발휘를 돕는다. 세개의 보조 팬으로 최적의 공기 흐름을 제공하는 트라이팬(Tri-Fan) 기술과 CPU 온도를 기존 대비 최대 15도 낮춰주는 리퀴드 메탈이 적용돼 장시간 사용에도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 경험을 구현하는 최신 기술들도 아낌없이 탑재됐다. 240Hz의 고주사율과 3ms의 빠른 응답 속도, DCI-P3 100%의 QHD 화질을 지원하는 ROG 네뷸라 디스플레이는 현실감 넘치는 비주얼을 제공한다. 특히나 ROG 스트릭스 스카 18는 업계 최초로 18인치의 대화면을 탑재하고 넓은 시야를 제공해 몰입감을 배가시킨다. 공식 가격은 18, 16인치 모두 400만원대 중반부터 시작하며, 그래픽카드 사양에 따라 상이하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