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공개 범위 넓힌다는데...유저 반응은 '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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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 공개 범위 넓힌다는데...유저 반응은 '싸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1.05.28 1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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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산업협회,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 발표
'반쪽짜리 해결책' 지적 제기돼...과금 유도 낮추는 근본적 해결책 필요
엔씨 R&D 센터 전경.
엔씨 R&D 센터 전경.

게임업계가 그동안 논란의 중심이 됐던 확률형 아이템을 놓고 확률의 공개 범위를 넓히겠다고 발표했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28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최근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이하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적용대상의 범위 확대와 강화, 확률정보 표시방법 다각화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은 "이번 강령 개정은 자율규제 준수 기반을 넓힌다는 의지로 자율규제 대상 범위 확대와 확률 정보 공개 수준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면서 "모든 참여사가 엄중한 책임감으로 자율규제 강령을 준수하고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게임 내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3분기부터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3분기부터 선적용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엔씨는 모든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게 된다.

하지만 유저들은 이번 결정을 놓고 반쪽짜리 해결책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확률형 아이템의 근본적인 문제가 지나치게 낮은 확률이라고 지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인기 모바일 게임들의 일부 아이템은 획득률이 0.000013%로 로또 1등 당첨 확률과 비슷한 수준이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게임사들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확률 자체를 높여 과금 압박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다만 현재의 낮은 확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사들의 수익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게임사들이 선제적으로 확률을 높일 가능성은 낮다고 보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더불어 '리니지 판박이'라는 별명을 듣고 있는 엔씨의 신작 '트릭스터M'이 높은 흥행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도 다른 게임사 역시 현재의 낮은 확률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다시 한 번 트럭 시위·불매운동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게임업계가 그동안 숱한 논란을 겪으며 "과금 압박을 낮추겠다"고 약속한 점이 실제로는 개선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은 확률을 공개하는 정도로는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실제로 과금 압박이 낮아졌다고 느낄 만한 요소들을 게임에 도입해야 최근 이탈했던 유저들을 다시 붙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game@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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