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 정의선 현대車 회장, 4.6만 청년 일자리 약속...실현 가능할까?
상태바
[전기차 시대] 정의선 현대車 회장, 4.6만 청년 일자리 약속...실현 가능할까?
  • 정은지 기자
  • 승인 2021.11.2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車, 청년 일자리 4만명 창출 약속...인력 확보는 어떻게 하나
- 중소기업은 인력난 허덕이는데...실현 가능성 의문 제기
- 사람이 곧 기술...국내 공급망 전체 생태계 흔들릴 수도
현대차가 '청년희망ON 프로젝트' 파트너로 청년 일자리 4만여 개를 3년간 창출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정의선 현대차 회장]

현대차가 '청년희망ON 프로젝트' 파트너로 청년 일자리 4만여 개를 3년간 창출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김부겸 국무총리는 '청년희망ON 프로젝트' 시즌1 마지막 파트너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6번째 파트너십을 체결, 3년간 4만6000개의 청년 일자리 수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계획대로 1년에 직접 채용 1만명, 인재육성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5000명, 총 1만5000개 수준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면 청년들의 고용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인력을 구하기 어려워 일손 부족이 장기화 되는 상황에서 매년 1만5000여명의 인력 확보는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녹색경제신문에 "중소기업은 사람이 없어서 회사가 없어지는 마당에 4만명이 넘는 인재 확보는 쉽지 않다. 해당 직군에 맞는 신입사원을 뽑으려면 일단 대학에서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데, 과충원이나 감원은 대학 차원에서 매우 민감한 문제다. 대학 시스템을 바꿀 수도 없는 상황에서 4만명의 충원이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기술 확보도 문제다. 기술력에서 핵심은 결국 사람인데, 사람이 이동하게 되면 기술도 이동하고 만다. 이 위원은 이로 인한 국내 공급망 전체 생태계를 우려하고 있다.

이 위원은 "모든 기업들이 미래차 개발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 사람 수는 제한돼 있다. 그중 대기업으로 이동하려는 움직임이 가장 강하다. 그렇다고 현대차가 모든 것을 다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는 결국 국내 공급망이 단절됨을 뜻한다"고 말했다.

공급망의 단절은 결국 해외 기술의 수입을 뜻한다. 해외 수입에 의존하게 되면 결국 그 나라에 종속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 위원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도 최종적으로 '기술의 종속'이다.

이 위원은 "전체적인 큰 그림을 놓고 볼 때 애플이나 테슬라 등 미국 기업들은 한 산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투자를 한다. 준비 기간이 상당히 길다. 그에 비하면 국내 기업들은 다른 나라 따라가기에 급급하다. 이대로 가다가는 2024년에는 자동차업계가 큰 시련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3년간 직접 채용으로 총 3만명, 인재육성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약 1만6000명 등 4만6000여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사업인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 수소에너지, 자율주행 등의 신사업 분야에서 신규인력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인재육성과 창업지원 확대를 통한 1만6000개의 일자리의 경우 ▲현대차 'H-Experience' 등 그룹사 인턴십 3400명 ▲연구장학생, 계약학과, 특성화고등학교 MOU를 통한 '산학협력' 5600명 ▲이공계 대학생·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미래기술 '직무교육' 6000명 등 연간 5000명씩, 3년간 총 1만5000명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현대차의 인재 육성 목표와 관련해서 "사람 한 명을 육성하는데 보통 3~5년이 걸린다. 4년제 대학만 들어가도 이미 2025년이 넘어간다. 어떻게 진행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 현대가 넓은 사업범위를 모두 커버하려는 부분도 우려된다. 특정 기업에 너무 집중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연 1만5000명이 아예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과 교수는 "일자리 형식에 따라 다른데,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본다면 가능성이 있다. 완전 전동화로 산업이 이동하는 상황에서 계열사들의 충원이 이뤄진다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어발식 사업 확장 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은지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