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 근본 데이터베이스도 문제?...전기차 충전소 정보 틀리는 이유 있었네
상태바
[전기차 시대] 근본 데이터베이스도 문제?...전기차 충전소 정보 틀리는 이유 있었네
  • 정은지 기자
  • 승인 2021.11.02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잦은 충전기 고장에 검색 서비스 오류...충전 인프라 미흡
- 티맵·EV인프라 등, 환경부가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소의 '충전소 상태' 이용
- 최초 데이터베이스 자체의 문제...전수조사 했지만 100% 반영은 '글쎄'
현대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

전기차를 이용하는 차주 B씨는 티맵 어플을 이용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티맵에는 분명히 충전 가능 대수가 '2대 가능'이라고 떠있는데 막상 가보니 3대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남아있는 자리에 주차를 하고 충전을 시작하자  '1대 가능'이라고 바꼈다. 실제로는 2대가 가능한 상태였다. 남아있는 충전기중 하나는 정보가 송출되지 않는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더욱 이상한 점은 타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정보와 티맵의 정보가 다르다는 것이다. 차주 B씨는 혹시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수 있을거란 기대감으로 또다른 전기차 충전소 정보 제공 어플인 EV인프라도 동시에 사용중이다. EV인프라와 티맵의 정보를 비교해 보면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왼쪽은 티맵, 오른쪽은 EV인프라가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소 현황이다. 티맵은 5대가, EV인프라는 6대가 충전 가능하다고 알리고 있다. [사진=녹색경제신문]

녹색경제신문의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실제와 어플의 정보가 다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동기화 되는 속도에 따른 오류다.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관련 업계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기본적으로는 모든 업체들이 무공해차통합누리집 정보를 끌어다가 재가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정보는 같다. 다만 이를 표출하는 빈도가 업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동기화가 늦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당장 충전소를 찾아가야 하는 입장에서 동기화가 느리다는 것은 어플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된다. 가장 빠른 데이터는 결국 '무공해차통합누리집'이지만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버전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웹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둘째,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근본 데이터베이스의 문제다.

처음 전기차 충전소를 지을 때는 정부가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중소기업이 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실제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충전소의 위치가 바뀌거나, 아예 충전소를 짓지 않은 경우도 있었던 것이다.

이는 2년 전 전기차 충전소 전수조사를 실시하면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최초의 데이터베이스 자체에 치명적인 오류가 생겼다.

이 부분과 관련해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녹색경제신문에 "동기화 자체가 크게 문제되진 않을 것. 오차가 있는 부분은 데이터베이스 자체 문제"라고 설명한다.

이 위원은 "전수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다시 구축해야 했다. 하지만 전수조사를 하고 다시 데이터화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없었을 것이란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전수조사 후에도 데이터가 명확하지 않은 이유다.

티맵 관계자도 같은 부분을 지적한다. 

티맵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무공해차통합누리집에 뜨는 정보가 실제 정보와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공해차통합누리집에는 사용가능이라고 뜨더라도 실제로는 고장이 난 경우가 있다. 티맵은 소비자 제보를 받고 해당 부분을 확인해 실제로 고장이 나있을 경우 무공해차통합누리집과 상관 없이 '고장'을 표기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한 환경부 및 환경협회, 카카오모빌리티 등과 MOU를 체결한 티맵은 소비자의 제보에 있어서 창구 역할도 하려고 한다. 이로 인해 공단에 제보를 하고 수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차주 B씨는 전기차의 충전과 관련해 가장 큰 불편함은 정보 오류로 인해 충전을 못할 때라고 말한다. 퇴근 후 집 근처 충전소를 검색해 가장 가까운 곳으로 가보면 자리가 없기 일쑤라는 것. 설상가상으로 충전기의 고장도 잦고 이마저 반영이 안돼있는 경우도 많다고 하소연했다. 

소프트 베리가 1532명의 전기차 차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기차 충전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전기 이용시 겪은 '불편했던 경험'에 대한 답으로 1위는 '잦은 충전기 고장'으로 31.0%를 차지했다. '사용가능'확인 후 방문했으나 다른 차량이 충전중일 때'는 20.6%로 3위를 차지했다. 충전소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다는 실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다.

이를 위해 환경부도 발벗고 나섰다. 노후화된 공공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의 개선사업을 진행하는 것.

교체 대상 충전기 128기는 2012년부터 2015년에 설치됐으며, 충전기의 통신망 서비스 중단이나 수리 부품 단종 등의 이유로 고장 수리가 지연되고 있었다.

환경부는 이번 교체사업 과정 중에 충전기 이용가능한 차량을 보다 확대하기 위해 충전방식 표준화(2017년 DC콤보로 표준화) 이전에 제작된 전기차도 충전할 수 있도록 3가지 충전방식(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을 도입한다.

교체사업은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하는 충전기에 대한 신규 인증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교체하여 그해 4월까지 끝낼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17년 표준화된 충전방식(DC 콤보) 이전에 충전방식을 적용한 차량들이 충전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노후 공공급속충전기의 교체 과정에서 충전방식을 확대해 불편함을 해소할 계획”이라며 “교체 및 철거 과정에서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체기간을 최대한 앞당기고, 인근 충전소 등을 보다 상세하게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지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