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에너지솔루션, 美 포드에 배터리 공급↑...폴란드 공장 생산라인 2배 증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에너지솔루션, 美 포드에 배터리 공급↑...폴란드 공장 생산라인 2배 증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7.2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2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는 국내 대표 배터리사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으로부터 들어온 기분 좋은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파트너십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먼저,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3대 완성차 업체인 포드의 전기차 모델에 배터리 공급을 추가로 늘리기 위해 폴란드 공장 관련 생산라인 규모를 대폭 증설하기로 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포드의 끈끈한 관계는 무려 10년 전부터 시작됐는데요. 이번에 포드가 인기 전기차 모델 판매를 확대하면서 LG에너지솔루션 역시 배터리 공급 대응책을 꾸린 것으로 보이네요. SK온 또한 포드,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북미 양극재 생산시설을 구축에 공동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3사간 체결한 투자의향서(LOI)의 일환인데요. 연내 공동투자 계약을 체결한 뒤 내년 하반기 공장 착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신형 LTE 스마트폰 모델인 ‘갤럭시 A13(Galaxy A13)’을 깜짝 출시했습니다. 가성비 장점으로 인기를 끄는 삼성의 대표 제품인데요. 특히, 5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64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해 전작 대비 사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5G 모델 대비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어서, LTE 모델을 찾고 계셨다면 손색없는 선택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외에도 KT의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Y)’가 데이터 혜택 전용 앱에 관심을 끌만한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는 등의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사진=LG에너지솔루션]

ㅇ..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3대 완성차 업체인 포드(Ford)와 협력을 강화한다. 포드의 인기 전기차 모델인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와 전기 상용차인 이-트랜짓(E-Transit)의 판매 확대에 따라 배터리 공급을 추가로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폴란드 공장의 포드향 배터리 생산라인 규모를 기존 규모에서 2배로 증설하고, 이후에도 순차적으로 증설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증설은 기존 생산라인 활용 및 설비 고도화 작업 등을 통해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하반기부터 머스탱 마하-E와 이-트랜짓에 배터리를 공급해왔다. 머스탱 마하-E는 작년에만 55000대 이상의 글로벌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포드는 머스탱 마하-E의 생산량을 지속 늘려나가고 있다.

작년 말 포드의 CEO 짐 팔리(Jim Farley)는 트위터를 통해 “올해부터 생산량을 늘려 2023년까지 머스탱 마하-E의 생산능력을 3배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포드는 2026년까지 전기차 분야에 500억달러(약 60조원)을 투자하고 연간 전기차를 200만대 이상 생산할 계획이다. 오는 2030년까지는 전체 판매 비중에서 전기차 판매량을 50% 이상으로 확대한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2011년부터 포드의 포커스(Focus)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협력을 시작한 바 있다.

ㅇ..SK온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포드자동차, 양극재 생산 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북미에서 양극재 생산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공동 투자하기로 했다. 양극재는 배터리 성능을 좌우하는 필수 소재다. 3사는 공동투자를 위한 투자의향서(LOI)를 최근 체결했으며, 3사는 연내 공동투자를 위한 본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하반기 공장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투자 금액과 지분율을 비롯 공장 소재지는 조율 중이다.

이 생산시설에서 만들게 될 양극재는 SK온과 포드가 최근 공식 설립한 합작 배터리 공장 ‘블루오벌SK’에 공급된다. 3사는 소재-부품-완제품으로 이어지는 밸류 체인을 구축함으로써 탄탄한 공급망을 만들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파트너십을 더욱 굳건히 하게 됐다. 이미 각 사의 핵심 제품으로 협업 라인을 구축해 오고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강력한 성능을 내는 하이니켈 양극재를 SK온에 공급하고 있으며 SK온은 안전 기술과 제조 역량을 바탕으로 NCM9 배터리를 세계최초로 개발해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트럭에 공급하고 있다. 이 차량은 올 봄에 시장에 출시돼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북미 생산 거점을 빠르게 확대 중인 SK온은 이번 협력으로 배터리 필수 소재인 고성능 양극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현지에서 배터리 생산을 넘어 향후 원소재 확보와 생산을 아우르는 소재 현지화 전략 목표에도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고 기대했다. SK온은 유럽,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미국 조지아주에 총 3조원을 들여 2개 공장을 확보했다. 9.8기가와트시 규모 1공장을 올해초부터 상업 가동했고, 11.7기가와트시 규모 2공장을 내년 중 상업 가동한다. 포드와는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를 출범해 테네시와 켄터키주에서 총 129기가와트시 규모 합작 생산공장을 2025년부터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ㅇ..삼성전자는 실용성을 강조한 LTE 스마트폰 ‘갤럭시 A13(Galaxy A13)’을 출시한다. 심플한 일체형 디자인의 이 제품은 6.6형(167.2mm) 대화면을 갖춰 몰입감 있는 웹 서핑과 동영상 시청 경험을 제공하며 후면에 50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함께 5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2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200만 화소 심도 카메라 등 총 4개의 카메라를 탑재해 다양한 구도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전면에는 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이외에도 ‘갤럭시 A13’은 5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64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해 사용자가 더 오랜 시간,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급제와 이동통신 3사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29만 7000원이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2가지 색상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13’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동영상 스트리밍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2개월 무료 체험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조사기관 ‘JD파워(JD Power)’에서 발표한 생활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 주방가전 부문 최다 1위를 차지하며, ‘최고의 주방가전 브랜드(Most awarded kitchen appliance brand)’로 선정됐다. 삼성은 올해 JD파워 평가에서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빌트인 오븐(Wall Oven) ▲레인지 등 주방가전 4개 품목과 전자동 세탁기(Top Loader)로 1위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상냉동·하냉장 냉장고와 레인지는 새롭게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양문형 냉장고와 빌트인 오븐은 작년에 이어 최상위 평가를 받았다.

이 제품들은 사용 편의성, 성능·신뢰성, 디자인, 가격, 다양한 기능 등의 평가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특히, 양문형 냉장고는 ▲외관은 유지하면서도 내부 보관 공간은 한층 확대한 '스페이스 맥스(SpaceMax)' 기술 ▲플랫한 도어에 핸들이 없는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 등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빌트인 오븐은 대용량 조리를 위해 내부 공간 전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하단으로 나눠 각각 다른 온도로 2가지 요리를 동시에 조리할 수 있는 '플렉스 듀오(Flex Duo)' 기능으로 차별화된 제품력을 인정 받았으며 강력한 화력과 세련된 디자인에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도 돼 한층 건강한 '에어 프라이(Air Fry)' 기능, 직관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인 '스마트 다이얼' 등을 갖춘 슬라이드 인(Slide-in) 레인지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ㅇ..KT는 자사의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Y)’가 데이터 혜택 앱(App.) ‘와이박스(이하 Y박스)’에 신규 기능을 추가해 개편했다고 밝혔다. Y박스는 데이터 나눔 기능 외에도 20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2022년 7월 기준 19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통신사 제한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 관리 기능은 KT 가입자만 사용 가능하다. Y박스에 새롭게 추가된 대표 기능은 20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와이숍(Y SHOP)’과 추천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무제한 감상할 수 있는 ‘와이믹스(Y MIX)’다.

와이숍은 20대들의 취향에 맞춘 디지털 악세서리, 문구/ 팬시, 리빙/ 데코, 패션소품 4개 카테고리 상품들로 구성됐으며 상품은 트렌디한 니치 브랜드의 굿즈로 KT그룹 공식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가 직접 선정했다. 와이숍에는 20대에게 인기 있는 대형 브랜드와 Y가 제휴한 콜라보 상품이 정기적으로 한정 판매될 예정이며, KT가 지원하는 신진 아티스트 그룹 ‘와이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오리지널 굿즈도 선보인다. 판매 수익금의 일부는 아티스트들에게 지급된다. 와이숍의 운영은 다년간의 e커머스 운영 노하우와 전담 인력을 보유한 KT CS에서 담당하며, 굿즈 제작과 주문 배송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와이믹스는 매월 구성이 다른 3개의 플레이리스트가 업데이트되며 하나의 플레이리스트는 30여곡으로 구성된다. 곡을 직접 고르기보다는 플레이리스트 위주로 음악을 감상하는 최근 MZ세대의 트렌드가 반영됐다. 와이믹스를 이용하면 Y박스 앱 화면을 나갔을 때에도 음악이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재생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와이믹스의 플레이리스트는 지니뮤직과 제휴를 통해 무료로 체험 가능하다. 개편된 Y박스는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을 이용하는 고객은 7월 말부터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가능하다.

KT 커스토머사업본부장 구강본 상무는 ”Y박스 개편은 기획 초기 단계부터 20대 Y퓨처리스트 대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그들의 요청에 맞춰 기능을 설계했다”라며, “앞으로 Y박스를 통해 한정판 콜라보 굿즈, 인기 플레이리스트 등 20대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ㅇ..seezn(시즌)은 오리지널 ‘신병’이 베일을 벗었다는 소식을 전했다. 시즌과 올레tv에서 공개된 오리지널 드라마 ‘신병’은 좋은 놈부터 나쁜 놈, 이상한 놈까지 별별 놈들이 모두 모인 그곳에 ‘군수저’ 신병이 입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리얼 드라마로, 인기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장삐쭈에서 누적 조회수 2억 5000만 뷰의 신드롬을 일으킨 장삐쭈 작가의 동명의 작품을 실사화하며 공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여기에 원작에서부터 검증받은 스토리에 새로운 인물과 사건이 더해진 풍성한 드라마, 그리고 원작을 찢고 나온 듯한 ‘만찢’ 배우들의 개성 넘치는 열연으로 기대를 더한다. 무엇보다도 ‘푸른거탑’ 시리즈, ‘SNL코리아’ 시즌 5~8, 드라마 ‘서클: 이어진 두 세계’, ‘악마가 너의 이름을 부를 때’ 민진기 감독이 연출을 맡아 기대 심리를 더욱 자극한다. 민진기 감독은 ‘푸른거탑’ 시리즈를 통해 군대 소재 콘텐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드라마와 예능이 결합된 새로운 장르를 성공적으로 개척했다.

믿고 보는 제작진과 함께 ‘만찢’ 배우들의 활약도 기대된다. 원작자 장삐쭈 작가마저 “배우들을 보고 캐릭터를 만들었나 싶었다”라고 감탄했을 정도로 싱크로율 200%를 자랑하는 라인업이 완성됐으며 무려 ‘사단장 아들’로 계급 체계마저 무력화시켜버린 ‘군수저’ 신병 박민석 역의 김민호를 필두로 프로불평러이자 강약약강을 실천하는 상병 최일구(남태우 분), 선후임 모두 살뜰히 챙기는 츤데레 일병 김상훈(이충구 분), 시종일관 무표정과 일정한 음절로 말하는 독특한 이등병 임다혜(전승훈 분)가 가세했다. 의욕이 1도 찾아볼 수 없는 말년 병장 심진우(차영남 분), 트러블메이커 상병 강찬석(이정현 분), 원리원칙만 따지는 융통성 제로 FM 빌런 소대장 오석진(이상진 분)이 현실감을 더한다. 신드롬을 예고하고 있는 ‘신병’은 시즌 이용권 가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만날 수 있다. 이달 22일 오전 8시 시즌과 올레tv에서 PART. 1(1~5화)이 공개됐고, 내달 5일 오전 8시에는 PART. 2(6~10화)가 공개된다.

ㅇ..LG유플러스는 직원 및 부서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운영중인 사내 소통 프로그램 ‘비빔밥’이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직원과 팀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으면서 사내 소통문화 확산을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비빕밥’은 다양한 구성원들이 한 데 섞여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로, 더욱 원활한 소통을 원하는 팀이나 협업을 위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팀들이 만나 소통 활성화의 계기를 만드는 크로스 워크숍이다. 소통을 원하는 팀들이 사유와 함께 참가를 신청하면 회사가 해당 팀원들이 함께 할 기회와 비용을 지원한다. 2012년 처음 시작해 지난 10여년간 간헐적으로 시행하던 것을 최근 MZ세대 구성원 비율 증가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대면 접촉 감소 등으로 조직 내 소통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부터 정례화했다.

특히 올해는 총 51개팀, 440여 명의 직원이 참가를 신청했다. 이는 전체 직원 수의 4.3%를 넘는 것으로 지난해 27개팀, 175명에 비해 규모가 2배 이상으로 크게 늘었다. 사업과 개발, 영업과 네트워크 등 업무상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지만 다른 사옥 근무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거나 평소 전화나 메일, 메신저 등으로 연락하더라도 대면 미팅을 통해 향후 더욱 원활한 소통을 원하는 팀을 중심으로 참여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 실제로 주요 신청 사유로 “신사업을 준비하면서 사업과 기술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 “업무상 잦은 충돌로 소통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사옥에 근무해 얼굴보기 어렵다” 등이 꼽혔다.

‘비빔밥’ 프로그램은 ▲친해지기 ▲소통이 필요한 이슈를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토의 시간 ▲화합의 시간 순으로 진행된다. 팀 대항 게임 등으로 친밀감을 쌓은 후 협업 방해요소와 요청사항을 터놓고 소통하면서 최종적으로 향후 협업 시에 지켜야 할 그라운드 룰을 정하도록 했다. 참여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 문화ㆍ스포츠 행사 등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조편성도 MBTI로 하는 등 MZ세대 직원들의 취향도 고려했기 때문이다. 최근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NW교육훈련팀과 인재개발팀 직원들은 종로의 한 카페에서 소통의 시간을 갖고 청와대를 견학한 후 근처 맛집을 찾았다. 직원들은 “메일과 전화로만 소통하다가 만나보니 새로웠다”, “최근 팀원이 많이 바뀌어 어색했는데 좋은 자리였다”, “틀에 박힌 워크숍이 아니라 신선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LG유플러스는 프로그램 종료 후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사에 전파하고 함께 일하는 문화를 정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외부 인재 영입도 늘고 있어 협업을 통한 시너지가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비빔밥’을 회사의 대표 소통 프로그램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ㅇ..현대차그룹이 미국 신차 상품성 만족도 조사에서 차급별 최다 차종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사가 발표한 '2022 상품성 만족도(APEAL) 조사'에서 총 7개 차종이 차급별 1위에 올랐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사의 상품성 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의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현대차그룹은 7개 차종을 차급별 1위에 이름을 올림으로써 글로벌 자동차그룹 중 가장 많은 최우수 차종을 배출했다. 현대차그룹에 이어 BMW그룹과 스텔란티스, 닛산이 각각 3차종으로 뒤를 이었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중대형 SUV 및 미니밴, 중대형 프리미엄 차급에서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가 각각 1위에 선정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특히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평균인 872점 대비 14점이나 앞섰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총 7개 차종이 1위에 오른 것은 상품개발 초기부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상품성과 품질 등 차량 전반에 걸쳐 고객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롯데케미칼은 이달 21일 오후 일본 동경 이토추상사(ITOCHU CORPORATION) 본사에서 롯데케미칼 황진구 수소에너지사업단장(기초소재사업대표 겸임)과 이토추상사 다나카 마사야 에너지화학품컴퍼니 총괄대표 등 관련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위한 포괄적 협력 MOU’를 체결했다. 동아시아 지역의 수소·암모니아 공급 안정성 확보 및 시장 확대를 위해 일본 내 대표적인 종합무역상사와 협력 관계를 구축한 것이다. 양사는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미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분야에서의 협력을 위해 ▶암모니아 트레이딩 사업 협력 ▶한국 및 일본 시장을 대상으로 한 암모니아 인프라 활용 협력 ▶한국 및 일본에서의 수소 암모니아 시장 개발 협력 ▶청정 암모니아 생산 설비에 대한 공동 투자 ▶수소 분야에서의 추가 협력 모델 구축 등 관련 분야에서의 포괄적 협력을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 암모니아는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수송, 저장이 가능한 수소 캐리어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연료로 화력발전소나 선박에서 이용 시 온실효과가스 배출 감소효과를 가져온다.

롯데케미칼 황진구 수소에너지사업단장(기초소재사업대표 겸임)은 “롯데케미칼의 암모니아 유통 및 활용 인프라, 사업 경험 등이 이토추상사의 암모니아 벙커링 사업 노하우, 글로벌 네트워크 등과 만나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의미 있는 발걸음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토추상사 다나카 마사야 에너지화학품컴퍼니 총괄대표는 “롯데케미칼과 함께 암모니아 공동 조달 및 물류의 최적화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탈탄소 연료의 조달, 한국과 일본에 있어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대응을 가속화해 ‘SDGs(지속가능개발목표)’에의 공헌, 대처 강화, 탄소 중립의 실현을 지향할 것”이라고 양사의 MOU 체결에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6조 원을 투자해 12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 활용하여 매출 5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특히 120만 톤의 수소 생산량 중 60만 톤은 발전용, 45만 톤은 연료전지 및 수소가스 터빈용, 15만 톤을 수송용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으로, 이 중 발전용 수요량 60만 톤은 해외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해 저장과 운송 측면에서 경제성을 지닌 암모니아로 변환 후 국내로 도입할 계획이다.

ㅇ..롯데렌탈의 렌터카 브랜드 롯데렌터카는 한국표준협회의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BPI) 렌터카 부문 14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롯데렌터카는 지난해 전기차 계약대수 약 6600대를 달성하며 업계 최초로 누적 계약 1만 5000대를 돌파했다. 자사의 EV퍼펙트 플랜은 롯데렌터카 전기차 장기 렌터카를 계약하면 자동 가입되어 전기차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개인·법인 구분 없이 모든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배터리 안심케어, 충전 요금 할인, 충전기 설치 지원까지 전기차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개인 고객에게는 장거리 이동시 활용 가능한 288시간 카셰어링과 단기 렌터카 쿠폰팩을 제공하고 충전사업자 에스트래픽과 제휴를 통해 법인 고객 대상으로 약정량 기반의 충전기를 무상설치를 지원한다.

한편, 롯데렌터카는 비대면 차량 대여반납이 가능한 ‘스마트 키박스’와 대면 접촉을 줄이고 지점을 찾아가는 이동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 키박스’는 사전에 차량을 예약하면 24시간 언제든지 비대면으로 차량 키를 픽업해 렌터카를 대여하고 다시 반납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이며, 딜리버리 서비스는 롯데 렌터카를 빌리면 도심뿐 아니라 근교에서도 원하는 장소에서 차량을 픽업하거나 반납할 수 있다. ‘스마트 키박스’와 ‘딜리버리 서비스’는 롯데렌터카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ㅇ..대한항공은 네이버파이낸셜과의 제휴를 통해 국내 최초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로 전환·적립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달 20일부터 네이버페이와 스카이패스에 모두 본인인증을 완료한 회원은 네이버페이 이용으로 적립한 포인트 22원을 스카이패스 1마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일 1회에 한해 최소 10마일(220 포인트)부터 월 최대 5000마일(11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단,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로만 전환이 가능하다.

대한항공은 지난 2021년 2월 네이버와 항공 서비스 분야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해 7월부터 스카이패스 600마일리지를 사용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1개월 이용토록 하는 등 소액 마일리지 사용 편의성을 강화해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끌어낸 바 있다. 대한항공은 스카이패스 회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일리지 적립 제휴처도 지속 늘려가고 있다. 7월 15일부터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회원이라면 누구나 ‘비스터컬렉션’이 운영하는 유럽 내 쇼핑빌리지에서 사용금액 1유로당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1마일 적립이 가능하다. 당일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고 쇼핑빌리지 내 투어리스트 인포메이션 센터(Tourist Information Center)를 방문, 스카이패스 회원번호를 제시하면 된다. 이번 제휴는 런던 비스터 빌리지, 파리 라 발레 빌리지, 밀라노 피덴자 빌리지 등 비스터컬렉션이 운영하는 유럽 내 9개의 쇼핑빌리지에 모두 적용된다.

7월 20일부터는 전 세계 200만개 이상의 숙박업체가 등록되어 있는 글로벌 예약 플랫폼 ‘아고다’ 를 통한 숙박 이용시 지불금액 1달러당 스카이패스 1마일 적립도 가능하다. 기존 호텔스닷컴, 부킹닷컴, 트립닷컴에 이어 아고다와의 신규 제휴를 통해 스카이패스 회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거쳐 아고다 접속 후 예약 및 결제 단계에서 스카이패스 회원번호를 입력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외에도 전국 이마트 매장 및 KAL스토어(로고상품) 등에서 소액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마일리지로 커피머신, 테이블웨어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홈카페 컨셉의 마일리지몰 ‘스카이패스 딜’ 특별기획전을 진행해 단기간 모든 상품 판매를 완료하고 조기 종료한 바 있다.

ㅇ..넥센타이어는 자사가가 후원하는 '2022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 4라운드가 이달 24일 인제스피디움 서킷에서 개최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은 2006년부터 17년째 넥센타이어가 후원해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레이싱 대회로 4라운드에는 약 130여대 차량이 참가한다. 2022시즌 전반기를 마감하고 후반기 레이스에 접어든 4라운드 결승에서는 GT-300과 KSR-GT 클래스에 출전하는 차량 30여대가 24LAP(93.792km)을 통합 주행한다.

SUV 차량으로만 진행되는 RV-300 클래스는 22LAP을 주행하며 그 외의 GT-200, GT-100 클래스는 각 20LAP을 스프린트 방식으로 경쟁할 예정이다. 타임트라이얼(참가자들이 개별 출발해 기록을 재는 경기) 방식으로 진행되는 TT-A/TT-B 클래스는 개막전 대비 17대 증가한 32대가 출전하며, 라운드가 지속 될 수록 아마추어 선수들의 참가 또한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GV60, 아이오닉5, EV6 등 국내 전기차 동호회가 서킷 체험 주행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등 자동차 동호회의 레이싱에 대한 관심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그 외에 경기장 내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출전 선수 외에도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올 시즌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 대회는 별도의 입장권 예매 절차 없이 경기 관람이 가능하다.

ㅇ..대한전선은 호주에서 진행된 ‘Powering Sydney’s Future(PSF)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현지 시각으로 20일 오전 10시에 열린 준공 기념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념식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정상 운전을 축하하기 위해 발주처인 트랜스그리드(Transgrid)가 마련한 자리로, 뉴사우스웨일즈(NSW)의 비콘스필드(Beaconsfield)에 위치한 변전소에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행사에는 나형균 사장과 오세아니아 본부장 등 대한전선 임직원과 트랜스그리드 및 현지 EPC인 Garde사(社) 등의 주요 경영진, 호주 지역 정치인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다.

PSF 프로젝트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시드니 도심과 주변 지역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지중 전략망을 새롭게 구축하는 난이도 높은 사업으로, 뉴사우스웨일즈(NSW)의 송전 전력청인 트랜스그리드가 수년 간 공들여 준비한 프로젝트다. 대한전선은 2019년 12월에 수주를 확정하고, 2020년 8월부터 올 6월까지 약 22개월에 걸쳐 사업을 진행했다. 호주에서 가장 높은 전압인 330kV급 전력망의 설계, 자재 납품, 시공, 상업운전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풀 턴키(Full Turn-key) 방식으로, 총 수주 규모가 14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나형균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호주 최대 도시인 시드니의 미래를 위한 랜드마크적인 프로젝트를 대한전선의 기술력으로 완수하게 되어 큰 의미”라며,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철저한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대규모 사업을 날짜 안에 안정적으로 수행해 낸 만큼, 앞으로 호주에서 진행될 전력망 프로젝트의 새로운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호주는 가파른 인구 증가세로 국가 주도의 대규모 인프라 확장이 추진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검증된 턴키 수행 능력과 차별화된 수주 전략으로 호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전선은 2004년 33kV 케이블을 납품한 이후로 호주 132kV, 275kV 및 뉴질랜드 220kV 등 다양한 전력망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오세아니아 내에서 높은 신뢰도와 경쟁력을 확고히 구축해 오고 있다.

ㅇ..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wavve)는 이달 23일 오전 10시부터 8월 7일 오후 6시까지 16일간 ‘인디플렉스 위크: 독립영화 단편 컬렉션’ 온라인 상영관을 오픈한다. 세번째 시즌을 맞은 ‘인디플렉스(INDIE FLEX)’ 캠페인이 OTT로 관객을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인디그라운드에서 선정한 59개의 단편 작품을 총 3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소개할 예정이다. 최근 ‘슬기로운 의사생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출연하며 대세 반열에 오른 하윤경 배우의 ‘저 ㄴ을 어떻게 죽이지?’가 ‘나만 알고 싶은 배우’ 섹션에서 공개된다. ‘저 ㄴ을 어떻게 죽이지?’는 대저택에서 일하는 하녀 ‘하윤’이 사냥 게임에 참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인물 간의 서스펜스를 신선하게 그려내 호평을 받았다. 이 밖에도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받은 권다함, 독립영화계에서 활약 중인 이태경 등 쟁쟁한 배우들의 연기력이 돋보이는 작품들 역시 동일 섹션에서 감상할 수 있다.

남다른 상상력이 돋보이는 ‘당신이 몰랐을 이야기’, 사회 문제를 새롭게 풀어낸 ‘지금 우리 곁에는’ 섹션에서도 총 39편의 작품이 공개된다. 멸망 직전 지구의 마지막 계란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가족애를 표현한 ‘지구 최후의 계란’, 6·25 이후 한국의 고아와 장애아동을 위해 헌신한 미국인 여성 말리 홀트의 다큐멘터리 '말리 언니',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 최우수단편상을 수상한 ‘가양 7단지’ 등 신선한 매력이 가득한 영화들이 대거 포함됐다.

웨이브 월정액 이용자들은 방송, 해외시리즈, 최신 영화들을 포함한 ‘인디플렉스 위크: 독립영화 단편 컬렉션’을 추가 결제 없이 무제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웨이브는 지난 17일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온라인 상영관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졸업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등 실험정신이 돋보이는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해 영화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ㅇ..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인도네시아 국가사이버암호원(BSSN)과 사이버보안 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공동협력 및 교류체계 구축 협약을 온라인으로 체결했다. 2017년 설립된 인도네시아 국가사이버암호원(BSSN)은 인도네시아의 사이버보안 위협 대응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인도네시아는 작년 한 해 16억 건의 사이버 공격을 탐지했으며, 이는 ‘20년 4.95억 건에 비해 약 3배 증가한 수치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러한 심각성을 인지해 국가사이버암호원(BSSN)을 올해 6월에 중요 정보 인프라 보호 담당 기관으로 지정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관련 지식 및 노하우 공유 ▲역량강화 활동 ▲보안 기술 개발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 보호 ▲전자서명 및 인증 ▲인적자원 교류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KISA의 K-Shield사업을 BSSN이 벤치마킹하여 인도네시아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역량강화 사업(I-Shield)으로 기획한 것이 이번 MOU 체결의 큰 계기로 작용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상위 50개 대학 중 정보보안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인 대학은 2곳으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인도네시아는 I-Shield 사업을 통한 인력 양성으로 보안인력 수급 차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A 이원태 원장은 “금번 협약을 통해 K-Security가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고, 특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두 기관의 협력 관계 구축은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KISA는 앞으로도 정부 부처와 긴밀히 협조하여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사이버보안 역량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ㅇ..로보락(Roborock)은 이달 25일 오후 6시 롯데하이마트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하트라이브’를 통해 로보락 인기 청소기 4종을 할인 판매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은 하트라이브 최초로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잠실점)에서 진행되며 로보락은 1시간 동안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로보락 S7 MaxV Ultra(맥스V 울트라) ▲S7 MaxV Plus(맥스V 플러스) ▲S7 Plus 등 로보락 S7 시리즈 3종과 습건식 무선청소기 ▲로보락 다이애드(Dyad) 등 청소기 4종을 최대 13%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방송 중 제품을 구매한 고객을 위한 다양한 사은품도 준비했다. 로보락 S7 MaxV Ultra를 구매한 고객 모두에게 메인 브러시, 먼지 필터, 일회용 물걸레 패드 등으로 구성된 액세서리 3종 세트를 증정한다. 로보락 청소기 4종 구매 후 상품평을 남긴 고객에게는 구매 상품에 따라 물걸레 패드, 전용 세제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오는 25일 롯데하이마트 홈페이지에서도 로보락 할인 기획전을 진행한다. ▲로보락 S7 MaxV Ultra(맥스V 울트라) ▲S7 MaxV Plus(맥스V 플러스) ▲S7 MaxV ▲S7 Plus ▲E5 등 로봇청소기 5종과 무선청소기 ▲로보락 다이애드(Dyad) ▲로보락 H7 등 총 7종을 최대 13%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ㅇ..채널 IHQ는 연애 리얼리티 콘텐츠 ‘에덴’의 시즌2 제작을 확정했다. 이달 26일부터 공식 SNS 채널(인스타그램)을 통해 시즌2 참가자 모집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에덴’은 일반인 남녀 출연진이 본능적으로 끌린 상대방의 조건을 하나씩 추리해가며 진정한 사랑을 찾는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지난달 시즌1이 첫 방송됐으며, ‘베드 데이트’와 같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장치로 ‘한국판 투핫’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후반부로 접어든 ‘에덴’ 시즌1은 청춘남녀 9인의 예측 불가 러브라인으로 시청자들의 설렘 지수를 한껏 높였으며, 이에 과연 시즌2에는 어떤 참가자들이 모여 설렘과 조건 사이에서 진정한 사랑을 찾아갈 것인지 궁금증이 모아진다. 제작진은 “시즌1에 보내주신 관심을 시즌2로 이어갈 수 있어 감사하다”라면서, “본능의 땅 ‘에덴’에서 진정한 사랑을 찾고 싶은 청춘남녀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에덴’ 시즌2는 시즌1과 마찬가지로 IHQ와 재믹스씨앤비가 공동 제작한다.

ㅇ..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이하 포드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프리미어모터스가 서비스 개선 및 인프라 확장을 위해 포항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하여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확장 이전한 포항서비스센터는 연면적 457.15㎡(약138평) 규모로, 총 3개의 워크베이를 배치해 하루 최대 20대, 월간 약 450대의 차량을 정비할 수 있는 최신 장비와 전문 테크니션을 갖췄다. 또한 고객의 편의 및 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해 안락한 프리미엄 고객 라운지도 구성하고 있다.

김기호 프리미어모터스 대표는 “포항서비스센터 확장 이전을 통해 포항 및 경북지역 포드링컨 고객들의 수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며, 한 단계 더 높은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포항서비스센터 확장 이전을 기념해 프리미어모터스는 7월 18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비스센터 이용 고객에게 무상 점검과 필요시 오일보충 서비스 제공하고 휴가철을 맞아 에어컨 가스 충전 20~50% 할인, 부품 및 수리비 15% 할인,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및 에어크리너 교체 시 부품에 대한 30% 할인 및 차량 청결 유지에 중요한 무상 소독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유상 수리 이용객에게는 선착순으로 사은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ㅇ..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 미치 에반스가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뉴욕 E-프리에서 3위를 차지하며 시즌 6번째로 포디움에 올랐다고 밝혔다. 샘 버드는 12라운드에서 무려 11계단 상승한 5위로 경기를 마무리해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총 25점을 확보했다.

미치 에반스는 레이스에서 강력한 어택 모드를 활용하는 전략으로 4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다. 경기 종료 18분이 남은 시점에서 미치 에반스는 추월을 시도하다가 트랙 가장자리의 움푹 패인 곳을 스쳤으나 빠른 반응성으로 재규어 I-TYPE 5를 제어하는 기지를 보이며 경기 종료 3분 전 극적으로 선두 그룹으로 다시 올라섰고 결국 포디움을 차지하는 데 성공했다.

샘 버드는 브루클린의 레드 훅 거리에서 이번 시즌 최고의 드라이브를 선보였다. 샘 버드는 팀의 완벽한 전략과 더불어 인상적인 주행 능력을 선보이며 16위에서 11계단 상승한 5위로 레이싱을 마무리했다.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의 12 라운드까지 진행된 현재, 미치 에반스는 드라이버 종합 순위에서 1위와 16포인트 차로 3위로 상승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팀 순위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재규어 TCS 레이싱 팀 감독인 제임스 바클레이는 “뉴욕에서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두 선수의 환상적인 퍼포먼스로 더블 포인트 피니시라는 쾌거를 이뤄냈다”며,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 홈에서 열리는 런던 경기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포인트와 포디움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ㅇ..DS 오토모빌(이하 DS)이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인 ‘온리유 프리빌리지’를 23일 공식 론칭하고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DS가 새로 출범한 ‘온리유 프리빌리지’ 프로그램은 기존에 운영하던 멤버십 서비스 ‘온리유’를 보다 고급화해 로열티를 강화한 상위 버전의 프리미엄 멤버십이다.

새롭게 출범한 ‘온리유 프리빌리지’ 멤버십은 추가 가입이 필요한 프리미엄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리델 와인잔을 포함한 웰컴 패키지를 제공하고, DS 문화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DS 익스피어리언스를 포함한 각종 브랜드 행사에 VIP 초청과 같은 더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DS의 신차를 구매하는 신규 고객에게는 웰컴패키지와 함께 모엣샹동 샴페인을 특별히 선물할 예정이고, 무료로 가입 가능하다.

온리유 프리빌리지 멤버십 론칭과 함께, DS는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문화 체험 마케팅인 DS 익스피어리언스도 선보인다. 격월로 DS 강남 스토어에서 진행될 DS 익스피어리언스는 회차별로 다른 주제를 선정해 고객들과 소통한다. 오는 23일에는 ‘DS 4’ 신차 출시를 기념해 DS 4 차량 내부에 적용된 고급 가죽을 이용해 캐리어 네임택을 제작할 수 있는 ‘가죽 공방 클래스’를 마련했다.

스텔란티스 코리아 제이크 아우만 사장은 “프랑스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DS 오토모빌이 새로 론칭하는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 ‘온리유 프리빌리지’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만족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DS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