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경제 전망 ‘깜깜’…본격적인 경기회복은 언제?
상태바
2023년 한국경제 전망 ‘깜깜’…본격적인 경기회복은 언제?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11.08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연구원, 내년 경제성장률 1%대 전망
대외수요 감소에 수출 직격탄…내수도 흔들
금리인상 여파에 가계 소비여력 감소
“취약계층 위주 핀셋 지원 재검토 필요”
[출처=Unsplash]

내년도 국내 경제성장률을 바라보는 전망이 어둡다. 한국은행이 지난 8월 내놓은 예측치(2.1%)보다 낮은 1%대 성장을 내다보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경기가 회복할 틈도 없이 우크라이나 전쟁, 미 긴축정책 등 대외적 요인이 밀려온 영향이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을 1.9%, 하나금융연구소는 1.8%로 전망했다. 이밖에 현대경제연구소 2.2%, 국회예산정책처는 2.1%로 내다보고 있다.

대외수요 감소로 우리나라 수출 경제는 직격탄을 맞고 있다. 10월 수출은 전년 대비 5.7% 감소하며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원자잿값이 오르며 무역수지는 7개월 연속 적자다. IMF 사태 이후 최장 기간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지난 7일 발표한 ‘11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대외여건의 악화에 따라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약화되는 모습”이라며 “반도체(10월 -17.4%)를 중심으로 수출이 감소하였고 제조업에 이어 비제조업의 기업심리도 하락하며 향후 경기둔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당분간 이러한 수출 둔화를 벗어나긴 힘들 전망이다. 특히 최대 교역국인 중국경기 둔화 타격이 크다. 고강도 방역 정책 여파로 중국은 올해 목표치를 절반가량 밑도는 연 3%대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측된다. 이 영향으로 지난달 우리나라 대중국 수출은 15.7% 줄었다. 5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다.

소매판매액지수 및 소비자심리지수. [출처=KDI]

기업 원자재 비용부담이 늘면서 내수경기도 휘청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 9월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하락한 ‘트리플 감소’를 기록했다. 7월 이후 두 달 만이다. 제조업, 비제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11월 각각 75, 77 연중 최저치까지 내려왔다.

또 다른 경기 하방요인은 금리인상에 따른 민간소비 위축이다. 부채부담이 높아지면 가계 소비여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은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달 역대 두 번째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을 밟는 등 가파른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한은이 제시한 최종금리 수준은 3.5%로 이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KB증권 김효진 연구원은 “팬데믹 이전 40조원 내외였던 가계의 연 이자부담액이 2023년 70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내수 소비는 상당기간 침체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전체 경제규모 대비 3.8%에 달하며 가계 소비액 대비로는 8.3%에 달하는 수치”라고 말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초 이후 완만하게 상승하던 소비자심리지수는 연초부터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작년 말 103.90이던 지수는 지난달 88.8까지 내려갔다.

문제는 금리를 올려도 대외적 요인으로 인해 물가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다는 점이다.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석 달 만에 상승 전환했다. 증가 폭은 전년 대비 5.7%다. 긴축기조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결국 정부의 선별적인 물가안정책, 취약계층 지원 등이 중요한 역할로 떠오른다

현대경제연구원 신지영 선임연구원은 “최근 국내 경제는 고물가와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이자 부담 가구를 중심으로 한 가계소비 위축과 이로 인한 성장세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적극적인 정책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고물가 대응을 위한 긴축적 통화정책이 지속되는 가운데 재정정책 또한 통화정책과의 일관성이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건전성을 유지하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핀셋 재정 집행 등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