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대출 무한경쟁 ③] P2P에 치이고 인뱅에 눌리고…저축은행, "샌드위치 신세 되나"
상태바
[중금리대출 무한경쟁 ③] P2P에 치이고 인뱅에 눌리고…저축은행, "샌드위치 신세 되나"
  • 김호연 기자
  • 승인 2021.06.1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2P 3사, 온투업 공식 1호 출범…9일 기준 총 38개 업체 금융위 등록 신청
- 저축은행, 인뱅·P2P에 발목 잡히나…대출총량 규제 여부 관건
■시리즈 순서
① 중금리대출, '알짜 먹거리'로 떠오른 이유는…경기 회복에 리스크 ↓
② 중금리대출, 물러서면 끝이다…인뱅 “CSS 고도화” vs 저축은행 “연계 강화”
③ P2P업계, 금융 제도권 진입 본격화…저축은행, 떨고 있나·끝

중금리대출 시장이 은행권에서 새로운 먹거리로 급부상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수익뿐만 아니라 '포용금융' 실현을 통한 이미지 개선도 가능하다. 아울러 경기 회복 국면이라 감당해야 할 리스크도 적어질 전망이다. 금융소비자에겐 사채 등보다 안전하고 부담이 적은 대출 상품이라는 점에서 서민금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된다. 금융당국이 기회 있을 때마다 중금리대출 확대를 종용하는 이유다. 녹색경제신문은 중금리대출 시장의 경쟁 심화와 금융업계의 대응에 대해 짚어본다. [편집자주]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 (사진=피플펀드)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 (사진=피플펀드)

P2P(개인 간 금융)금융사가 제도권 진입을 시작하며 중금리대출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중금리대출 시장은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공세가 적극적인 가운데 올 하반기 P2P금융사도 대규모 제도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저축은행은 여전히 중금리대출 시장 점유율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대출총량규제에 막강한 경쟁자들이 속속 등장하며 수세에 몰리는 모습이다. 


피플펀드컴퍼니·렌딧·에잇퍼센트, 온투업 공식 1호 출범…신청 업체만 38개


금융위원회는 최근 렌딧, 에잇퍼센트, 피플펀드컴퍼니 등 3개사를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자로 최초 등록했다.

P2P는 ‘Peer to Peer’(피어 투 피어)의 약자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출 희망자와 투자자를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금융 서비스를 의미한다.

그동안 P2P금융사는 차주에게 직접 자금을 빌려주는 영업방식이 아님에도 P2P 플랫폼과 분리된 P2P 연계 대부업체를 두는 방식으로 영업해야 했다. 대부업을 영위하지 않음에도 대부업체란 꼬리표를 떨쳐내기 어려웠다.

하지만 2020년 8월 말 온투법이 시행되며 P2P 금융업 영위의 법적 근거가 별도로 마련됐다. 이번 금융위 심사를 통과한 3사는 지난해 12월 신청서를 제출하고 6개월 만에 온투법상 온투업자로 정식 등록됐다.

추가 등록을 기다리는 P2P금융사도 지난 11일 기준 38곳에 이른다. 이들은 다양한 성격과 영업 방식을 바탕으로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된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달 금융위에 등록신청서를 제출한 어니스트펀드와 투게더펀딩은 부동산 상품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플랫폼이다. 펀다는 소상공인 투자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고, 모우다는 의료업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업체다.

이들은 각양각색의 무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신용평가 모델을 활용한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지난 5년간 축적해 온 중금리 대출에 대한 경험과 쌓아온 데이터 및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금융과 차별화된 중금리 대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더 많은 고객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최종 목표는 단순히 모바일 기반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너머 기존 금융이 도달하지 못한 금리 단층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 인뱅·P2P에 발목 잡히나…대출총량 규제 여부 관건


P2P금융사가 제도권 편입에 성공하면서 그간 중금리대출 시장 점유율 선두에 있던 저축은행은 압박이 심화됐다.

인터넷은행이 경쟁력 있는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P2P금융사가 기존 저축은행이 영위하던 대출 사업을 빼앗아갈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이와 더불어 금융당국의 대출 총량 규제로 추가 성장 동력 확보에 제동이 걸렸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중앙회를 통해 ‘저축은행의 2021년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개별 업체에게 전달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은 ‘가계대출 증가율 21%룰’을 적용한다. 중금리 대출 시시장이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저축은행이 비집고 들어갈 자리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저축은행은 중금리 대출과 정책금융상품(햇살론·사잇돌)을 제외한 가계대출의 증가율은 5.4% 이내로 관리해야 한다. 민간 중금리 대출은 신용점수 하위 50% 차주에 연 16% 이하의 비보증부 신용대출을 기준으로 한다. 대출 취급 목표를 초과할 시 대응 방안도 제시해야 한다.

반면, 인터넷은행과 P2P금융사는 차별화된 신용평점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존 저축은행 중금리대출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인터넷은행은 2023년까지 중·저신용자 대상 중금리대출 비율을 3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P2P금융사도 중금리대출 확대를 위해 데이터 기술 기반의 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섬세한 대출상품 제공이 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방침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저축은행 사업 대부분이 여신에 집중된 만큼 향후 영업 전략 마련에 대한 고민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