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2억 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P3’ 공개...업계 최소 한 번 더 경신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2억 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HP3’ 공개...업계 최소 한 번 더 경신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6.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한 번 더 아이소셀 성능을 강화하며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시장 선도에 나섰습니다. 업계 최소인 0.56㎛ 크기의 픽셀 2억개를 탑재한 ‘아이소셀 HP3’를 개발한 것입니다. 이로써 모바일기기에 탑재할 카메라 모듈 크기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게 됐으며 특히, 사진 촬영과 동일한 화각에서 초고해상도 8K 영상 촬영을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 C&C는 국내 대표 의료 기업들과 ‘의료 AI 얼라이언스(Alliance)’를 맺고 의료 AI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국내 대표 의료 AI 기업인 ‘딥노이드’, ‘루닛’, ‘뷰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의료 AI 분야 글로벌 산업·기술 트렌드 공유는 물론, 의료 AI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 세일즈·마케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ICTK 홀딩스와 함께 소상공인 대상 지능형CCTV‘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PUF VPN’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KT가 탈시설 중증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AI 케어서비스 보급에 나섰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삼성전자의 '아이소셀 HP3'.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아이소셀 HP3'.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업계 최소인 0.56㎛ 크기의 픽셀 2억개를 탑재한 이미지센서 ‘아이소셀(ISOCELL) HP3’를 공개했다. 1/1.4 인치 규격의 삼성전자 ‘아이소셀 HP3’는 픽셀 크기를 기존 제품 대비 12% 줄인 0.56㎛로 설계돼, 모바일기기에 탑재할 카메라 모듈 크기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게 됐으며 ‘HP3’에는 2억개의 화소 전체를 활용하는 위상차 자동 초점 기술 ‘슈퍼 QPD’가 적용됐고 좌/우, 상/하의 위상차를 이용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다.

이미지센서의 전 화소를 활용해 초점을 잡을 수 있어 이미지 전 영역에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HP3는 전 화소 자동 초점 기능과 함께 초당 30 프레임 8K 초고해상도, 120 프레임 4K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해 영화 촬영 수준의 시네마 카메라 성능을 구현했으며 특히, 이번 제품은 사진 촬영과 동일한 화각에서 초고해상도 8K 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조도 차이가 큰 부분이 혼재된 상황에서는 노출 시간이 다른 프레임 3장을 합성해 깨끗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스태거드 HDR’ 기능도 지원하고, HP3에 탑재된 ‘스마트 ISO 프로’ 기술은 저감도(낮은 ISO) 이미지를 중감도(중간 ISO) 또는 고감도(높은 ISO) 이미지와 합성해 어두운 장면을 보다 세밀하게 표현하도록 지원한다. 이전까지 저감도와 고감도 이미지를 합성했던 것과 달리 중감도 이미지도 활용할 수 있게 돼 상황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제공한다. HP3는 14비트(bit) 지원을 통해 이전 제품 대비 색표현력이 64배 좋아져 더욱 생동적이고 현실감 있는 화질 구현이 가능하다.

ㅇ..SK㈜ C&C는 국내 대표 의료 AI 기업인 ‘딥노이드’, ‘루닛’, ‘뷰노’와 ‘의료 AI 생태계 조성 및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SK㈜ C&C 김완종 Digital New Biz.부문장,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 딥노이드 김태규 전무이사, 루닛 장민홍 최고사업책임자, 뷰노 이예하 대표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분당 SK-u 타워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4개사는 의료 AI 분야 글로벌 산업·기술 트렌드 공유는 물론 의료 AI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 세일즈·마케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우선 협력 솔루션으로 ▲뇌질환(뇌출혈, 뇌위축) ▲흉부질환 ▲유방암 ▲척추질환 등 부위별 주요 질환 영상을 판독할 수 있는 각 사 인공지능 솔루션들이 선정됐다. 이들은 모두 국내 주요 의료기관에서 그 우수성이 입증된 국내 대표 의료 AI 솔루션들이다.

각 사별 의료 AI 솔루션을 종합해 의료 기관 맞춤형 의료 AI 패키지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병원들은 필요에 따라 부위·질환별 의료 AI 솔루션들을 언제든 쉽게 선택해 도입할 수 있게 되며 의료 AI 얼라이언스 4개사는 사별 의료 AI 솔루션 협력 범위를 넓히며 국내 의료 AI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시장 경쟁력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각 사가 보유한 의료 AI 솔루션 간 호환성을 높이고, 의료기관 규모 및 전문 진료과목 등에 따라 차별화된 상품 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한다.

ㅇ..LG유플러스는 사물인터넷(IoT) 보안 전문 토털솔루션 업체인 ICTK 홀딩스와 함께 소상공인 대상 ‘지능형CCTV’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PUF VPN’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영상 탈취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함이 고조되고 대내외 보안 해킹 사례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LG유플러스와 ICTK홀딩스는 통신 보안을 강화하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PUF VPN을 개발했으며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을 의미하는 PUF는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간극을 이용해 암호키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기술로, 나노 단위로 발생하는 칩의 간극은 불규칙적으로 생성돼 칩마다 사람 지문처럼 고유성을 지녀 보안키로 활용할 수 있다.

양사가 개발한 PUF VPN은 CCTV와 서버 사이 VPN에 PUF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외 외부의 다른 사람이 CCTV와 서버를 해킹할 수 없도록 여러 단계의 보안 인증 과정을 거쳐 더욱 안전하게 영상을 전달하며, 뿐만 아니라 PUF에 기존 VPN보다 더 빠르고 보안이 강화된 와이어가드(WireGuard) VPN을 결합해 VPN의 성능을 강화했다. LG유플러스는 앞서 출시한 요식업 특화 소상공인 대상 패키지 상품인 ‘U+우리가게패키지’ 가입 고객을 위해 지능형CCTV에 우선적으로 PUF VPN을 적용하여 매장 보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며, 조도 조건에 따라 4개 또는 16개의 인접 픽셀을 하나로 묶어 촬영하는 독자기술 ‘테트라 스퀘어드 픽셀 (Tetra2Pixel’도 적용됐다.

ㅇ..KT는 신체 기능에 제한이 있거나 보행이 어려워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탈시설 중증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AI 케어서비스 보급에 나섰다. KT는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10여 곳에 인공지능 스피커와 IoT 기기를 연동해 중증장애인의 생활 공간을 스마트홈으로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365일 24시간 AI 케어서비스를 무상 제공하며 앞서 KT는 연세대 교원창업벤처 ㈜엠엘피, 서울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협력해 대상 가구를 선정하고 대상자의 질환이나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수요를 파악해 가정마다 세심하고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3개월 간 면밀한 사전 리서치를 진행해왔다.

이에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이 간단한 음성 명령만으로 조명을 비롯해 선풍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TV 등의 가전을 직접 제어하고 커튼도 열고 닫을 수 있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됐으며 또 외부인 방문 시 비밀번호를 노출하거나 현관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방문객을 확인하고 문을 열어줄 수 있고 위급 상황 시에는 KT 텔레캅-119 연계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KT는 AI 케어서비스를 통해 중증장애인에게 약 복용 시간을 알려주거나 지니뮤직을 통한 음악 서비스, 인지 장애 예방을 위한 게임 등의 일상 전반 영역에서 종합적인 건강 돌봄·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ㅇ..한화시스템은 AI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있는 AI양재허브와 ‘인공지능분야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AI양재허브와 다양한 협력을 통해 기술력이 검증된 유망 AI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화시스템은 AI양재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과 정기적인 기술 교류 네트워킹을 진행하며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트렌드를 공유할 예정이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화시스템과 스타트업이 함께 신기술 기반의 비즈니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 고려대학교 공과대학과 ‘인간 중심 인공지능 공동 연구센터’를 설립해 AI전문가 육성 협력을 진행했으며, 2020년엔 차세대 디지털 전환 사업과 언택트(비대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AI브랜드 ‘하이큐브(HAIQV)’를 론칭했다. 올초에는 AI기반의 대학 학사·교육·취업지원 솔루션 브랜드 ‘ai-CODI(에이아이-코디)’를 공식 출시했으며, 위성ž항공 영상 분석 및 초해상도 영상분야에서 산학협력과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ㅇ..쿠카 게임즈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삼국지 소재의 시즌제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LG) ‘삼국지 전략판’이 7월 9일 출시 500일을 기념하여 마련한 ‘500일 대축제’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삼국지 전략판의 ‘500일 대축제’는 이용자와의 500일 동안 만남을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푸짐한 보상을 제공하고자 기획됐으며 500일을 맞이하면서 마련된 이벤트 및 혜택 등은 총 10여 종에 달한다.

먼저, 이용자는 7월 3일부터 10일까지 이어지는 ‘500일 대축제 이벤트’를 통해 풍성한 인게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기간 내 게임 접속만 해도 매일 다른 아이템을 받아볼 수 있는 ‘500일 전속 모닝 축복’을 비롯해 500일 여정을 되돌아볼 수 있는 ‘나의 삼전 다큐’, 전우와 함께 상단 결성 후 물자 운송으로 선물을 획득하는 ‘비단길’, 조각 수집 후 유물을 복원하는 ‘강산의 보물’, 삼국지 리얼 고대 전장을 여행하고 보물상자를 획득하는 ‘삼국전기’ 등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삼국지 전략판’은 ‘나는 삼전인이다’ 브랜드 축하 영상과 ‘우리가 함께 걸어온 500일’ 회고 영상 및 500일 기념 웹툰도 성대하게 준비했으며 영상 및 웹툰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며, 이에 관한 퀴즈를 맞혀 보상을 받아가는 카페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략의 달인’ 및 ‘동맹 간부진 특별 혜택’, ‘삼국 복귀 선물’ 등도 마련돼 각 조건에 해당하는 이용자는 7월 중, 다채로운 보상을 받아볼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