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화학-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 구축...“버려지는 폐목재로 공장 운영”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화학-GS EPS, 바이오매스 발전소 구축...“버려지는 폐목재로 공장 운영”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12.20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0일 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2030 탄소중립에 박차를 가하는 LG화학이 친환경 에너지 기업 GS EPS와 손을 잡고 바이오매스 발전소 ‘여수그린파워’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폐목재를 활용해 공장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열원을 만드는 ‘지속 가능’한 발전소인데요. 특히, GS EPS는 친환경 에너지 및 발전 분야에서 축적된 사업 역량과 운영 노하우, 국내 우드칩 공급망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양사의 시너지가 더욱 기대됩니다.

한편, 삼성은 그룹의 대표 CSR 프로그램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가 7기 수료식을 열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로써 2018년 1기를 시작해 4년 만에 누적 수료생 4732명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이중 취업에 성공한 SW 개발자는 3486명이라고 하네요. 앞으로도 SSAFY를 통해 더 훌륭한 인재들이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이 완성차 내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텔레컨스’와 만든 차량용 HUD의 서비스앱을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에 배포하고 T HUD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오른쪽)과 GS EPS 정찬수 대표이사가 바이오매스 합작발전소 설립 본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오른쪽)과 GS EPS 정찬수 대표이사가 바이오매스 합작발전소 설립 본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ㅇ..LG화학이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GS EPS와 손잡고 공장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열원을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 연료로 전환한다. LG화학은,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 GS EPS 정찬수 대표이사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해 폐목재로 산업용 증기·전기를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설립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 6월 양사가 주요 조건 합의서(HOA)에 서명한 데 이은 것이다.

LG화학과 GS EPS는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총 3200억원을 투자해 바이오매스 발전소 ‘여수그린파워’를 설립한다. 양사가 합작한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국내 가정 및 산업 현장에서 소각, 매립되는 폐목재를 우드칩(Woodchip)형태로 만들어 원료로 사용한다. 폐목재는 산림 자원의 에너지화가 아닌 재활용 불가한 자원으로 국내와 유럽연합(EU)에서도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Sustainable Biomass) 원료로 인정받는다. GS EPS는 국내 최초의 민간 발전사로 친환경 에너지 및 발전 분야에서 축적된 사업 역량과 운영 노하우, 국내 우드칩 공급망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여수그린파워는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필요한 증기(열원)와 전기를 생산해 연간 4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소나무 28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다. 양사는 지속 가능한 연료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앞당기고 순환 경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재생에너지 직접전력거래(PPA: Power Purchase Agreement)를 통해 LG화학에 직접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 협력과 관련해 GS EPS 정찬수 대표이사는 “GS EPS의 친환경 에너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넷제로를 선도하는 국내 대표 기업인 LG화학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금번 바이오매스를 통한 탐소감축은 현재 추진중인 Recycle, 바이오소재 등 주요 이니셔티브와 함께 2030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라며, “LG화학은 친환경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삼성은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이하 SSAFY)’서울캠퍼스에서 ‘SSAFY’ 7기 수료식을 열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5개 캠퍼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76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수료생 부모님 등 가족들도 참석해 ‘SSAFY 과정 수료’를 함께 축하하며 수료생의 미래를 응원해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됐다.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운영하는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교육생 선발·교육 운영·취업 지원 등 전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돕고 있다.

SSAFY가 2018년 12월 1기 교육을 시작한 이래 7기까지 4년만에 누적으로 3,486명의 수료생이 취업에 성공해 SW 개발자의 꿈을 이뤘다. 누적 수료생은 4,732명으로 취업률은 74%에 달했다. 취업에 성공한 수료생 중 36%(1,252명)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로 ‘SSAFY’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새로운 진로를 찾았다.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카카오, 네이버, LG유플러스, 신세계 I&C, 현대모비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 IT·금융권과 같은 다양한 기업에 취업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의 수는 840개에 달한다. 140여개 기업들은 채용과정에서 서류심사 면제, 서류심사 가점, 코딩 테스트 면제 등 SSAFY 수료생에 대해 다양한 우대를 하고 있다.

서울 외 대전·광주·구미·부울경(부산) 캠퍼스를 운영하는 SSAFY는 지역 인재를 양성, 지역의 기업과 연결하며 지역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광주와 인천에 위치한 반도체 패키징 테스트 서비스 공급 기업 ‘앰코테크놀로지’는 총 20명의 SSAFY 수료생을 채용했다. 앰코테크놀로지 인사 담당자는 “지역에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SSAFY가 인력 부족 해결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SSAFY 수료생들은 대전 세이프택리서치(선박운항 시스템 구축), 부산 BNK시스템(뱅킹시스템 개발), DGB대구은행 등 다양한 지역 기업에 진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 출신 스타트업에 SSAFY 수료생들이 입사하는 사례도 늘어 삼성의 대표 CSR인 ‘C랩 아웃사이드’와 ‘SSAFY’가 서로 ‘윈윈’하는 삼성 CSR의 선순환도 활발해지고 있다. 2020년에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은 AI 기반 언어지능 개발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에는 SSAFY 수료생 7명이 입사해 근무 중이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회사가 성장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SSAFY에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역량있는 개발자들이 많아 SSAFY에서 채용박람회를 열어 교육생들을 채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SSAFY 7기 수료식에는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 정의당 강은미 의원, 삼성전자 CR 담당 박승희 사장, 수료생과 수료생 가족 등 총 100명이 참석했다. 서울·대전·광주·구미·부울경 등 전국 5개 캠퍼스 수료생 660여명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기업과 협업해 더 많은 청년이 성장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특히 지방에 있는 청년들도 SSAFY와 같은 좋은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자리 잡으면서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여러분이 해야할 일들이 더 많아졌다”며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힘써 달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은 “7기 수료생의 수료를 축하하며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격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수료생들과 같은 소프트웨어 인재는 산업에 중요한 핵심”라며 “앞으로 멋진 개발자로서 뜻을 펼치시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였는데, 1년간 교육을 잘 마친 수료생이 자랑스럽다”며 축하의 뜻을 말했다.

특히, 이번 수료식에는 교육생의 부모님 등 수료생의 가족이 처음으로 참석해 1년간의 노력을 통해 SW 개발자로 성장한 것을 축하했다. 수료식에 참석한 가족들은 교육생이 수업을 듣던 강의장, 식사를 하던 식당, SSAFY 전시 공간을 둘러보며 ‘SSAFY 1년’의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가족 대표로 소감을 전한 수료생 부모님 권영면씨는 “아들이 졸업 후 취직이 되지 않아 많이 걱정했지만, 1년간 SSAFY에서 열심히 노력해 원하는 기업에 합격해 너무 기뻤다”며 “최선을 다한 모든 수료생들이 다 자랑스럽다. 함께 해준 삼성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연 2회 교육생을 모집하는 ‘SSAFY’에는 올해 6월에 입과한 8기 약 1150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내년 1월 입과해 1년간의 과정을 시작하는 9기 1,150명을 포함 연간 2,300명의 청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SSAFY’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 교육생간 협업 프로젝트 등을 통해 기업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과정은 무상이며, 교육생 전원에게는 매달 100만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하고 있다. 또, 취업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 박람회, 기업 설명회 등을 실시하고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진로 상담, 면접 컨설팅, 채용정보 제공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 삼성 계열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직원들도 SSAFY 교육생 멘토로서 교육 과정에 참여하며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현재 약 90여명의 삼성 임직원이 멘토단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12명은 SSAFY 출신 임직원이다. 멘토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꿈에 도전하는 교육생들의 고민을 듣고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은 물론, 현업에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조언을 하며 교육생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삼성은 내부적으로 SW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데 힘 쓰는 한편, 국가 차원의 SW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SW에 재능을 가진 대학생 발굴·육성을 위한 ‘SW 멤버십’ (1991년) ▲대졸 신입 채용시 ‘SW직군’ 신설(2011년) ▲인문계 출신 SW 인재 육성과 채용을 위한 ‘SCSA'(2013년)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또 삼성의 역량과 전문적인SW 인재 양성 노하우를 활용, 국가적 차원의 SW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초·중학생 대상 SW 교육 프로그램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2013년) ▲청년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2018년)을 시작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 10월 회장으로 취임한 직후 연이어 SSAFY 광주캠퍼스(10월), 부울경캠퍼스(11월)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이에 앞서 이 회장은 2019년 8월에도 SSAFY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교육생들에게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도전하자”고 응원했다.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나눔키오스크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완성차 내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텔레컨스와 차량용 Head Up Display(이하 HUD)의 서비스앱(앱명: MCon)을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 및 앱스토어(iOS)에 배포하고 T HUD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번 T HUD 서비스는 지난 3월 15일, SKT가 텔레컨스와 맺은 차량용 HUD 서비스 개발 사업협약의 결과물로, 양사는 누구 소프트웨어 개발 킷(이하 누구 SDK)을 탑재한 HUD 상용 서비스 상용 출시를 위해 9개월간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다.

기존 T HUD 내비 서비스는 앱을 터치하는 방식으로 HUD와 앱을 컨트롤했지만,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T HUD는 누구 AI 서비스 탑재를 통해 음성인식으로 안전하고 원활하게 내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재 SKT 누구 SDK 를 적용한 T HUD 서비스와 연동되는 HUD 디바이스는 텔레컨스의 판매 협력사인 티플레이모빌리티의 "말로하는 아리아 HUD Q "와 HL홀딩스의 "만도 HUD T" 제품이며, 홈쇼핑 및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점 등에서 판매 중이다.

‘안전 운전’을 지향하는 SKT의 자동차 전용 AI 플랫폼인 ‘누구 오토(NUGU auto)’ 서비스가 볼보자동차 등 비포마켓(Before-market)에서 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다면, T HUD서비스는 '안전운전 길안내 도우미'라는 컨셉으로 애프터마켓(After-market)에서 인공지능 HUD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전자 입장에서 순정 HUD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을 구입했더라도, 애프터마켓에서 기존 HUD 서비스보다 안전성과 편리성이 우수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애프터마켓의 또 다른 주요 디바이스인 블랙박스와의 연동을 통해 차량의 주행간 차선이탈, 전방추돌, 앞차 출발 알림기능과 근접차량 감지/경고 등을 포함한 ADAS(첨단 안전운전 보조시스템)가 추가된 HUD 서비스도 기획 중이다.

텔레컨스는 SKT의 누구 AI 음성 서비스를 탑재한 제품(상품명: T play HUD Q)의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해 클라우드 펀딩을 2주간 시행, 2억원이 넘는 펀딩 금액과 2천여명의 참여 서포터를 모집하는 성과를 냈다. 이를 바탕으로 텔레컨스는 2023년 이내 누적 30만명의 사용자 목표를 잡고있다.

유영미 SKT NUGU CO 담당은 “유망 중소 기업인 텔레컨스의 HUD서비스와 SKT의 AI 서비스가 결합되어 교통 사고 유발 최대 원인인 전방 주시 태만을 최소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T맵x NUGU, NUGU auto에 이어 애프터마켓으로 자동차 AI 경험을 확대해 가는 상생 협력의 우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임수 텔레컨스 대표는 “SKT와 AI 기술 협력을 통해 HUD 애프터마켓 시장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어 기쁘고, 계속해서 관련 시장 확대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들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ㅇ..현대자동차의 대표 소형 SUV 코나가 더욱 대담하고 와이드한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는 완전히 새로워진 ‘디 올 뉴 코나(KONA, 이하 코나)’의 완전히 새로워진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코나의 ▲전기차를 비롯한 ▲내연기관(하이브리드 포함) ▲N라인 등 총 세 가지 모델의 디자인을 함께 공개하며 코나만의 아이코닉한 매력을 뽐냈다.

디 올 뉴 코나는 2017년 6월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2세대 신형 모델로, 기존 대비 각각 145mm, 60mm 늘어난 4350mm의 전장과 2660mm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넉넉한 공간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 내연기관 모델 기준, 전기차 전장: 4355mm / N 라인 전장: 4385mm / 휠 베이스 동일)

현대차는 강인하면서도 하이테크한 이미지로 진화한 코나 디자인을 통해 차세대 SUV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글로벌 인기 차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코나는 내연기관 모델을 기본으로 하는 일반적인 신차 디자인 과정과 달리 전기차 모델부터 디자인한 후, 내연기관과 N 라인 모델에 맞춰 모습을 다듬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전면부에서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끊김없이 연결된 수평형 램프(Seamless Horizon Lamp)’가 코나의 존재감을 부각시킴과 동시에 한껏 와이드한 인상을 심어주고, 범퍼부터 후드까지 매끈하게 다듬어진 우아한 굴곡은 코나의 볼륨감을 강조한다.

측면부에 날카롭게 새겨진 캐릭터 라인은 코나의 역동적이고 날렵한 자태를 배가시키며, 벨트라인부터 리어 스포일러까지 하나의 선으로 자연스레 연결된 라인은 금방이라도 앞으로 치고 나갈 것만 같은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극대화시켜준다.

이와 함께 휠 아치를 단단하게 감싸고 있는 ‘아머(Armor)’ 형상의 휠아치 클래딩 디자인은 전후면 램프와 일체형으로 통합돼 강인하면서도 코나만의 독특한 멋을 자아낸다.

후면부는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수평형 램프를 적용해 통일감을 연출하고, 리어 스포일러와 보조제동등이 일체형으로 디자인돼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코나는 전기차 디자인을 기반으로 각 모델 별 특성에 맞는 포인트를 적용해 독특한 개성을 살렸다.

전기차 모델은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에 파라메트릭 픽셀 형태를 입혀 새롭게 선보이는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Pixelated Seamless Horizon Lamp)’를 최초로 적용했다. 이와 함께 프론트와 리어 범퍼 하단에 파라메트릭 픽셀 구조가 적용된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간결하면서도 코나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조했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강렬한 느낌의 프론트 범퍼 디자인과 대담하고 강인함을 강조해주는 스키드 플레이트를 장착해 코나의 정체성을 담아냈고, 휠 아치 클래딩에 블랙 컬러를 적용해 다부진 인상을 풍겨낸다.

N 라인에는 스포티함을 강조해주는 프론트 범퍼 디자인과 실버 사이드 스커트를 적용해 한층 더 낮아 보이는 자세를 완성했다.

현대차는 코나의 외장 디자인과 함께 전기차 모델의 인테리어 이미지도 공개했다. 실내는 다채로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보다 진보한 이동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12.3인치 듀얼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함께 운전자 중심적으로 디자인된 조작계는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며, 수평형 레이아웃의 크래시패드는 전방 시계를 확보해주고, 넓은 공간감을 극대화해준다.

2열에는 굴곡이 없어 편안한 착좌감을 제공하는 소파 형상의 벤치 시트를 탑재해 안락한 거주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실내 사용성을 극대화했다.

스티어링 휠로 옮겨진 기어 노브 덕분에 여유로워진 콘솔 공간은 깔끔한 실내 이미지와 더불어 넉넉한 수납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실내 수납공간 일부에는 무드 조명을 적용해 탑승객의 편의성과 함께 감성 측면까지 고려했다.

현대디자인센터 이상엽 부사장은 “디 올 뉴 코나는 코나만의 유니크한 캐릭터를 계승하면서도 이를 업스케일해 더욱 대담해지고 모든 면에서 한층 진화했다”며 “디 올 뉴 코나는 다양한 고객층을 폭넓게 포용할 수 있는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서포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내년 초 디 올 뉴 코나를 공개함과 동시에 내연기관 모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계획이다.

ㅇ..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은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대표 이건준)과 함께 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장애인 고용 창출 및 독립적인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기증물품을 기부했다. KT엠모바일과 BGF리테일은 지난 19일 강남구 수서동에 위치한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 세움점’에 손난로 보조배터리 260개를 전달하고 자세한 사용법을 안내했다.

굿윌스토어는 후원 물품을 활용해 발달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만들고 지원하는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이다. 이번 기부는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에서 일하는 장애인 근로자와 사회적 약자들이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수익금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 지원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KT엠모바일은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사회 취약 계층에게 도움이 되고자 지난해부터 ▲희망 도시락 기부 ▲학용품 및 여성 위생용품 기부 ▲자동 혈압계 기부 활동 등 꾸준히 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양사는 2021년 소비자 편의 확대를 위한 유심 판매 제휴를 체결한 이후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상호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KT엠모바일은 사회적 취약계층 가계 통신비 인하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자 데이터 소진 후에 최대 1Mbps 속도로 제한 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어르신 전용 무약정 요금제 ▲시니어 모두다 맘껏 4GB+(월 11,900원) ▲시니어 모두다 맘껏 8GB+(월14,900원) 등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다.

KT엠모바일 채정호 대표이사는 “BGF리테일과 함께 기부한 기증품이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 어려운 이웃에게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12월 20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XR 콘텐츠 플랫폼 ‘U+DIVE’에서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엔터) 소속 여자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의 가상 전시관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해피니스(The ReVe Festival 2022: Happiness)’를 오픈한다. U+DIVE는 영화·공연부터 여행·웹툰·게임·교육 등 8개의 카테고리에서 3,000여편 이상의 XR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 플랫폼이다. 지난해 6월 SM엔터와 제휴를 통해 SM엔터 전용 온라인 전시관인 ‘광야@다이브(KWANGYA@DIVE)’를 개관, SM엔터 소속 그룹인 EXO와 NCT127의 전시관을 각각 6월, 11월에 오픈한 바 있다.

이번에 오픈하는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해피니스’는 ‘광야@다이브’의 세 번째 프로젝트로, 레드벨벳이 올 3월 발매한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필 마이 리듬(The ReVe Festival 2022: Feel My Rhythm)’과 11월 발매한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벌스데이(The ReVe Festival 2022: Birthday)’ 등 2022년 활동기간의 미공개 영상과 이미지를 무료로 전시한다.

특히 가상 공간에서 단순히 전시물을 관람해왔던 기존 방식과 달리, 이번 전시관은 아바타를 통해 전시를 관람하는 메타버스형 공간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아바타를 꾸미는 것은 물론, 아바타를 통한 유저간 채팅과 게임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전시관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20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전시관에 입장해 곳곳에 숨겨져 있는 알파벳 ‘HAPPINESS’를 모두 찾아 사진을 찍는 미션을 수행하면 추첨을 통해 레드벨벳 스페셜 굿즈를 증정한다. 또한 내년 1월 중 전시관 내 ‘아바타 셀카’ 기능을 통해 셀카를 촬영하여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레드벨벳 싸인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예정이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통신사 관계없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U+DIVE 앱을 내려 받은 후 이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메타버스 전시관을 통해 아이돌 팬들이 아이돌의 세계관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뿐 아니라 서로 소통하며 콘텐츠를 함께 소비하는 하나의 팬덤 문화를 형성하고자 진행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SM엔터테인먼트와의 협력을 통해 아이돌 팬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M엔터는 이번 레드벨벳 전시관 운영 기간에 맞춰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SM엔터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광야@서울'에서도 '더 리브 페스티벌 2022: 벌스데이' 뮤직 비디오 소품과 함께 U+DIVE 가상 전시관 홍보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자사 이동통신망 알뜰폰 고객 서비스 채널 ‘마이알뜰폰’에 셀프개통 및 요금제 변경 등 알뜰폰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주요 기능들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마이알뜰폰은 서비스 인프라 확대가 어려운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경쟁력 강화와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마련한 통합 서비스 채널로 웹사이트 및 전용 앱(App)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추가된 주요 기능은 ▲셀프개통 ▲요금제 변경 ▲챗봇 고객센터 ▲선불잔액조회 ▲데이터주고받기 ▲바로배송유심 ▲eSim개통으로 알뜰폰 사용자에게 필요한 주요 기능 위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현재 셀프개통 및 요금제 변경까지 제공하는 알뜰폰 통합 온라인 채널은 ‘마이알뜰폰’이 유일하다.

KT는 마이알뜰폰 참여 사업자 ㈜한국케이블텔레콤, ㈜케이티스카이라이프, ㈜위너스텔 3개사를 시작으로, 나머지 사업자들까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적용하여 고객 편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KT는 마이알뜰폰 개편을 기념하여 오는 25일까지 ’마이 알뜰 XMAS’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마이알뜰폰 회원가입 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1,000명)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알뜰폰 회선 등록 시 네이버페이 3만원(100명) 이벤트, 마이알뜰폰을 통한 셀프개통 시에는 신세계상품권 4만원(100명)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이벤트 당첨자는 29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KT MVNO담당 최세준 상무는 “KT MVNO 고객에게 일관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마이알뜰폰 주요 기능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통해 1등 MVNO 사업자로서의 서비스 경쟁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가 ‘새활용’ 프로젝트를 통해 사단법인 희망조약돌에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새활용 카디건 1000벌을 기부했다. 지난 10월 새활용 양말 2만켤레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한 것에 이어 두 번째다.

새활용 프로젝트는 쓰임을 다한 물건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켜, 이를 선한 용도로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친환경 활동이다. 버려지는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 새 디자인을 더하는 등의 추가 과정을 거쳐 새로운 용도의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환경보호와 기부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이번 2기 프로젝트는 지난 6월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 이래 헌 스웨터 수거 및 선별, 원사화, 생산 등의 과정까지 약 6개월 간 진행했으며, 1000여명의 이용자가 7000장의 헌 스웨터를 기부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이를 원사(직물을 만드는 실)로 제작해 총 1,000벌의 새활용 카디건을 만들어 사단법인 희망조약돌에 기부했다.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3곳의 노인복지관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새활용 원사를 활용해 ‘스웨터 조끼 키트’를 제작,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판매한 수익금 전액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할 계획이다.

한편 새활용 진행 과정에서 업사이클링 사회적기업 ‘하이사이클’과 ‘영등포 시니어 클럽’이 스웨터 선별 및 분류 작업에 함께 참여해, 어르신 12분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현재 3000여 명의 개인 참여자와 13개의 참여팀이 함께 헌 티셔츠, 셔츠를 양말로 새활용하고, 해당 상품의 판매 수익금을 기부하는 3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 전성찬 메이커스 크리에이터 팀장은 “1000여 명의 따듯한 참여와 관심속에 2기 프로젝트의 뜻을 달성하고,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온정을 전할 수 있었다”며 “카카오메이커스는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에 가치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에서 올해 이용자들이 다운로드한 쿠폰의 가치 총합이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새로운 제휴로 ‘여기어때’의 해외여행 숙소 10% 할인쿠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멜론 라운지’는 지난 2014년 12월부터 운영해온 ‘멜론 혜택관’을 올해 4월 공연과 전시, 어학, 식음료, 여행 등 MZ세대에게 유용한 혜택을 한데 모아 새롭게 개편한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이다. 메가박스, 제주항공, 예술의전당, LF몰, YBM인강 등에서 상시 혜택을 제공하며 업계 독보적인 멤버 십으로 자리잡았다.

올해 동안 모두 19개의 브랜드가 ‘멜론 라운지’에서 멜론 회원에게 특화된 혜택들을 선보였으며 4월부터 11월까지 이용자들이 다운로드한 쿠폰의 가치는 총 104억원에 달한다. 온오프라인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혜택을 통해 멜론 유료회원들은 더욱 만족도 높은 멤버십을 누렸다.

‘멜론 라운지’는 해외여행 수요가 많은 연말연시를 맞아 새로운 혜택을 추가로 선보인다. 우선, 멜론 유료회원들에게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에서 쓸 수 있는 해외숙소 10% 할인쿠폰을 다음달 31일까지 제공한다.

이와 함께 ‘여기어때’ 모델인 마츠다, 민니, 그렉이 해외여행지로 인기 높은 일본, 미국, 태국 맞춤형으로 구성한 ‘멜론X여기어때’ 여행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한다. 마츠다가 추천하는 일본은 오사카 느낌이 물씬 나는 시티팝 장르, 민니가 추천하는 태국은 내적 댄스 유발하는 트렌디한 곡들로, 그렉이 추천하는 미국은 뉴욕 스타일의 그루브한 팝송들로 구성되었다. 멜론 라운지에서는 ‘멜론X여기어때’의 여행 플레이리스트 SNS 공유를 통해 베트남 혹은 일본 자유여행(항공+숙소) 1인2매 상품을 3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도 다음달 26일까지 진행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조은영 멜론서비스본부장은 “‘멜론 라운지’는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여기어때’의 브랜드 캠페인 ‘해외갈 때 여기어때’를 음악으로 확장하여 연말연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멜론은 음악산업의 대표주자로서 음악을 매개로 한 특별한 경험과 혜택을 ‘멜론 라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늘려가겠다”라고 밝혔다.

ㅇ..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이 미래 네트워크 중심전(NCW·Network Centric Warfare) 대응과 한미 연합작전 수행능력 강화를 위해 미국·영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전술데이터링크(Link-22)의 국내 연구개발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과 약 2095억의 ‘연합해상전술데이터링크(Link-22) 함정·육상 16종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해상 전술데이터링크는 수상함·잠수함·항공기 등이 해상·수중·공중에서 탐지한 표적 정보를 실시간 공유·전파하는 ‘디지털 통신망’이다. 감시체계·지휘통제체계·타격체계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연동해, 연합군 전력들이 대함전·대잠전·탄도탄 방어 등에 있어 유기적인 작전을 펼칠 수 있게 한다. Link-22는 미 해군이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Link-11에 신형 암호장비를 장착하고, 항(抗) 재밍(jamming·전파방해) 성능 향상 및 통달거리 확장 등 통신능력을 높였다.

한화시스템은 Link-22 핵심 구성장비인 데이터링크 처리기와 네트워크 통제소프트웨어를 국내 개발하고, ▲연합 암호장비 ▲모뎀 ▲통신장비 등을 설치·구성하여, 함정 전투체계(CMS)와 체계통합 및 육상 지휘소와도 Link-22로 통합을 수행한다.

육상의 해군 작전사령부·함대사령부·교육사령부와 호위함, 구축함, 잠수함 및 지원함 함정 등 16종을 대상으로 2023년 사업착수 후 체계개발에 이어 2029년까지 양산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대한민국 해군의 고속전투함·대형상륙지원함·훈련함·구축함·호위함·잠수함 등 다양한 수상 및 수중 함정의 모든 전투체계(CMS)를 공급하며, 뛰어난 함정 표준화 및 모듈화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JTDLS) 완성형 체계개발업체인 한화시스템은 전술데이터링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Link-22 핵심 기능인 데이터링크 처리기를 이미 개발 중에 있다”며, “한미 전술데이터링크 체계통합 및 상호운용성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서 국내외 전술데이터링크 분야에서 독보적 지위를 통해 해군의 작전능력을 극대화하고, K-방산 신뢰성과 우수 성능을 입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 16일 Link-22 체계구성품 중 하나인 210억원대 Link-22 맞춤형 원거리용 ‘HF통신기’의 해외기술협력 생산사업도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ㅇ..금호석유화학(대표이사 백종훈) 휴그린이 3년 연속 ‘웹어워드 코리아’ 화학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3800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평가위원단이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어워드로 비주얼 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컨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항목을 평가하여 매년 수상작을 발표한다.

이번 시상식에서 금호석유화학 휴그린 홈페이지는 지금까지 시공상담, 셀프견적 서비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쇼룸까지 구축하는 등 고객 편의 컨텐츠를 적극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더불어 홈페이지 메인 컬러를 그레이 톤으로 통일시키면서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한편, 휴그린 디지털 쇼룸은 3D 360° VR(Virtual Reality) 기술을 적용시켜 자동환기창 Pro 등 휴그린의 대표 제품들을 둘러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들은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쇼룸 각 공간마다 설치되어 있는 제품을 하나씩 클릭하면서 상세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허권욱 금호석유화학 건자재사업부장은 “고객 편의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ㅇ..SK이노베이션이 기존 사업을 그린(Green) 중심 사업으로 혁신하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달성을 위해 달려온 여정의 결과물을 최첨단 제품 및 기술의 경연장인 ‘CES 2023’에서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은 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ᆞSK지오센트릭ᆞSK엔무브ᆞSK온ᆞSKIETᆞSK어스온 등과 함께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3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SK그룹은 CES 2023에 ‘행동’(함께, 더 멀리, 탄소 없는 미래로 나아가다)을 주제로 참가한다.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최초로 CES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SK온 전기차 배터리를 포함해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구축한 미래 성장 포트폴리오 컨텐츠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의 미래 성장 방향성을 전세계 관람객에게 알릴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중심으로 분리막(LiBS) 및 차세대 소재 영역을 확장하는 그린 앵커링(Green Anchoring), 기존 탄소 발생 사업을 그린 사업으로 바꾸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전략을 밝힌 바 있으며 관련 제품과 기술 다수가 이번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총 5개 제품이 8개의 혁신상을 받았으며 이중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은 2개 제품이 최고혁신상에 이름을 올렸다. SK그룹 관계사가 최고혁신상을 받은 것은 CES 참여를 시작한 2019년 이후 4년 만에 처음이다.

최고혁신상은 SK온의 SF배터리(Super Fast Battery)와 SKIET의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ᆞ이하 FCW)가 수상했다.

SK온 SF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83%에 달하는 하이니켈 배터리로 한번 충전에 4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며,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현재 시판되는 전기차 배터리 중 가장 빠른 충전속도를 갖췄다. 각종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에 탑재돼 있다.

SKIET의 FCW는 폴더블-롤러블 전자기기 및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유리를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다. 투명 폴리이미드(PIᆞPoly Imide)필름과 기능성 하드코팅으로 구성돼 폴더블폰, 롤러블 TV 디스플레이에 사용된다.

SK지오센트릭은 차량용 경량화 소재 UD Tape로 처음으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UD Tape는 플라스틱에 섬유 형태의 강화제를 더한 고기능 복합소재로 금속을 대체하는 경량소재로 주목을 받는다. SK온의 NCM9+ 배터리, SKIET 배터리 분리막(LiBS) 제품도 혁신상을 거머쥐었다.

SK이노베이션과 협업체계를 구축한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기술 또한 CES 2023에서 소개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6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글로벌포럼’에서 전동화(Electrification), 재활용(Recycle)에 초점을 맞춰 미래 성장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과 SK온은 지난해 투자를 진행한 미국 솔리드파워의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선보인다. 해당 제품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33%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며 전기차 탑재 시 1회 충전으로 약 93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SK이노베이션이 무탄소ᆞ저탄소 에너지 시대에 맞춰 전동화 분야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SMR(미국 테라파워), 암모니아 연료전지(미국 아모지) 등 컨텐츠도 이번 CES 무대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순환경제 재활용 분야와 관련해선 SK지오센트릭 ‘도시유전’이 소개된다. 폐플라스틱을 고온으로 가열해 만든 열분해유에 자체 보유한 후처리 기술을 적용해 품질을 개선하면 석유화학제품 생산 공정에 투입할 수 있다. SK지오센트릭은 2025년까지 울산에 세계 최초의 폐플라스틱 종합 재활용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 아래 미국 PCT, 캐나다 루프, 영국 플라스틱에너지와 협업 중이다.

△SK이노베이션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BMR(Battery Metal Recycle) △SK에너지ᆞSK어스온 CCUS(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Storageᆞ탄소 포집,활용,저장) △SK엔무브 EV Fluid(전기차용 윤활유) 컨텐츠도 이번 CES에서 만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우경 PR담당(부사장)은 “전세계 관심이 집중되는 CES 2023에서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사업 전략 및 미래 방향성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자체 보유기술에 더불어 각 분야 글로벌 선도 및 유망기업과의 투자,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추진선用 증발가스 회수 시스템(BReS, Boil-off gas Recovery System) 실증에 성공하고 미국 ABS선급으로부터 결과 증명서(Statement of Fact)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BReS는 환경규제 강화로 발주가 늘고 있는 LNG 추진선의 연료탱크 내에서 자연 기화되는 증발가스를 재액화 후 회수하는 시스템으로, LNG 추진선의 연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는 新기술이다.

LNG 추진선에 탑재되는 기존 시스템의 경우 증발가스를 연료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고압 압축기를 해외 메이커가 독점 공급하고 있어 조달 기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과잉 발생한 증발가스는 강제 연소시킬 수 밖에 없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된다.

BReS는 고압 압축기 대신 엔진으로 공급되는 LNG의 냉열을 이용한 열교환 기술로, 증발 가스를 액화 시킴으로써 초기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과잉 발생한 증발 가스를 재액화해 강제 연소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제로화 할 수 있다.

유럽~아시아 운항 컨테이너선에 BReS 탑재 시, 항차 당 약 30여톤의 LNG연료와 60여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됨. 이산화탄소 60톤은 승용차 500대가 서울 부산간 왕복할 때 발생하는 배출량 규모다.

박건일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 기술위원은 "IMO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해운업산업에 탄소중립을 위한 신기술 개발이 시급하다"며, "삼성중공업은 앞으로도 LNG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기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은 2021년 5월 완공된 LNG 실증설비를 활용해 BReS를 포함해 지금까지 15건의 실증 테스트를 완료했다.

ㅇ..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손잡고 주위의 돌봄이 필요한 아동과 노숙인 총 1631명에게 패딩점퍼와 손난로로 구성된 방한키트 1631상자를 전달한다.

이에 따라 지난 16일에는 거점형키움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956명에게 방한물품을 지원한 데 이어, 오는 22일에는 시립은평의마을에 입소한 노숙인 675명에게 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재원 마련은 회사 차원의 지원에 더해 임직원이 모은 기부금으로 조성됐다.

방한키트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5년째 추진 중인 지역사회 나눔활동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겨울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고 기본적인 건강권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ㅇ..국내 대표 산업용 가스 전문업체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GS건설 본사에서 “산업용 가스 분야 및 ESG 관련사업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사간의 업무 협약은 양 당사자가 현재 영위중인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상호 협력관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는 설명이다.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는 2019년 국내 토종 사모펀드인 IMM Private Equity가 투자하여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 기간산업인 반도체, 석유화학, 철강, 양극재,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산업영역을 대상으로 산소, 질소, 아르곤과 같은 산업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47년 업력의 국내 대표 산업용 가스 전문업체이다.

GS건설은 국내외 화공 플랜트 및 환경 플랜트 분야에서 다수의 FEED/EPC 사업 경험과 해외 투자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기술, 탄소 포집기술과 같은 친환경 ESG사업도 적극 추진하는 등 친환경 중심의 ESG대표 건설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GS건설의 국내외 플랜트 프로젝트 시 포함될 수 있는 ASU의 설치 및 운영과 관련한 양사의 협력방안 모색을 기본으로 하며, 나아가 온실가스 감축과 같은 ESG 산업에 해당하는 신사업 분야의 협업기회 발굴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6월 해외 사업장이 없는 ㈜에어퍼스트가 ESG Report를 예외적으로 영문본까지 함께 발간한 바 있는데, 금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내 자본기업으로서 당당히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비즈니스 영역을 국내에 한정 짓지 않겠다는 에어퍼스트의 의지를 조금씩 현실화 시켜 나가고 있음이 읽혀지는 대목이다.

에어퍼스트 양한용 대표는 “대형 플랜트 사업에서 ASU의 설치 및 안정적 운용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기반의 신사업 등에도 양사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협의를 이어 나감으로써 ㈜에어퍼스트가 가진 글로벌 경쟁력을 국외에서도 인정받고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ㅇ..셀바스AI(KOSDAQ 108860)는 ‘노래하는 AI’인 가창 합성(Singing Voice Synthesis)기술 연구 개발로 음성합성 적용 분야를 넓혔다고 밝혔다. 셀비 싱잉보이스(Selvy Singing Voice)는 글을 입력하면 음성으로 변환하는 음성합성기술을 응용해 가사, 멜로디, 박자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가창 스타일까지 학습해 가수의 고유 창법과 음색을 표현할 수 있다.

셀바스AI는 단순음을 표현하는 것에서 나아가 '다이내믹'에 집중했다. 보컬에서 강약 완급 조절은 고난도 테크닉 요소이며 청자에게 전율을 주는 클라이맥스 부분에 특히 중요하다. 노래의 강약 조절 테크닉을 인공지능이 학습하여 3단계 강약으로 감성까지 살린 노래를 부를 수 있다.

AI 가수와 디지털 휴먼은 셀비 싱잉보이스 기술 적용을 통해 동요, 발라드, R&B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구현할 수 있다. 가상 공간에서 공연하는 가수를 만드는 것은 물론 인기 동화에 내 아이의 이름을 넣어 노래로 불러주는 '동요 동화' 콘텐츠도 제작할 수 있다. '그때 그 시절 노래'를 AI 가수가 똑같이 불러 그 감성도 다시 느껴볼 수 있다.

박태훈 셀바스AI 음성합성 랩장은 "가창 합성은 당사의 주력기술인 음성합성과의 시너지 효과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며 “가사와 멜로디만 입력하면 AI가수 음원 제작이 가능해 취향에 맞는 '나만의 노래 제작' 시대를 열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꾸준한 개발로 인공지능의 영역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가창 합성 기술은 이달 22일부터 진행하는 '연말연시 이벤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누구나 재미있게 가창 합성 기술을 접해볼 수 있다. 이벤트 및 가창 합성 솔루션 사업화 문의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ㅇ..인텔은 신규 인텔® oneAPI 2023 툴을 공개했다. 해당 툴을 인텔® 디벨로퍼 클라우드(Intel® Developer Cloud) 및 공식 리테일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 신규 oneAPI 2023 툴은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물론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플렉스 시리즈 및 신규 맥스 시리즈를 포함한 인텔® 데이터 센터 GPU를 지원한다. 인텔® oneAPI 2023은 향상된 성능과 생산성을 제공하며, 개발자들이 비(非)인텔 GPU 아키텍처를 위한 SYCL 코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신규 코드플레이(Codeplay) 1 플러그인을 지원한다. 인텔은 신규 표준 기반 툴을 통해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하며, 멀티 아키텍처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티모시 윌리엄스(Timothy Williams) 아르곤 컴퓨테이셔널 사이언스 부문 차장은 “인텔 맥스 시리즈 GPU 가속기를 사용하는 개발 시스템에서 초기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향상되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인텔 oneAPI 컴파일러와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다. 리더십 등급의 컴퓨테이셔널 사이언스의 경우 인텔 라이브러리에 의해 가속화된 SYCL 및 파이토치(PyTorch) 등 파이썬 AI 프레임워크와 같은 멀티벤더, 멀티아키텍처 프로그래밍 표준 기반 코드 이식성이 제공하는 혜택을 중요시한다. 해당 기술을 바탕으로 내년 오로라 시스템에서 최초의 과학적 발견을 달성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