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금융, 국내최초 토론 마라톤 ‘KB솔버톤’ 성황리에 마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금융, 국내최초 토론 마라톤 ‘KB솔버톤’ 성황리에 마쳐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2.12.0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국내 최초로 진행한 토론 마라톤 ‘KB솔버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KB금융의 선진 부동산금융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인도네시아 부동산 금융시장 선진화에 제안한 한국외대 KBJG팀이 최종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뒤이어 성대한KB팀(성균관대)은 최우수상을, 파이클팀(서울대)과 리바리팀(한양대)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습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지난 5일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이하 사회연대은행)과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 기부 협약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사회연대은행과의 협약으로 온라인 금융 범죄에 쉽게 노출될 위험을 안고 있는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지원이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과 금주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금융 '솔버톤 대회'에 참석한 16개팀 참가자들.[사진=KB금융]

○...KB금융, 국내최초 토론 마라톤 ‘KB솔버톤’ 성황리에 마쳐

KB금융그룹이 국내최초로 진행한 토론 마라톤 ‘KB솔버톤 대회’에서 KB금융의 선진 부동산금융 노하우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인도네시아 부동산 금융시장 선진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제안한 한국외대 KBJG팀이 우승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1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 ‘KB 솔버톤 대회’ 준결승 및 결승전과 시상식을 개최하며 지난 3개월간의 대장정을 마감했다. 

토너먼트 방식의 대학별 대항전으로 치뤄진 ‘2022 KB 솔버톤 대회’에는 29개 대학 81개 팀, 총 324명의 대학(원)생이 참가하였다. 온라인 예선과 2박 3일간의 합숙 본선을 거친 8개팀중 임직원 투표로 선발된 4팀이 이날 오전 준결승을 진행하였으며, 인도네시아 부동산 시장 진출을 제안한 KBJG팀과 마이데이터 주권 찾아주기를 제안한 성대한KB팀이 최종 결승에 올랐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No.1 금융플랫폼’ 구축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결승전에서는 KB금융그룹 임원 4명과 외부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KBJG팀이 최종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성대한KB팀은 최우수상을, 파이클팀과 리바리팀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대상을 거머 진 KBJG팀에게는 국회의장상, 상금 500만원 및 2천만원 상당의 해외학술연수 기회가 제공되며, 성대한KB팀에게는 KB금융그룹 회장상 및 상금 300만원, 파이클팀과 리바리팀에게는 KB국민은행장 및 상금 200만원이 제공된다. 16강 본선 진출 모든 팀에게는 KB국민은행 서류전형 면제의 취업 특전이 주어진다.

KBJG팀 이연희 학생은 “대상 수상도 큰 영광이지만, 팀원들과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던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수많은 참가자들과 펼쳤던 열띤 토론의 과정들이 더 큰 선물이었다”며 “제안한 아이디어가 KB금융이 인도네시아 금융 발전에 기여하는데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금융 관계자는 “참가 학생들이 열띤 토론 과정을 함께하면서 ‘집단지성’의 힘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KB솔버톤대회를 통해 KB금융 현안에 대한 지혜를 모으고 동시에 한국 토론문화 발전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KB쿠폰북적금』 with 롯데시네마 판매 시행

KB국민은행은 오는 23일까지 ‘KB쿠폰북적금’ with 롯데시네마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KB쿠폰북적금’ with 롯데시네마는 KB스타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로 월 1천원부터 3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기본이율은 연 1.90%이며 ▲매일매일 성공 우대이율 최고 연 0.5%p ▲마이데이터 우대이율 연 1.0%p ▲주택청약종합저축 우대이율 연 1.0%p ▲KB스타뱅킹 이체 우대이율 연 0.1%p를 포함해 최고 연 4.50% 이자율이 제공된다.

다양한 롯데시네마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계좌 개설 즉시 롯데시네마에서 3천원에 영화를 볼 수 있는 관람권을 지급한다. 매 영업일 저축 성공 시 영화 4천원 할인쿠폰과 매점콤보 2천원 할인쿠폰을 5회 제공한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KB쿠폰북적금’ with 롯데시네마 판매기간 동안 이벤트를 실시한다. 적금 가입 고객이 스타뱅킹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505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추첨 경품은 ▲삼성 The Freestyle(2명) ▲하만카돈 CITATION 멀티빔 700(3명) ▲롯데시네마 1인 주말관람권 2장(500명)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적금은 금융과 영화관 운영사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높은 이자와 영화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기획한 상품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혜택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콩닥콩닥~설 렘가득~ 겨울 환전·송금 페스티벌」 실시

NH농협은행은 올겨울 해외여행 및 유학 등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12월 5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콩닥콩닥~설렘가득~ 겨울 환전·송금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중 건당 미화 300달러 상당액이상 환전하는 개인고객에게 ▲국민관광상품권 100만원권(1명) ▲다이슨 에어랩(3명) ▲롯데모바일상품권 10만원권(10명) ▲롯데모바일상품권 1만원권(300명)을 추첨해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농협은행을 해외체재비(유학생 포함)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송금하는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NH포인트 3만점을 제공하며, 영업점 창구에서 거래 시 전신료(8,000원)가 전액 면제된다.

이연호 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부행장은 “올 겨울 해외여행이나 유학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외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환경부와 함께 한파대비 취약계층 지원사업 실시

우리은행은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대전광역시 서구청에서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제주개발공사, ㈜리코 등 정부와 시민단체, 기업이 함께하는 한파대응 물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이재후 우리은행 대전충청영업본부 본부장과 유제철 환경부 차관,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취약가구를 방문해 한파대응 물품을 전달했다. 우리은행을 비롯한 참여 기관들이 지원한 보온텀블러, 난방텐트, 겨울용 이불 등의 방한물품은 홀몸 어르신, 차상위계층 등 겨울철 한파에 노출이 쉽고, 사회‧경제적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 1,100가구에 전달된다.

우리은행은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등 관련 기관과 함께 기후위험에 쉽게 노출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파 적응력을 높이는 각종 지원과 한파 대응요령 안내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기후위기는 인류 전체의 문제이지만, 취약계층에게 기후위기는 삶에 직결된 문제”라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주위의 소외된 이웃들이 편안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기후변화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6월에도 환경부와 함께 홀몸 어르신, 장애인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에 폭염대응 물품을 지원했으며, 우리금융은 지난 8월 세계자연기금과 공동으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기후 불평등 해소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ㅇ...카카오페이손해보험, (사)함께만드는세상과 업무협약...자립준비청년 지원 확대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이하 사회연대은행)과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 기부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빠른 시일 내에 사회연대은행이 지원하고 있는 자립준비청년들에게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 기부를 시작하고 대상과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립준비청년은 만 18세가 되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보호 종료 아동으로, 취약한 경제적 기반과 금융 지식 및 경험 부족, 사회 안전망 부재 등으로 인해 온라인 금융 범죄에 쉽게 노출될 위험을 안고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사회연대은행에 기부하는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은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 등 온라인 금융 사기, 중고 거래 시 자주 발생하는 온라인 직거래 사기 피해 등을 보장한다.

지난 10월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같은 달 아름다운재단과 자립준비청년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보험 기부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사회연대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지원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관계자는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자립준비청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미래를 설계하는 데에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이 기여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단순한 보험 기부를 넘어 자립준비청년들이 온라인 금융 범죄에 대비하고 금융 지식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네이버, MY플레이스와 ‘네이버페이 내 자산’ 서비스 연동

네이버는 MY플레이스와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박상진)의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인 ‘네이버페이 내 자산’을 연동해, 카드 이용 내역만으로도 장소 방문 인증과 리뷰쓰기가 가능해 진다고 밝혔다.

이는 네이버 서비스에 금융 마이데이터를 적용시킨 첫 사례로, MY플레이스 서비스와 네이버페이 내 자산 서비스 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사용자가 영수증을 미처 챙기지 못하더라도 카드 이용 내역만으로 방문한 장소에 대해 리뷰를 남기고 다양한 미션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어 MY플레이스의 사용성과 편의성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양질의 리뷰를 작성하는 ‘굿 리뷰어’가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Y 플레이스 사용자들의 네이버페이 내 자산 신규 이용도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MY플레이스에서 ‘리뷰쓰기’ 이용 시 방문 인증 방법으로 기존의 영수증 인증 뿐만 아니라 카드내역 불러오기를 선택할 수 있다. 약관 동의를 거치면 네이버페이 내 자산 서비스에 등록된 카드의 최대 3개월 간의 이용 내역 중 음식점과 카페, 미용실 등 리뷰 작성이 가능한 장소에 대해 ‘리뷰쓰기’가 활성화된다.   

향후 네이버페이 내 자산 서비스 영역에서도 바로 MY플레이스 리뷰정보를 조회하고 리뷰작성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카드결제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를 이용한 현장결제 내역으로도 MY플레이스 리뷰작성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 플레이스리뷰 이융성 책임리더는 “‘내 자산’ 서비스 연동을 통해 사용자는 한층 쉽고 편리하게 리뷰를 등록할 수 있으며, 로컬 SME는 가게에 대한 양질의 리뷰 콘텐츠를 더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MY플레이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1천만 이상의 리뷰어들 및 로컬 SME와 함께 양질의 리뷰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파이낸셜 MyData& 팀의 박홍석 책임리더는 “본 서비스 연동을 통해 더 많은 MY플레이스 사용자들이 리뷰에 더 활발하게 참여할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 내 자산을 통해 금융자산도 더욱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MY플레이스를 비롯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금융 마이데이터에 기반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네이버페이 내 자산만의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네이버는 MY플레이스를 통해 네이버페이 내자산 서비스에 처음 가입하고 카드를 연동하는 사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익일 지급하며, 본 이벤트는 예산 소진 시 까지 진행된다. 연말을 맞아 MY플레이스에서 진행되는 ‘여러 지역 도장깨기’ 등 다양한 리뷰 미션에 영수증 뿐만 아니라 카드 내역 인증을 통해서도 참여 가능하다.

ㅇ...신한투자증권, 증권형 토큰 기능 검증 착수

신한투자증권은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능 검증(PoC)에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증권형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토큰 형태로 발행한 증권이다. 부동산, 미술품, 주식 등 다양한 자산을 분할소유(조각투자)할 수 있어 투자자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다. 또한 기존 전통적인 증권보다 발행 비용이 저렴하고 실물 가치에 근거해 다른 디지털 자산보다 리스크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어떤 기초자산이든 토큰화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기능 검증을 통해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 △디지털 월렛(지갑) 설계 △토큰 발행/청약/유통 △기존 금융시스템과의 연동 등 증권형 토큰 관련 기술을 내재화할 계획이다. 이는 블록체인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자산이 건전한 금융자산으로 자리 잡는 데에 기여하겠다는 취지이다.

해당 기능 검증은 신한투자증권 블록체인부와 람다256이 함께 진행한다. 람다256은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 기반으로 NFT, DID, Wallet 등의 사업과 이를 위한 블록체인 컨설팅까지 기업들의 Web3 디지털 전환을 위한 블록체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한투자증권은 디지털 자산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증권형 토큰 플랫폼 구축 사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상품, 예탁, 결제, 법무 등 다양한 영역의 실무 전문가가 관련 제도와 해외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내부 시스템을 설계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투자증권은 블록체인 우수인력을 지속 충원해 지난 7월 블록체인 관련 사업 전담 조직인 블록체인부를 출범하는 등 디지털자산에 대한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신한투자증권 김장우 디지털그룹장은 “증권형 토큰 기술 검증과 TF를 통해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어 “증권형 토큰 등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앞으로도 유망 기업들과 다양한 실험을 늘려가겠다” 고 강조했다.

ㅇ...NH농협카드, 「NH pay」 농카드로우·농카룰렛이벤트 실시

NH농협카드는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추첨을 통해 풍성한 경품을 증정하는 「NH pay」 농카드로우·농카룰렛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우선 「농카드로우」 이벤트는 24절기에 맞춰 월 2회 실시되며, ‘대설’기간에는 추첨을 통해 △에르메스 캘리 브리프케이스(1명) △에르메스 칼비 카드지갑(1명) △에르메스 넥타이(1명) △농협쌀(50명)을 증정하며, ‘동지’ 기간에는 △반클리프 알함브라 목걸이(1명) △루이비통 포에버 팔찌(1명) △몽블랑 다이어리(5명) △농협쌀(50명)을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또한, 매일 1회 참여가 가능한 100% 당첨이벤트 「농카룰렛」도 실시한다. 경품으로는 △롯데백화점 상품권 300만원(1명) △맥북 에어 M2(1명) △스타벅스 상품권 3만원(50명) △BHC뿌링클 치킨(100명)과 NH멤버스 최대 3,000포인트 등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NH pay」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이벤트 응모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NH pay」 또는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한 해 동안 NH pay를 이용한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벤트를 준비했다”며“앞으로도 NH pay를 이용하는 고객이 즐겁게 참여하고, 만족할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