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 진출"...소상공인 반응 '미지근'
상태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 진출"...소상공인 반응 '미지근'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2.10.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사업자 전용 상품 선보여
"소상공인 피해보상 선결돼야"
7월중 가계대출 증가폭 확대에 카카오뱅크 등 공모주 청약을 위한 자금마련도 한 몫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먹통 사태로 인해 이미지 실추를 겪은 카카오뱅크가 분위기 반전을 노린다. 개인사업자 뱅킹에 진출해 소상공인들을 끌어모으겠다는 전략을 세웠는데, 정작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싸늘하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카카오뱅크는 최근 '개인사업자 뱅킹 프레스톡'을 열고, 개인사업자 통장과 체크·제휴 신용카드와 대출 상품을 선보였다.

오는 11월 1일 출시 예정인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뱅킹은 대출 상품 뿐만 아니라 통장과 카드까지 포함한 풀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시장의 큰 잠재력을 엿봤다. 지난 2021년말 국세 통계에 따르면 매년 100만명 이상 신규 개인사업자가 창업을 하고 있고, 올해 9월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은 443.1조원을 기록할 정도로 개인사업자 뱅킹에 대한 높은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이번 개인사업자 뱅킹을 총괄한 이병수 개인사업자스튜디오 팀장은 “카카오뱅크가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등 포용금융을 통해 고신용자와 저신용자 사이의 '금리 절벽'을 메워온 것처럼, ‘개인사업자에게 좋은 은행을 만들자’는 방향성 아래 개인사업자의 편리성과 혜택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한편 소상공인 사이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서비스를 놓고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대출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고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어 메리트는 충분하지만, 아직 카카오뱅크의 안정성을 놓고 완전히 신뢰하기 어렵다는 반응도 나온다.

때문에 카카오뱅크가 많은 개인사업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회복하는 일을 먼저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신뢰 회복의 첫 걸음은 이번달 일어났던 '먹통 사태'에 대한 보상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받는다.

한 자영업자 A씨는 "피해 보상이 아직 완전히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개인사업자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고객들을 기만하는 일처럼 느껴진다"면서 "주위 자영업자들 모두 카카오뱅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역시 카카오뱅크에 대한 검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카카오뱅크 대출과 이체는 금융기관 전산 시스템의 본질적 기능이기 때문에, 거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쉽게 수긍이 가지 않는다"면서 "카카오뱅크와 관련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점검 이후 검사가 불가피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체적인 피해 보상 준비금의 여지가 없는지 회계 규정도 보고 자발적으로 안 되면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최저 보상한도를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가입한 보험의 종류와 한도가 제한적이라 보험금을 통한 고객 보상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카카오뱅크의 전자금융배상책임보험 한도는 50억 수준이다. 때문에 소상공인들의 손실을 최대한 보상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가 자율적으로 보상액을 마련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움직임이 없어 소상공인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의 흥행 참패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건에 있어 카카오뱅크는 카카오의 데이터센터와 분리돼 있고 3중 데이터센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핵심 금융 기능에 문제가 없었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연동 서비스' 일부 지연에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는 고객센터를 통해 피해 접수를 받고 적절한 보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