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여름 소형 가전 뜬다"... 전자랜드,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에 제습기 판매량 급증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여름 소형 가전 뜬다"... 전자랜드,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에 제습기 판매량 급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7.0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날씨의 영향으로 ‘여름 소형 가전’을 구매하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6월 20일부터 7월 3일까지 3주간의 전자랜드 가전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습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58% 급증했고, 선풍기 및 서큘레이터와 이동식 에어컨의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롯데쇼핑과 빙그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을 구체화 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의 롯데쇼핑 ESG 활동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롯데홈쇼핑의 가상인간 '루시'가 쌍용차 ‘토레스’ 신차 발표회에서 자동차 마케터로 성공적인 데뷔를 하는 등 오늘(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전자랜드 파워센터 용산본점에서 고객들이 제습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전자랜드 파워센터 용산본점에서 고객들이 제습기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전자랜드]

 

○.. 전자랜드가 여름철 날씨의 영향으로 ‘여름 소형 가전’을 구매하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전자랜드가 조사한 2022년 6월 20일부터 7월 3일까지 3주간의 가전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습기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58% 급증했다. 장마가 시작됨과 동시에 후덥지근한 날씨가 이어져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소형 냉방 가전의 판매도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자랜드의 냉방 가전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선풍기 및 서큘레이터와 이동식 에어컨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 34% 증가했다. 이 역시 갑작스러운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급하게 냉방 가전이 필요한 소비자들의 구매가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전자랜드는 이와 같은 현상을 종합해 여름철 서브 가전이 메인 가전의 위치까지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매년 여름 습한 날씨와 폭염 등이 예상보다 일찍 찾아오는 등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져, 에어컨 외에 제습 기능이 특화된 제습기와 자유로운 배치가 가능한 소형 냉방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사회 전반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소형 가전들을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점점 세분화됨에 따라 여름 가전뿐만 아니라 전체 가전 분야에서 기존의 서브 가전이 필수 가전으로 여겨지는 사례가 증가할 것”이라며, “전자랜드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니즈에 따라 에어컨, 제습기 동시구매 행사 등 여러 여름 가전을 한 번에 구매하기 좋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롯데쇼핑은 6일,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하고 고객 및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에 나선다.

이번 보고서에는 2021년 11월, 롯데쇼핑이 선포한 ‘Dream Together for Better Earth (다시 지구를 새롭게, 함께 더 나은 지구를 위해)’라는 ESG 경영 슬로건 아래, 롯데쇼핑의 ESG 관련 과제를 규정하고 최근 성과 및 향후 계획과 함께 새로 개발된 ESG 정책까지 수록했다.

롯데쇼핑은 ‘리얼스(RE:EARTH)’라는 ESG 캠페인 통합 브랜드를 개발하고 세부적으로 ‘리얼스(RE:EARTH)’, ‘리너지(RE:NERGY)’, ‘리유즈(RE:USE)’, ‘리조이스(RE:JOICE)’, ‘리바이브(RE:VIVE)’ (이하 ‘5 RE’)라는 5대 과제를 설정했다. 롯데쇼핑의 ‘5 RE’는 ESG 활동이 기업 본연의 경쟁력과 연결돼 지속성을 갖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보고서에는 이와 관련해 친환경 상품 및 전용 공간 개발, 친환경 에너지 도입, 자원 선순환,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포용, 협력사와의 상생 등 다양한 ESG 활동의 추진 현황과 확대 계획을 담았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서는 롯데쇼핑이 중대성 평가를 통해 ESG 경영을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및 감축’,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인권 중심 경영’의 3개 주요 이슈를 선정한 과정과 이와 관련한 성과 창출 노력도 함께 수록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롯데쇼핑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 대비 12.5% 감축했으며 87개소의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며 전력 6.1기가와트(GW)를 생산해 2,802톤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달성했다. 롯데쇼핑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2040년 탄소 중립(넷제로, Net-Zero)을 선언하는 한편 올해 연도별 탄소절감 목표 및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 넷제로- 대기중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와 대기중으로부터 제거하는 온실가스 간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

또한, ESG 경영의 표준화 추세와 더불어 여러 파트너사들과의 협력 관계가 중요한 유통업체의 특성을 반영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이라는 이슈를 설정했다. 협력사 ESG 자가진단표 도입, ESG 온라인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올해 대상을 확대하는 등 파트너사와의 ESG 동반성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지속가능한 경영 환경 구축을 위해 기업 구성원의 인권을 존중하고 성장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인권 중심 경영’을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롯데쇼핑은 세계인권선언, UN기업과 인권에 관한 이행원칙, UNGC, 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 등을 바탕으로 ‘롯데쇼핑 인권경영 정책’을 수립했으며 차별 금지, 다양성 존중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이전에도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롯데백화점을 주축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해왔으며, 롯데쇼핑 전체 사업부를 아우르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첫 발간을 기점으로 고객 및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도 커져감에 따라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고객을 위한 더 좋은 지구,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진심 어린 소통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빙그레는 ‘2022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빙그레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경제∙사회∙환경 가치의 통합적인 성과와 목표를 이해관계자들에게 보고하고 소통하고 있다. 빙그레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ESG 전략뿐만 아니라 UN 지속가능 발전목표에 따른 전략과 활동 또한 보고함으로써 빙그레가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서 사회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을 담고 있으며 한국경영인증원(KMR)의 제3자 검증을 통해 보고서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빙그레는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지구환경 보존 선도, 나눔과 공유 소셜 임팩트 창출, 글로벌 수준의 투명한 지배구조 실현이라는 목표를 기반으로 ‘전 임직원이 일상적으로 자연스럽게 실천하는 지속가능 경영’ 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역량과 제도를 정비하고 중장기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매년 지배구조, 친환경, 윤리경영, 동반성장, 품질경영 등 다양한 ESG 이슈를 선별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여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아 빙그레는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에서 실시한 ESG평가에서 3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빙그레의 ESG 역량 관련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의 가상인간 ‘루시’가 지난 5일 쌍용자동차 ‘토레스’ 신차 발표회에서 자동차 마케터로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롯데홈쇼핑과 쌍용자동차는 가상인간 ‘루시’를 활용한 자동차 홍보를 위해 올해 초부터 협업해 왔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는 쌍용자동차가 지난 2018년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신차이다. 사전계약 첫날 1만 2천대가 계약되며 쌍용자동차 모델 중 역대 최다 신기록을 세웠다. 최근 가상인간을 통한 소비자와 소통, 브랜드 홍보 등 버추얼 휴먼 마케팅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루시’를 내세운 신차 발표회를 선보이게 됐다.

‘토레스’ 신차 발표회는 지난 5일 오전 10시부터 인천 네스트 호텔을 비롯해 네이버TV, 쌍용자동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됐다. 당일 현장에는 자동차 전문 기자 등 300여 명의 관계자와 온라인을 통해 약 2만 명이 시청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날 ‘루시’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10분간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정통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를 소개했다. 처음 공개된 ‘루시’의 음성을 통해 ‘토레스’의 ▲포지셔닝 ▲타깃 ▲디자인 ▲안전성 ▲편의 사양 ▲트림 및 가격 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차량에 직접 승하차, 시연하는 모습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시연하는 모습을 보고 가상인간 이라는 걸 몰랐다’, ‘설명이 깔끔하고 명쾌하다’, ‘가상인간이라고 믿기지 않는다’ 등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은 해당 영상 속 루시를 고도화하기 위해 3개월간 모델링 기획부터 정교하고 섬세한 표현이 가능한 3D 에셋 방식, 시각특수효과(VFX), 음성 합성 기술을 도입해 제작했다. 이후 관련 영상은 쌍용자동차 공식 유튜브 등 SNS에서 ‘토레스’ 공식 홍보 영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가상인간 ‘루시’는 롯데홈쇼핑이 자체 전문 인력을 통해 1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탄생한 가상인간이다. 국내외 유명 F&B 브랜드, 패션 플랫폼, 쥬얼리 브랜드, 명품 브랜드 전시 행사 등의 광고모델에 이어3D 기술과 아나모픽 기법(입체적 광고표현기법)을 활용한 대형 전광판 디지털 아트와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콘텐츠 제작사 초록뱀미디어의 소속 아티스트로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엔터테이너로서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미디어사업부문장은 “버추얼 휴먼 마케팅 시장 성장세에 브랜드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인간이 마케터로 자주 활용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쌍용자동차 신차 발표회는 루시의 음성 합성 기술 도입 이후 선보인 최초의 마케터 활동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향후에도 기술 고도화를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AI형 디지털 휴먼으로 활동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이 국내 첫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과 인기 녹즙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접점을 마련했다.

풀무원녹즙(대표 박성후)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2종(칸러브 엑스투, 하트러브 엑스투) 누적 판매량 100만 병 돌파를 기념해 오는 10일까지 현대백화점 킨텍스점에서 팝업 카페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팝업 카페는 방문객에게 풀무원녹즙 제품 체험의 기회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로 추가하고 10층 하늘정원 앞 행사장에 방문하면 풀무원녹즙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2종 중 1종을 무료로 증정 받고 직접 음용해 볼 수 있다.

SNS를 통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추가 이벤트도 진행된다.

풀무원녹즙 인스타그램과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인스타그램을 모두 팔로우한 고객에게는 풀무원녹즙의 대표 제품 뽑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뽑기 상자에서 뽑은 종이에 적힌 녹즙 제품을 받을 수 있다.

팝업 카페 현장 사진을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올린 고객에게는 풀무원녹즙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2종 중 1종을 추가로 제공한다.

풀무원녹즙이 식약처 규제 샌드박스(신규사업)로 지난해 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1호 제품 ‘칸러브 엑스투’와 올 3월 선보인 2호 제품 ‘하트러브 엑스투’는 녹즙과 건강기능식품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일체형 제품이다. 각 제품의 뚜껑에 건강기능식품 정제를 담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칸러브 엑스투’는 국내산 유기농 명일엽으로 만든 신선한 녹즙과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추출물, 비타민 B1, B2, B6 3종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 정제로 구성됐다. ‘하트러브 엑스투’는 레드비트와 당근을 비가열 방식으로 짜낸 녹즙으로 설계하고, 뚜껑 부분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이 확인된 고시형 원료 홍국과 비타민 B6, B12, 엽산이 담긴 건강기능식품 정제를 담았다.

풀무원녹즙의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2종은 지난해 출시 이후 5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병을 넘어서며 소비자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풀무원녹즙 송지현 마케팅 담당자는 "그동안 모닝스텝(배송사원)과 온라인을 중심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이번 팝업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며 "고객분들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소통의 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 온라인몰에서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홈캉스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상품들을 모아 ‘소상공인과 함께 홈캉스 준비 완료’ 이벤트 기획전을 마련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 NS홈쇼핑이 손잡고 소상공인과 동반성장을 위한 판로지원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이번 이벤트에서는 24개 소상공인 업체의 약 400개 홈캉스 아이템을 특가로 소개한다.

이번 이벤트 기획전에서는 홈캉스 대표 상품으로 빠질 수 없는 구이용 고기 등 신선식품과 가정간편식 등을 만날 수 있다. ‘이상정의 명장 언양식 불고기한판’(220g)은 10팩 구성에 4만2900원으로 이벤트 기간 중 15%할인혜택을 적용해 3만6460원, (500g), 목살(500g), 앞다리살(500g)로 구성된 ‘탐라인 제주 흑돼지 오겹살 구이세트’는 6만1500원에 판매한다. 

‘대구 북성로 연탄불고기’(300g)는 4팩 구성에 2만2900원으로 이벤트 기간 중 5% 할인가인 2만1750원, 농협안심한돈 돼지고기 부위별 모음전은 1만2900원부터 다양하게 골라 담기로 판매한다. 더위와 장마에 지쳐 잃어버린 여름 입맛을 돌려줄 ‘여수 돌산갓김치’(3kg)는 2만4900원, ‘양주골 파김치’(1kg)는 1만2900원이다. 

대표 상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최종 실 결제금액의 5%를 적립금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적립금은 배송 완료 시 지급예정으로 구매 아이디당 1회 지급 되며, 구매취소 및 반품 시 적립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한 내용은 NS홈쇼핑 온라인 몰과 앱의 이벤트 페이지 및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NS홈쇼핑 모바일 식품팀 이혜민 MD는 “높은 물가 부담에 이번 여름휴가를 홈캉스로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상품을 기획전으로 마련했다”며, “우리 소상공인을 응원하고 판로지원에도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마련한 이번 기획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먹거리 물가가 치솟는 이른바 ‘푸드플레이션’으로 장보기 부담이 커지자, 온라인 장보기로 대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은데다, 선택의 폭이 넓고,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이 최근 한 달(6/4~7/4)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이나 가공식품과 같이 일상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먹거리 상품 및 실용적인 e쿠폰의 수요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생활 먹거리 품목을 보면, 밥상에 빠질 수 없는 쌀과 김치가 각각 33%, 32% 씩 증가했고 주요 반찬류는 최대 110% 상승했다. 돼지고기 전체는 45% 판매가 늘었는데, 특히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수입산 돼지고기의 판매가 2배 가까이(91%) 증가했다. 소고기도 58% 만큼 판매가 늘었으며, 굴비/조기(20%), 꽁치(55%), 가자미/아귀(54%), 장어(13%) 등 생선류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근 가격 상승률이 큰 품목 중 하나인 닭고기는 58%, 계란은 2배가 넘는 122% 만큼 더 많이 팔렸다. 

가공식품도 마찬가지다. 즉석밥과 라면이 각각 14%, 19% 상승했고, 파스타면(97%), 국수면(31%), 당면(24%), 우동(20%) 등 면류도 인기다. 저렴한 가격으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통조림/캔 종류도 35% 판매가 늘었다. 특히, 참치캔은 44%, 고등어/꽁치캔은 3배가 넘는 240% 만큼 판매가 늘었다. 

부담이 덜한 냉동 간편 먹거리 수요도 급상승했다. 동그랑땡(123%), 튀김류(62%), 유부초밥/김밥/주먹밥(70%), 핫도그/햄버거(21%)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알뜰소비족이 늘면서 실용적인 e쿠폰/모바일상품권도 많이 찾고 있다. 품목별 쿠폰 판매량을 보면 뷔페/레스토랑/외식 브랜드 쿠폰은 50% 만큼 더 팔렸고, 햄버거 브랜드 쿠폰(83%)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G마켓 관계자는 “푸드플레이션, 런치플레이션이라는 말이 화제가 될 정도로 먹거리 물가가 치솟다 보니 온라인 몰을 통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장을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각종 밥상 메뉴, 간편 가공식품을 비롯해 실용적인 먹거리 브랜드 e쿠폰을 찾는 고객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플랫폼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푸드 전문 커뮤니티 ‘도시살롱’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도시살롱’은 음식을 주제로 자신의 취향을 찾아보고 이야기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기획된 커뮤니티다. 음식 전문가가 살롱지기가 되어 프로그램을 이끄는 ‘소모임’ 형태로 운영되며, 프로그램은 전문 클래스와 사교모임이 결합된 활동으로 구성된다.

도시주방은 ‘도시살롱’ 커뮤니티 운영으로 공간을 재정의하고, 경험을 확장해 푸드 콘텐츠와 공간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시주방은 비싼 가격과 다양한 품종으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전통주, 와인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워 보는 ‘도시살롱’ 1기 소모임 ‘주주총회(酒主總會)’를 시작으로, 다채로운 식음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1기 소모임 ‘주주총회’는 ▲체험하고 맛보는 우리 술 첫걸음, ▲술담화 PD와 함께 하는 전통주 입문, ▲테이스팅으로 찾는 나의 와인 취향 등의 프로그램으로 오는 9일부터 도시주방 역삼점에서 4주간 진행된다. 커뮤니티 참여 방법과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도시살롱’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시주방 관계자는 “도시살롱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MZ세대와 음식 전문가가 깊이 있게 교류할 수 있는 장”이라며 “앞으로 선보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 대상이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대상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 37301‘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대상 임정배 대표이사, 한국준법진흥원 황인학 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대상에 준법경영시스템 인증서가 전달됐다.

‘ISO 37301’ 인증은 지난 2021년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으로, 조직의 효과적인 준법경영시스템을 구축·이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지침을 제공한다.

대상은 이번 인증을 통해 준법경영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하고 ▲준법 리스크 평가 ▲인사 관련 준법 절차 도입 ▲준법 교육 실시 ▲준법 기능의 독립성 확보 ▲내부고발 제도 및 내부 조사 절차 수립 등 대상㈜ 준법경영시스템 관리체계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향후 대상은 ESG 경영에 대한 대외적 요구에 발맞춰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 절차를 성실히 이행하고, 인권보호·품질·공정거래·부패방지 관련 방침 표명을 통해 전사 차원의 준법 문화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상 임정배 대표이사는 “‘ISO 37301’ 인증을 통해 대상의 준법경영시스템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준법경영에 앞장서는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앞으로도 관련 관리체계 도입과 절차 이행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에서 7월 17일까지 이탈리아 프리미엄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 ‘라마르조코(La Marzocco, 라마르조꼬)’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라마르조코는 약 100여 년의 전통과 함께 모든 기계를 수제작하는 장인 정신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갤러리아는 최근 홈 카페 트렌드에 맞춰 고품질의 에스프레스 머신 구매에 대한 고객 수요를 반영해 이번 팝업을 준비했다. 이에 이번 팝업에서는 ▲리네아 미니 ▲GS63 ▲스트라다EP1그룹 머신 등 라마르조코의 모든 홈 카페 라인업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탈리안 에스프레소 바를 모티브로 꾸민 ‘바(BAR)’ 공간을 팝업 내에 마련, 라마르조코 기계를 이용해 만든 커피를 직접 시음해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광역시에 ‘더현대 서울’을 능가하는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가칭)더현대 광주’를 추진한다.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트렌디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미래형 문화체험의 랜드마크로 키워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부동산 개발 기업인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 내에 미래지향적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출점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점포 규모는 현재 논의 중에 있으나, 대형 복합쇼핑몰에 부합하는 규모로 들어서 해당 상권 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 소매점을 중심으로 결합된 지금의 복합쇼핑몰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쇼핑과 더불어 여가, 휴식,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문화체험이 접목되는 새로운 업태”라며, “‘더현대 광주’가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구현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더현대 광주’의 현지 법인화를 통한 독립경영을 실현함으로써, 지역 협력업체 육성 및 인재 채용 등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국내 대표 디벨로퍼 신영을 비롯해 종합 부동산 회사인 우미건설과 휴먼스홀딩스 등이 주주사로 참여한 부동산 개발 기업이다.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개발을 맡은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더현대 광주’ 외에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국제 규모의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등을 추가 유치하고, 인근 기아타이거즈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연계한 ‘야구인의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방직 산업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 공원’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 일대를 쇼핑, 문화와 레저,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한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 내에 미래지향적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통해 다양한 미래형 문화체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도심에 특화한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는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외형 쇼핑몰이나, 상품을 대량으로 적재해 놓고 할인 판매하는 창고형 매장과는 달리 도심 속에서 새로운 경험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은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 ‘더현대 서울’ DNA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함은 물론, 추가적으로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 공간을 ‘더현대 광주’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더현대 서울’은 미래지향적 도심형 쇼핑 문화 공간의 표본으로 자리매김하며 서울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등극했다.

미래형 리테일을 표방하는 ‘더현대 서울’의 차별점은 ‘파격’과 ‘혁신’을 키워드로 한 공간 디자인과 매장 구성이다. ‘더현대 서울’은 전체 영업면적(8만9,100㎡)의 절반 이상을 자연조경과 휴식공간으로 꾸몄고, 나머지 공간도 체험형 매장, 대규모 문화시설 등으로 채워 도심 속 힐링을 선사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지향하는 ‘더현대 광주’는 ‘더현대 서울’이 보여준 차별화된 공간 기획과 브랜드 구성 능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고, 50년 이상 구축해 온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결집해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를 추가함으로써 호남지역 최고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에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하는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이 대대적으로 들어서면 지역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광역시는 인구 150만명에 이르는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롭고 트렌디한 문화 및 유통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때문에 지역민들은 서울이나 대전 등 먼 거리까지 이동하거나 온라인 쇼핑에 의존해야 했다.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이 개점하게 되면 광주는 물론, 호남 및 중부권 전역에서 방문객을 유치해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약 2만2000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또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노력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더현대 광주’는 기존 상권과 겹치지 않는 럭셔리 브랜드와 광주 지역에 선보인 적 없던 MZ세대 타깃의 새로운 브랜드를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하고, 운암시장, 양동시장 등 인근 전통시장과 중소상인을 위한 마케팅‧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며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야구인의 거리, 역사문화 공원 등 테마파크형 복합쇼핑타운이 조성되면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를 비롯해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부지 반경 2~3㎞ 내 스포츠 및 문화시설들과 연계한 지역 관광, 축제 등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난 주말, 전국적으로 낮 최고기온이 33℃를 넘나드는 거센 폭염을 기록하는 날씨의 영향이 소비자들의 식습관까지 바꿨다. ‘달달한 제철 과일’을 찾는 고객들이 급증한 것.

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지난해보다 이른 거센 폭염의 날씨를 보였던 지난 주말(6월30일~7월3일) 과일 매출이 2주 전 주말과 비교해 약 17% 신장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여름철 제철과일을 찾는 고객들이 급증하면서 이 기간 국산 과일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 

가장 눈에 띄는 품목은 샤인머스캣. 홈플러스는 신선농장 농가와 사전계약을 통해 품질 좋은 샤인머스캣을 조기에 출하해 판매를 시작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무려 6배(500%)나 신장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밖에도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수박은 전년 동기 대비 34% 신장했고, 천도복숭아는 30%, 자두는 매출이 22% 늘었다. 

지난 1월부터 ‘물가안정 프로젝트’ 프로모션을 연중 운영 중인 홈플러스는 지속되는 폭염에 대비해 오는 7일부터 일주일간 9대 행사카드※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여름철 제철 과일을 할인 판매한다. 

이에 따라 ▲부드러운 복숭아(1.5kg/박스/국내산)를 5000원 할인한 9990원 ▲대석자두(1.5kg/팩/국내산)는 50% 할인해 8490원 ▲하우스 샤인머스캣(송이/국내산)을 5000원 할인한 1만4990원 ▲유명산지 천도복숭아(2kg/팩/국내산)는 50% 할인한 8990원 ▲스위티오/감숙왕 바나나(1.1kg 내외/필리핀산) 1500원 할인해 각 3990원에 선보인다.
 
또 11브릭스 이상의 당도만 선별한 ‘유명산지 수박(국내산)’은 3000원 할인해 1만5990원(7kg), 1만7990원(9kg 이상)에 각각 판매하며, ‘머스크 멜론(국내산)’은 5000원 할인한 6990원에 판매한다. 

김종열 홈플러스 과일팀 바이어는 “지난해보다 부쩍 더워진 날씨로 인해 과일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홈플러스는 신선농장 확대를 통해 당도 높은 과일들에 대한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좋은 산지를 발굴해 신선농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홈플러스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고, 자주 사는 대표 과일에 대한 신선농장을 운영해 신선식품 가격과 품질 혁신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중간 도매상 없이 유통 경로를 단순화함과 동시에 높은 품질의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으면서 저렴한 가격 책정이 가능해져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했다.

아울러 바이어와 테크니컬 매니저, 협력사가 재배부터 수확까지 관리해, 농가에서는 오직 상품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고객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수박, 참외, 포도, 밀감 등 평균 20% 신장한 10대 과일을 선정해 각 품목별 차별화 상품을 기획해 최적의 시즌에 제공하고 있다. 

기존 70여 곳에서 운영 중이던 홈플러스 지정 ‘신선농장’을 10배 늘려, 700여 개 농가에서 생산된 40여 개 품목을 홈플러스 전 채널에서 선보인다는 계획이며, 6월 말 현재 참외·수박·밀감·복숭아 등 4개 품목에 대해 550개 ‘홈플러스 신선농장’을 운영 중으로 연간 목표인 700개를 초과 달성할 전망이다.

○.. CJ제일제당은 임직원들이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출퇴근하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전용 거점 업무공간인 ‘블로썸 오피스(Blossom Office)’를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블로썸 오피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약 377㎡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최대 4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이 임직원을 위해 개설한 최초의 전용 사무공간이자, CJ그룹 전체로는 여섯 번째 거점 오피스다. 

CJ제일제당이 전용 거점 오피스를 만든 것은 업무 몰입도와 자율성을 높여 편안하고 활력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특히, 지하철 서현역과 걸어서 3분 거리에 위치해 임직원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본사 사옥)와 경기 수원의 블로썸 파크(R&D 센터)의 중간 지점이라 사무직 직원뿐 아니라 연구개발직 직원들의 이용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블로썸 오피스는 ▲오피스 존(Office Zone) ▲포커스 존(Focus Zone) ▲코피스 존(Coffice Zone)의 세가지 공간으로 구성됐다. 블로썸 오피스 이용자는 세 곳을 자유롭게 오가며 근무할 수 있다. 오피스 존은 일반 사무실처럼 좌석이 배치된 공간으로, 평소 일하던 공간과 다르지 않은 익숙한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다. 포커스 존은 개인 집중업무나 화상회의 등이 필요할 때 독립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코피스 존은 커피(Coffee)와 오피스(Office)를 합친 용어로, 음료나 간식을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카페형 공간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블로썸 오피스 개설은 구성원들이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가기 위한 많은 노력중 하나”라면서, “앞으로도 거점 오피스의 확대를 비롯해 기존에 도입한 재택근무 상시화∙선택근무제 및 유연근무제 등을 통해 임직원 일과 삶의 균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호나이스가 7월 한달 간 ‘제습공기청정기’ 렌탈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대상제품은 ‘제습공기청정기 AD150’, ‘제습공기청정기 릴리’ 2종으로 5년 의무약정의 경우 월 6000원, 3년 의무약정의 경우 월 3000원이 할인된다.

‘제습공기청정기’는 제습과 공기청정을 한번에 할 수 있는 투인원 제품으로 습기제거는 물론 청정필터를 통해 집안 미세먼지 및 냄새제거에 도움을 준다. 습도와 오염상태를 색상변화로 표시해 현재의 공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배수방식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호스를 통해 바로 배출되는 자연배수 또는 물통 중 선택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을 강화했다.

‘제습공기청정기 AD150’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하루 17.8ℓ의 대용량 제습용량과 제습면적 76.7㎡로 사무실 등 넓은 공간에 사용하기 적합하며, ‘제습공기청정기 릴리’는 하루 11.5ℓ의 제습용량과 제습면적 49.6㎡로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연일 이어지는 덥고 습한 날씨에 제습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이번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며 “지속되는 장마철 청호나이스 제습공기청정기와 함께 쾌적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세계 최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사 인터브랜드에서 주관하는 ‘2022년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Best Korea Brands 2022)’에 선정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에 8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인터브랜드는 세계적 권위의 브랜드 컨설팅 그룹으로 매년 전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 평가를 실시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국내 브랜드 가치 상위 50대 기업을 선정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서 코웨이는 종합 브랜드 순위가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한 24위를 차지하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특히 코웨이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5.6% 증가한 1조1896억원을 기록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코웨이는 소비자들의 높은 인테리어 관심도와 다양한 취향을 겨냥한 아이콘 정수기를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이콘 정수기는 가로 18cm의 콤팩트한 사이즈와 7가지 색상 구성, 첨단 기능 등 고객 니즈를 모두 갖추며 지속적인 판매 호조를 이끌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혁신 기술력을 겸비한 프리미엄 브랜드 ‘노블’ 컬렉션을 통해 브랜드 위상을 강화한 점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노블 공기청정기를 필두로 정수기, 인덕션, 제습기 등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해나갔다. 노블 공기청정기는 조형적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공기 방향을 원하는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에어팝업 모션 기능을 장착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빌트인/가로/세로/RO 등 폼팩터와 필터, 컬러 구성의 차별화를 이뤄내 호평 받았다. 노블 인덕션은 화구간 경계를 완전히 없애 상판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가열이 가능한 신개념 전기레인지다. 

심병희 코웨이 마케팅실장은 “제품 개발 시 고객이 중요시하는 디자인, 위생성, 혁신 기능 등 사용 경험 전반을 신경 쓴 점이 코웨이가 높은 브랜드 경쟁력을 유지하는 주요 요인으로 손꼽힌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경가전 대표 브랜드 위상을 공고히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쿠팡이 물류 안전관리 분야의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  

쿠팡은 안전관리에 대한 열정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장의 안전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채용 직무는 로켓배송 거점(캠프)의 물류 안전관리 분야로, 오는 7월 14일까지 쿠팡 자체 채용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이번 채용은 최대 경력 1년 미만의 안전 관련 학사 학위 및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실무 경험이 없더라도 입사 후 안전관리 교육과 담당 매니저의 코칭, 주기적 보수교육 등 체계적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관리자로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마련된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전화면접 ▲과제전형 ▲대면면접 순으로 진행한다. 최종 합격자는 쿠팡의 자체 안전관리 실무교육 이수 이후 각 서울, 인천, 파주, 서경기, 부산 지역에 위치한 로켓배송 거점지로 현장 배치될 예정이다. 

주요 업무는 ▲캠프 안전보건 계획 수립 및 관리 ▲캠프 위험성 평가 실시 및 위험성 개선 관리 ▲캠프 법정 안전교육 및 안전문화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 실시 ▲캠프 재해 발생 시 사고조사 및 재발 방지 계획 수립 등 캠프 내 안전관리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쿠팡은 뛰어난 엔드투엔드(end-to-end) 이커머스와 물류 네트워크, 고객을 생각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이다. 직원들에겐 물류센터 내 첨단 인프라 투자와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통해 선진적이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선진적이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안전관리팀을 확대하고 있다.  

쿠팡 고용 담당자는 “쿠팡의 핵심 서비스인 로켓배송의 거점(캠프) 내 안전을 선도하기 위해 물류 안전관리자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다”며 “쿠팡과 함께 안전한 배송문화를 이끌어나갈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 삼양식품은 다가오는 삼복더위를 맞아 이색 보양식 라면 ‘흑삼계탕면’을 여름 한정판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흑삼계탕면은 일반적인 삼계탕과 달리 간장과 흑후추, 검정참깨를 활용하여 국물이 진한 흑갈색을 띠고 마늘을 활용해 달큰한 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늘, 파 후레이크 이외에 인삼향을 가미한 조미유를 추가해 삼계탕 특유의 풍미와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흑삼계탕면은 봉지면으로만 출시되며, 여름 한정판 제품으로 오는 9월까지 생산된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흑삼계탕면은 이열치열 컨셉으로 더운 여름 간편하게 보양식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이라며 “비빔면이 주를 이루는 여름 계절면 시장에서 새로운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의류 나눔 비영리 단체 ‘옷캔(OTCAN)’과 손잡고 6일부터 12일까지 헌 옷 기부 캠페인 ‘기부 & TAKE’를 진행한다. 신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국내외 소외계층에게 나눔의 가치를 확대하며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기부 & TAKE’ 캠페인은 고객이 더이상 입지 않는 신원 여성복(베스띠벨리, 씨, 비키, 이사베이)을 오프라인 매장(베스띠벨리, 씨)에 기부하는 것만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신원은 수거된 의류를 모아 '옷캔'에 전달하는 형태로 최종 기부가 완료된다. 작년 캠페인 기간 수집된 의류 약 1500벌은 ‘옷캔’을 통해 국내외 소외계층에게 전달, 온정의 손길을 나눈 바 있다.

이번 기부에 참여한 고객은 신원 여성복 제품 20만원 이상 구매 시 4만원, 10만원 이상 구매 시 2만원 금액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캠페인에 참여한 모든 멤버십 고객에게는 8월 11일부터 21일까지 매장에서 현금처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1만 포인트를 증정할 계획이다.

신원 관계자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착한 소비 문화를 확대하고, 따뜻한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이번에도 ‘옷캔’과 손을 잡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에 따뜻한 손길이 닿을 수 있도록 선행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농심의 비건 레스토랑 ‘Forest Kitchen(포리스트 키친)’이 오픈 초반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5월 27일 문을 연 Forest Kitchen은 6월 한 달간 방문객 1000명을 돌파했다.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는데 주말 예약률은 100%에 달했다. 국내 최초 파인 다이닝으로 품격있는 비건 메뉴를 제공한다는 콘셉트가 소비자의 관심을 끈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비건 레스토랑이지만, 비건이 아닌 소비자들도 많이 찾고 있다는 점이다. 예약 애플리케이션 캐치테이블 리뷰를 살펴보면 “비건이 아니지만, 고기 없이도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 행복했다”, “비건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버렸다”, “비건이든 아니든 꼭 와봐야 하는 식당”이라며 비건 여부를 떠나 요리 자체의 완성도가 높은 레스토랑으로 평가하고 있다.

가장 반응이 좋은 메뉴는 코스의 첫 요리인 ‘작은 숲’이다. 레스토랑의 정체성을 잘 표현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화이트 아스파라거스와 야생버섯, 코코넛 등 원재료 고유의 맛을 잘 살려낸 요리가 비건 레스토랑의 매력을 돋보이게 했으며, 대체육을 사용한 메뉴는 소스를 잘 활용하여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이와 같은 호응에 힘입어 Forest Kitchen은 캐치테이블에서 평점 5점 만점에 4.8점으로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 대부분 방문객은 ‘수준 높은 비건 요리를 선보이는 레스토랑’이라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다.

농심은 오픈 초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체 34석의 좌석 중 20석만 운영했다. 그간 요리와 서빙 등 운영 시스템이 자리잡았다고 보고, 이달 11일부터 전체 좌석을 오픈하고 본격적으로 정상 운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Forest Kitchen에 대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감사하며, 완성도 높은 요리와 최고의 서비스로 기대에 부응하겠다”며 “지속적인 메뉴 개선과 신메뉴 개발 등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Forest Kitchen은 농심이 선보인 비건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이다. 단일 코스요리로 다양한 비건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시즌에는 저녁 10개, 점심 7개 요리가 제공되며, 이 중 3가지 요리에 대체육을 사용하고 있다.

Forest Kitchen은 숲(Forest)과 주방(Kitchen)을 조합한 단어로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메뉴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또한, 휴식(For Rest)의 의미도 전달할 수 있는 만큼, 비건 푸드로 고객의 힐링은 물론 지구 환경에 기여하겠다는 생각도 함께 담았다.

○.. 오뚜기가 밥의 ‘식감’을 다양화한 즉석밥 신제품 ‘식감만족’ 4종을 선보였다. 곡물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식감을 기준으로 삼았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국내 즉석밥 시장 규모는 462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특히 ‘잡곡밥’ 시장은 전체 시장의 18.6%를 차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한 859억원을 기록했으며,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빠르게 신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성장에 따라 세분화되는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오뚜기는 새로운 유형의 즉석밥 ‘식감만족’을 출시하며 차별화에 나섰다. 신제품 ‘식감만족’은 백미밥 2종과 잡곡밥 2종으로 구성됐다. 고온·고압 처리 후 증기로 취반하는 2단 가열 방식을 적용해 밥알의 찰기를 높였으며, 백미와 차수수, 찰기장 등 모든 곡물은 100% 국내산을 사용했다.

먼저, ‘식감만족’ 백미밥 2종은 진밥과 된밥으로 갈리는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제품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워 속이 편안한 ‘찰기 가득 진밥’ △쌀알의 식감을 살려 씹는 맛을 더한 ‘고슬고슬 된밥’ 등으로 출시됐다.

함께 내놓은 ‘식감만족’ 잡곡밥 2종은 △쌀과 찹쌀, 찰흑미, 차수수 등을 넣어 풍부한 식감을 살린 ‘찰진 흑미잡곡밥’ △현미의 표면을 살짝 벗겨내 까끌한 식감을 개선한 ’부드러운 현미잡곡밥’ 등으로 구성됐다.

오뚜기는 이번 ‘식감만족’ 즉석밥 4종 출시로 총 13종의 ‘오뚜기밥’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오뚜기 관계자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즉석밥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폭넓은 선택지를 제시하고자 신제품을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맛과 품질을 차별화한 제품을 개발하며 건강한 식문화 조성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여름을 맞아 빌리프와 감성 카메라 브랜드 인스탁스가 협업한 ‘빌리프X인스탁스 썸머 리미티드 에디션’ 4종을 출시했다.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와 인스탁스의 콜라보레이션에는 ‘시간이 흐르면 돌아오지 않는, 가장 예쁘게 빛나는 지금의 순간을 아름답게 간직하고 기록하자’는 메시지가 담겼다. 감각적인 컬러의 패키지와 빌리프 유니버스 캐릭터인 ‘빌리’가 소중한 순간들을 인스탁스로 기록하는 듯한 유쾌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빌리프X인스탁스 썸머 리미티드 에디션’은 빌리프의 베스트셀러 4종으로 선보인다. ‘더 트루 크림 - 아쿠아 밤 알로에 에디션’은 수분 폭탄 크림 ‘더 트루 크림 - 아쿠아 밤’에 알로에가 함유된 수분 진정 콤플렉스™를 더해 여름철 열기로 달아오른 피부에 수분, 진정 효과를 선사한다. 세안 직후 날아가는 수분을 욕실에서부터 잡아줘 ‘욕실 에센스’라 불리는 ‘뉴메로 10 에센스’는 기존 용량 대비 1.6배 커진 점보 사이즈(200ml)로 만날 수 있다.

또한, ‘UV 프로텍터 아쿠아 밤 선 세럼(SPF50+/PA++++)’은 더 트루 크림-아쿠아 밤의 핵심 성분을 그대로 담은 수분폭탄™ 선 세럼 제품으로, 끈적임 없이 흡수돼 피부를 생기 있게 만든다. ‘스트레스 슈터 - 시카 밤 크림’은 빌리프만의 특별한 포뮬러인 ‘모이스트 시카’를 함유해 예민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온도를 낮춘다.

패키지 안에는 빌리프 유니버스 캐릭터들이 담긴 6종의 스티커가 랜덤으로 포함됐으며, 특별한 랜덤 스티커를 뽑으면 인스탁스의 베스트셀러 정품 카메라를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한편, ‘빌리프X인스탁스 썸머 리미티드 에디션’ 4종은 8월까지 한정 판매되며, ‘뉴메로 점보 에디션’은 7월 한 달간 한정 판매된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본사에서 패밀리(가맹점)와 하반기 마케팅 계획을 검토하기 위한 ‘마케팅위원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케팅위원회는 본사와 패밀리가 함께 신메뉴 계획, 김유정 배우의 공식 브랜드 모델 발탁 배경과 향후 마케팅 계획 등을 협의했다. 제너시스 BBQ 윤경주 부회장과 운영본부, 마케팅 등 주요 부서장 및 동행위원회 패밀리측 대표인 염현석 패밀리와 마케팅위원회 패밀리 11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마케팅위원단은 이날 회의에서 하반기 마케팅 지원 계획에 대한 논의 이외에도 최근 물가, 인건비(임금) 등의 상승요인으로 계속해서 인상되는 배달앱, 라이더 수수료에 대한 대책으로 패밀리 수익성 보장을 위해 다양한 자사앱(BBQ앱) 연계 마케팅 지원을 요청했다.

자리에 함께한 윤경주 부회장은 “물가 상승과 더불어 급격히 상승한 인건비와 수수료 부담으로 패밀리들의 매장 운영에 대한 걱정이 많은 상황”이라며 “하반기에는 자사앱을 활용한 상생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BQ는 지난 1997년부터 본사와 가맹점 간 소통을 위해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운영위원회인 ‘동행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패밀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동행위원회, 마케팅위원회 등을 통해 상생 경영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 매일유업(대표 : 김선희)의 유기농·친환경 식품 브랜드 상하목장이 여름맞이 아이스크림 기획전을 연다.

오는 7월 12일 오후 8시 30분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되는 상하목장 아이스크림 기획전에서는 최대 39% 할인, 리뷰 작성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기획전 대상 품목은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과 상하목장 얼려먹는 아이스 크림·주스 3종,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 등이다. 

특히 가장 최근 출시된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은 파인트컵(474ml) 2+1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고, 상하목장 얼려먹는 아이스를 구매하면 전용 홀더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상하목장 유기농 주스를 구매하면 대나무 칫솔 세트를,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구매하면 전용 컵홀더를 증정한다. 당일 라이브방송에서는 전 품목 무료 배송과 스토어찜 10% 할인 혜택(일부 상품 제외)도 제공한다. 

상하목장 관계자는 “더운 여름을 맞아 시원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상하목장 제품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제공해 드리고자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특히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은 정성 들여 만든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물 한 방울 더하지 않고 농축한, 진한 아이스크림이다. 상하목장의 ‘유기농 우유’가 만드는 맛의 차이를 느끼실 수 있도록 원료부터 깔끔한 끝맛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 만큼, 많은 분들께서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과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밀크, 딸기 2종으로 출시된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은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2배 농축해 진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용량 파인트컵 474ml, 부담 없는 미니컵 100ml 두 가지 용량이다.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은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 또는 대형마트, 창고형 매장, 전국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7월 한 달 동안은 편의점 입점을 기념해 2+1 증정행사도 진행한다. 

한편 2008년 론칭한 매일유업의 유기농·친환경 브랜드 상하목장은 '자연에게 좋은 것이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라는 신념 아래,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건강한 원료만 엄선해 제품을 만든다. 브랜드 론칭 후 현재까지 유기농 우유 시장과 유기농 발효유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상하목장 유기농 아이스크림도 유기농 원재료 함량이 99.7%에 달할 정도로 유기농 원료를 고집했다. 유기농 우유, 유기농 크림, 유기농 설탕 등이다. 진한 우유 맛을 내기 위해서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2배 농축해 담았는데, 474ml 파인트컵에는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 200ml 2팩이 담겨 있는 셈이다. 유기농 원료로 가득 채운 만큼 진하지만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뒷맛을 자랑한다. 딸기 아이스크림은 꿀벌이 자연수분한 국산 유기농 설향딸기를 사용해 더욱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다.

○..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대표이사 김성익)이 신세계까사와 인테리어 고객을 위한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인테리어를 희망하는 고객에게 견적 신청부터 시공 이후까지의 프로세스 전반을 집닥 플랫폼을 통해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고, 신세계까사의 트렌디하고 다양한 가구/소품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집닥과 신세계까사가 마련한 혜택으로는 ▲가구/소품 구매 시 5% 할인 ▲구매 금액별 포인트 최대 25만점 제공 ▲오프라인 매장 방문/상담 진행 시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이 있으며 이외에도 신세계까사가 엄선한 해외 가구 브랜드 컬렉션인 ‘모블리스114’와 ‘포인트하우스’의 40% 구매 할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이벤트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제휴 혜택은 집닥을 통해 계약한 인테리어 계약서를 지참하여 신세계까사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통해 제품 구매시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집닥 관계자는 “집닥을 통해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고객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기획전을 통해 많은 제휴 업체들과 함께 고객에게 다양한 인테리어 연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지난 5일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은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환경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실내환경 유해인자를 진단하고 주거시설을 개선해주는 복지사업이다. 벽지/장판 교체, 환기장치 설치, 결로저감 시공 등 실내환경 개선공사 및 환경성질환자의 진료를 지원한다.

코웨이는 취약계층의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5년 연속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코웨이는 협약을 통해 실내공기질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고 필터 교체 등의 관리서비스를 2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한다.

코웨이는 이번 협약 외에도 정부 및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의 생활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환경부와 지하수 취약 지역주민을 위한 안심지하수 지원사업을 비롯해 춘천시 상수도 미보급지역 정수기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물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코웨이는 “열악한 실내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복지 향상을 돕기 위해 환경부와 손잡고 건강한 삶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 육경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 2020년 2월 이후 중단됐던 일본 단체여행이 2년 5개월만에 재개됐다고 6일 밝혔다.

일본 정부는 여행사를 통한 단체여행에 한해 지난달 10일부터 일본 입국을 허용했다. 하지만 단체여행 가이드라인에 따른 상품 준비와 단체 관광비자 발급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입국은 그로부터 한 달여만에 이뤄진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하나투어의 첫 일본 단체여행팀 20여 명은 6일 도쿄로 출발했다. 이들은 아사쿠사, 오다이바 등 도쿄 시내관광과 항구도시 요코하마 일정을 마치고 8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한다. 6일 도쿄를 시작으로 오사카, 후쿠오카 등의 상품이 연이어 출발한다.
 
하나투어는 7월 출발하는 일본 여행상품의 예약현황을 살펴본 결과, 10~30대 예약 비중이 도쿄 55.1%, 오사카 58.4%, 후쿠오카 52.5%로 나타났고 1인 예약이 20%에 이르는 등 일본 여행을 기다려온 MZ세대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하나투어는 온전히 여행에만 집중하는 '하나팩 2.0'을 통해 더욱 다양해진 온천호텔이나 시내 중심의 호텔 등에서 여유로운 일정을 즐기고 지역별 특식을 맛보는 등 고객이 원하는 상품 구성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여행업계에서 유일하게 출발 확정된 삿포로 단독 전세기가 사실상 만석일 정도로 잠재수요가 상당하다"며, "한일 양국간 방역규제가 해제되고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지면 일본 여행 회복세가 뚜렷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