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대목 어쩌나”... 정부 방역조치 강화, 유통업계 예의주시
상태바
“연말연시 대목 어쩌나”... 정부 방역조치 강화, 유통업계 예의주시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12.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방역지침 강화 발표
중대본, "영업시간 제한 등 상황 악화 시 추가 검토"
대형마트 매출하락 영향 불가피, '예의주시'

연말연시 대목을 앞두고 정부가 방역조치 강화를 단행하면서 유통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백신접종률이 80%에 육박한 가운데 과거 대유행 시기보다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란 주장도 제기된다.

정부가 방역지침 강화를 발표한 오전, 서울의 한 대형마트가 한산한 모습이다[사진=이용준 기자]
정부가 방역지침 강화를 발표한 오전, 서울의 한 대형마트가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이용준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발표하며 다음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제한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사적모임은 현재 최대 10명에서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으로 축소된다.

김 국모총리는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연말을 맞아 모임과 접촉, 이동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하며 이번 방역조치 강화 이유를 전했다. 최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5000명대를 기록한 가운데 국내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되면서 정부가 발 빠른 조치에 나선 것.

이에 위드코로나 전환과 함께 연말연시 성수기를 기대한 유통업계가 다시 긴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오프라인 구매가 증가하면서 모처럼 대형마트, 백화점 등 점포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의 ‘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방역지침 강화는 인원 제한에 한정하고 백신접종률도 80%에 육박해 단기적인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된다. 또한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방역패스 미적용 시설이라 직접적인 피해대상도 아니라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3, 4차 대유행을 거친 지난 4월까지 백신접종률은 10% 안팎이었지만 현재 완전접종자가 80%를 넘어섰다”며 “새로운 변이를 대비할 필요는 있지만 과대 해석할 것까지 없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다만 오미크론이 더 확산될 경우 영업시간 제한을 비롯한 4단계 조치에 준하는 ‘집합금지’까지 검토될 여지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중대본은 "민생경제 및 생업시설 애로를 고려해 이번 조정 시에는 영업시간제한은 제외한다"면서도 "향후 방역상황 악화 시 추가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주요 유통업계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을 걱정하고 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 3차 대유행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면서 매출 하락에 영향이 있었다”며 “현재 신규 확진자 상황과 향후 정부 방침을 기다리며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3일 <녹색경제신문>에 전했다.

한편 정부는 백신 미접종자의 다중이용시설을 제한하는 '방역패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카페와 식당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은 방역패스 필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패스 '새롭게' 적용된 시설

▲식당 ▲카페 ▲학원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스터디카페 ▲멀티방(오락실 제외) ▲PC방 ▲(실내)스포츠경기(관람)장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파티룸 ▲도서관 ▲마사지 ▲안마소

◇방역패스 미적용 시설

▲결혼식장 ▲장례식장 ▲유원시설(놀이공원,워터파크) ▲오락실 ▲상점 ▲마트 ▲백화점 ▲(실외)스포츠경기(관람)장 ▲실외체육시설 ▲숙박시설 ▲키즈카페 ▲돌잔치 ▲전시회 ▲박람회 ▲이·미용업 ▲국제회의 ▲학술행사 ▲방문판매 홍보관 ▲종교시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