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신속히 탈탄소 사회로 전환해야"...대선주자 중 기후 이슈 선점 전략 추진
상태바
이재명 "신속히 탈탄소 사회로 전환해야"...대선주자 중 기후 이슈 선점 전략 추진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1.07.1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이재명 SNS 홈페이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신속히 탈탄소, 저탄소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며 유력 대선주자 중에서는 처음으로 기후 이슈를 선점해나가는 모양새다. 

17일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후위기, 좌고우면하면 늦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유럽연합(EU)이 수입품에 탄소 가격을 부과하는 ‘탄소국경세’ 도입 계획을 발표했다. 앞으로 우리나라처럼 탄소를 많이 사용하는 고에너지 소비사회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지난 14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다른 나라에서 생산한 제품에 역내 제품과 같은 환경비용을 물리는 '탄소국경세(CBAM)' 도입을 공식화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철강, 자동차, 조선 등 고탄소배출산업의 부담이 커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지사는 "우리 산업의 큰 위기다. 현재 우리나라가 생산하는 재생에너지로는 삼성전자가 쓸 수 있는 만큼도 되지 않는다.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신속히 탈탄소, 저탄소생산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와 산업 전반의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재생에너지 산업용 전력망, 수소공급망 확충 등 대대적인 인프라 구축에 나서야 한다. 탄소세 도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대전을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관리할 정부 기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반 발자국 늦으면 뒤처지지만 반 발자국만 앞서가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 저탄소사회로의 전환, 탄소세 도입, 쉽지 않은 길"이라면서 "용기와 결단,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탈탄소사회로의) 대전환의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