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HDC현산, 작년 대형 인명 사고에 해(海)피아 결탁 정황도...경실련 "서울시, 강력 행정조치해야"
상태바
위기의 HDC현산, 작년 대형 인명 사고에 해(海)피아 결탁 정황도...경실련 "서울시, 강력 행정조치해야"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8.24 0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실련, 서울시에 '강력 행정 처분' 촉구..."17명 사상자에 고작 과징금 4억원"
- 부산·인천 항만 배후 부지에 이어 최근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부지도 해피아 결탁 의혹

HDC현대산업개발과 지주회사인 HDC의 경영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2건의 대형 인명사고로 지난해 7월2일 주당 3만2350원에 이르던 주가가 23일 종가 기준 1만2200원으로 떨어졌다. 지주회사인 HDC도 지난해 5월28일 1만4050원에서 23일 6850원까지 하락했다. 두 종목 모두 절반도 안될만큼 추락했다. 

게다가 지난 2020년 58574억원에 이르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2734억원으로 반토막난데 이어, 올해 상반기 누적 27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에 기록했던 2734억원에 비해 3000억원 가량 손익이 악화된 셈이다. 

이같은 경영악화에 더해 시민단체는 서울시에 사업자 등록 말소를 촉구하고 나섰고, 해양수산부의 신항만배후지 민자사업에도 연루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해피아(해수부+마피아의 합성어)의 항만민영화를 통한 부동산투기의 돈줄 노릇을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경실련 "서울시, HDC현산 사업자 등록말소 처분 등 강력 행정조치해야"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3일 서울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대형 인명사고를 낸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1월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소재 주상복합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내린 사고로 건설노동자 6명이 죽고 1명이 다쳤으며, 작년 6월 9일에는 9명의 시민이 숨지고 8명이 다친 현대산업개발의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붕괴사고가 있었다. 

특히 경실련 관계자는 "지난해 광주 학동 붕괴사고로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음에도 지금까지 현대산업개발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제재는 고작 과징금 4억원에 불과하다"며 "등록말소처분 등의 강력한 행정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당시 국토교통부는 등록말소 처분을 강하게 예고한 바 있고, 처분권자인 서울시는 건설산업기본법 제83조 제10호에 의해 현대산업개발을 등록말소처분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실련 관계자들이 서울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경실련]

HDC, 해피아와 결탁해 항만 배후단지 부동산 투기 의혹 짙어져

HDC는 부산 신항과 인천 신항 항만 배후단지 민영화와 관련해 자금줄 역할을 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다. 

해수부(장관 조승환)는 지난 2019년과 2020년 두번에 걸쳐 항만법을 전면 개정하고, 국가 소유 토지인 항만 배후지 수십만평을 민간개발로 전환했다. 문제는 이를 주도한 해수부 고위 간부가 퇴직하자마자 직접 이권에 참여한 정황이다. 

경실련은 지난 2월 이 과정에서 퇴직한 해수부 직원을 대표로 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HDC가 자금을 대면서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한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녹색경제신문>이 취재한 바에 따르면, 인천신항 관련 SPC(주.인천신항배후단지)의 대표이사는 2020년11월까지 해수부에서 항만민영화를 주도했던 권모(某) 과장이다. 실제로 그는 퇴직 다음달인 12월14일 이 SPC의 대표이사에 선임돼 이같은 의혹을 뒷받침했다. 

HDC는 이 법인의 지분 46%를 보유했다. 

HDC의 지배구조와 항만 배후단지 개발 관련 계열사(빨간 점선) [자료=HDC/녹색경제 정리]

또한 유사한 방식으로 부산신항 관련 부산컨테이너터미널(40%)과 북항아이브리지(66%)의 지분도 확보했다. 

최근에는 국내 매체인 '노컷뉴스'가 평택항 배후단지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단독'기사로 연일 대서특필로 보도하고 있다. 

특히, 매체는 지난 5일 녹취록 등을 근거로 '평택항 땅투기, 현대산업개발이 밑그림 그렸다'고 전하며 해피아 연루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지난 2월 대선후보들에게 항만민영화 문제를 지적하는 경실련 관계자들 [사진=경실련]

경실련 "해수부, 항만민영화로 짬짜미 일자리 만들기...부동산 투기 판칠 것"

이같은 해수부의 항만민영화에 대해 권오인 경실련 국장은 "항만은 무역, 운수, 여객, 조선업 등 경제에 기여하는 사회간접자본으로 매우 중요한 공공재"라며 "하지만 항만이 국민경제의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아닌, 민간기업의 사익과 투기, 특수법인 설립을 통한 공직자의 재취업 같은 짬짜미 자리 만들기로 악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국장은 "항만법 개악으로, 국가 기간시설인 배후단지가 사유화되면 수익성 위주의 부동산 난개발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공유수면 매립지의 매립목적 변경 제한기간도 단축‧완화(20년→10년)돼, 부동산 투기가 판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 민자사업 관련 자회사에 대한 대주주의 신용공여 내용 [자료=HDC]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