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성향 낮춰라·신용등급 완화해라’···도 넘은 간섭에 속앓이하는 금융권
상태바
‘배당성향 낮춰라·신용등급 완화해라’···도 넘은 간섭에 속앓이하는 금융권
  • 황인성 기자
  • 승인 2021.04.0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주총 앞두고 배당성향 20% 권고···금융권, 중간·분기배당으로 주주달래기
은성수 금융위원장, 은행권에 중기 신용평가 완화 요구···““민간기업 여신정책 관여는 과도” 비판도
금융관계자, “금융사도 엄연한 주주회사···금융 경제 해치는 과도한 경영 개입 그만해야”
[사진= 금융위원회]
[사진= 금융위원회]

금융사들이 도 넘은 관치경영에 속앓이하고 있다. 배당성향을 낮추라는 권고뿐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신용등급이 떨어진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대출 시 신용점수를 깎지 말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사들은 당국 권고를 무시할 수 없어 겉으론 순응하는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내부에선 "경영 간섭이 도를 넘고 있다"는 불만이 확산하고 있다. 

 

금융지주·은행에게 배당성향 20% 권고···금융권 관계자, "과도한 경영 침해로 비춰질 수도"

당국은 올해 초 주총시즌을 앞둔 금융지주와 은행사들에 대해 배당성향을 20%로 낮출 것을 권고했다. 코로나가 지속되는 상황에 경제적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은행들의 건전성 훼손이 우려돼 배당을 줄여 손실흡수 능력을 늘리라는 이유에서다.

코로나 사태 가운데에서도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나은 실적을 거둔 금융사들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금융권 관계자는 “배당수익은 주주들이 금융사 주식을 구매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인데 실적이 괜찮음에도 불구하고 배당성향을 낮추라는 당국의 권고는 과도한 경영 침해로 비춰질 수 있다”며 “작년에 비해 외국인 주주들의 이탈도 상당히 늘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배당성향 제한 권고는)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당시 공적자금이 금융업계에도 상당수 투입됐고 아직 미회수된 금액이 남아있는 만큼 금융그룹들이 공공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된다는 논리를 배경에 깔고 있다”며 “그 당시 공적자금 투입으로 혜택을 받았던 주주와 현재의 주주가 다를뿐 아니라 당국의 지나친 간섭이 금융그룹의 주가 상승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권고한 배당성향 제한 시기는 6월까지로, 하반기부터 금융그룹들은 중간·분기배당 등의 형태로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지주사의 한 관계자는 “당국의 배당성향 제한 권고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 각 금융지주사들은 주주 이탈을 막기 위한 배당 계획을 준비 중인 걸로 안다”며 “당국의 권고는 생색내기용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29일 "코로나 여파 중기 대출금리 영향 최소화할 것" 밝혀···은행권에 중기 신용평가 완화 요구

당국은 은행권에 대해 코로나 여파로 신용등급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대출금리를 올리지 말라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9일 중소기업단체 협의회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불가피하게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에 대해서는 대출한도, 금리 등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이와 관련해 비조치의견서를 내겠단 방침이다.

은행권은 당국의 신용평가 완화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코로나 위기 속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금융권이 도움을 주는 대의에는 공감하나 당국이 금융사의 여신정책까지 직접 관여하는 것은 너무 과도한 요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배당성향을 20%로 낮추라는 당국의 권고는 명칭만 권고안일뿐 금융기관의 관점에서는 사실상 강제 조치로 인식될 수 있다”며 “기업가치의 중요한 평가 기준인 배당 정책을 주주 관점이 아닌 정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일괄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황인성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