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또사랑과 창조혁신이 웅진을 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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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사랑과 창조혁신이 웅진을 키웠다"
  • 조원영
  • 승인 2011.09.14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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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금 웅진그룹회장, 상장사 CFO포럼서 경영전략 소개

"또또사랑과 창조혁신이 웅진을 키웠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은 최근 상장회사감사회·상장회사CFO포럼 합동 조찬강연에서 웅진그룹의 경영전략을 "또또사랑과 창조혁신"으로 소개해 관심을 끌었다. 다음은 강연 내용이다.

1. 또또사랑

1) 투명경영

웅진은 32년 동안 매출 등에 있어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웅진의 기업 성장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투명경영이 지속적 성장의 핵심이고 뿌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윤석금회장. 그는 또또사랑과 창조혁신이 웅진그룹을 키우는 원동력이었다고 밝혔다.  사진 = 웅진그룹 제공

웅진이 투명하게 된 시초는 부조리가 될 수 있는 요소를 없애면서 부터입니다. 초장기 기업이 성장하면서 납품과 관련해 청탁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웅진은 초기부터 모든 납품을 MRO를 통해서 납품받았으며 특히 친인척과 관련된 납품은 일체 허용하지 않았으며 창업이후 현재까지 탈세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이런 것들이 웅진을 성장시키는 요인이 되었다고 봅니다.

2) 또또 사랑

투명경영을 처음부터 하게 된 주된 이유는 또또사랑 때문입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주변에 기업을 하시는 분이 전혀 없는 상황이어서 사업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할 수 없었습니다. 아무것도 외부에서 해결할 수 없어서 모든 것을 내부에서 해결해 보자는 생각에서 나온 방안이 신나는 직장생활을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신나는 직장생활을 위해서 생각한 것이 ‘사랑’이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초기 1980년 웅진의 경영정신을 ‘사랑’으로 정하였습니다. 그 다음해의 경영정신은 ‘또사랑’으로 정하였고 그 이후부터는 ‘또또사랑’이라고 정했습니다. 사랑하고 또 사랑하고, 또 사랑하자고 해서 당시 제가 싸인펜으로 쓴 것이 교재에 있는 또또사랑 글씨입니다.

80년대 기업에서 사랑이라는 표현을 쓴 예는 웅진이 처음일 것입니다. 또또사랑의 실천사항이 ‘고객사랑’, ‘일사랑’, ‘조직사랑’, ‘도전사랑’, ‘사회사랑’, ‘변화사랑’입니다. 이 6가지 사랑정신은 웅진의 기업로고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2. 창조와 혁신

웅진이 성장기를 맞게 된 것은 창조와 혁신 때문입니다. 저는 리더가 혁신을 하면 혁신의 끈을 놓지 않아야 혁신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또한 혁신된 사항은 결과물 발표를 통해 구성원과 공유하여야 합니다.
혁신의 방법론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가끔 단순히 성실히 해라, 열심히 하라고만 합니다. 그러나 합리적인 방법을 강구하지 않고 단순히 열심히만 하는 것은 기업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1) 위기를 기회로 : 코웨이 렌탈시스템

위기는 항상 기회를 수반하는 것 같습니다. IMF때 웅진코웨이가 판매하고 있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의 매출은 30%이상 하락하였으며 일부상품은 전년대비 50%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이들 상품이 필수 생활품목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회사 창고마다 재고로 가득했습니다.

재고해결 방안을 가지고 무척 고심한 끝에 창고에 재고를 두는 것보다 고객에게 나누어 주고 소정의 물 값만 받자는 것이 렌탈 초기 아이디어입니다. 이와 같은 렌탈 방식은 세계적으로도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렌탈은 주로 금융업종에서 사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저희가 금융업종의 서비스를 제조업에 접목한 것입니다.

아이디어만으로 모든 일이 성공사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렌탈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조직내 긍정적인 문화, 실행아이디어 기획, 코디육성, 시스템 개발, 서비스 경쟁체제, 지속적인 변화추진 등의 부수적인 아이디어 제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초기 아이디어만 가지고 단순히 물품을 렌탈만 하였다면 코웨이는 성장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도출된 후 원가를 반으로 줄이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렌탈 초기 코디관리비용을 줄이는 것이 사업의 관건이었습니다. 코디관리 비용 줄이는 방안을 고심한 끝에 두 가지 방안을 외부로부터 벤치마킹하였습니다.

       윤석금 회장의 또또사랑 경영전략을 듣고 있는 포럼 참석자들.

첫째 브리태니커의 미국방식을 벤치마킹해서 코디의 모든 비용을 자기부담원칙으로 했습니다. 둘째 일본의 청소회사 다스킨을 벤치마킹해서 무점포 차량이동 처리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와 같은 코디제도를 운영으로 코디 관리비용이 30% 줄었습니다. 1998년 렌탈 시작 후 3만 8천 고객에서 2010년 500만 고객으로 증가하였으며 정수기외에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도 국내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혁신이 기업의 문화를 바꿉니다. 웅진코웨이가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변화한 첫 번째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렌탈 문화를 혁신한 것이 이런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물론 외환위기가 아니었다면 코웨이가 이렇게 성장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또한 기업 내에 긍정의 문화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 내 어떤 문화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이 달라집니다. 논의과정에는 충분히 반대를 하다가도 최종결정이 하는 것으로 결정되면 전 구성원이 합심해서 한번 이루어내자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지식경제부에서 지난 2009년 12월 14일 세계일류 상품 보유기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중공업 그리고 웅진코웨이입니다. 작은 변화가 엄청난 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 창조 및 창조경영 7계명

창조라는 것이 웅진의 여러 곳에 적용되지만 음료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음료 이름을 보면 타사 브랜드와 조금 이름이 다릅니다. 초록매실, 아침햇살, 자연은, 가을대추, 하늘보리, 내사랑유자C 등입니다. 이들 음료 중에는 국내 1등 브랜드가 많습니다.

웅진식품 초창기 과일음료 이름은 웅진토마토, 웅진알로에, 웅진오렌지였는데 매출이 신통치 않았습니다. 음료에 웅진을 붙이니까 책 냄새 또는 정수기 등을 연상해서인지 몰라도 고객이 흥미가 없었습니다. 그 이후 브랜드 이름을 ‘자연은’으로 바꾸고 나서 그 해 매출이 2배정도 늘었습니다. 참 이상하다 생각했었습니다.

웅진하면 대한민국사람이 거의 알고 있는 브랜드이고 ‘자연은’은 고객들이 어느 회사에서 나온 음료인지 전혀 모르는 브랜드입니다. 추후 음료는 느낌으로 마시는 것이지 절대 브랜드로 마시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업 내의 창조가 이렇게 중요합니다.

웅진의 창조경영 7계명을 소개하겠습니다.
1.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2.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말을 한다.
3. 지식정보를 활용한다.
4. 업의 핵심을 본다.
5. 높은 목표와 의지를 갖는다.
6. 크고 넓게 바라본다.
7. 남다르게 한다.

3. 리더의 역할

2011년 그룹 사장단 워크샵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하였는데 당시 제가 작성하고 발표한 내용을 이 자리에서 소개 하겠습니다.

리더는 빼어난 인재 발굴에 최선을 다하며 공정한 경쟁시스템과 자기 계발을 통해 미래 지도자를 성장시키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리더는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동정심을 유발시키지 않아야 하며 리더로서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

어렵고 힘든 일이 생기면 지혜로 극복하고 자기관리를 잘하여 조직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결정을 할 때 핵심을 볼 줄 알아야 하며, 그럴려면 정보가 있어야 한다. 리더는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야 하며 그 문화가 조직 구석구석에 흘러야 한다. 조직원이 나태하지 않고 활력이 넘쳐야 하며 사용하는 언어가 긍정적이어야 한다.

리더는 변화와 혁신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하며 지속적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리더는 교만하지 않아야 하며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일의 핵심을 파악할 줄 알아야 하고 핵심의 일을 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리더는 나의 이익을 쫓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일해야 한다.

4. 전원참여 혁신문화

1) 유구공장 혁신 등

웅진 유구공장은 제조혁신을 통한 셀라인 구축(인체공학적 설계, 제조 7대낭비 제거)으로 생산성을 78%향상하였고 필터의 신생산기술을 개발(세계최초 압출성형 개발, 반자동화공정 구현)함으써 생산성이 23%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카본블록 공정혁신(수평 흐름식 공정개선, 공정 낭비시간 제거)을 통하여 생산성을 49%이상 향상시켰습니다.

유구공장은 혁신 우수사업장으로 2010년 AAA+를 획득하였습니다. 연간 생산량이 2006년 76만대에서 2010년 126만대로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공장의 창고도 꾸준한 혁신을 통해 추가 증설치 않고 지금까지 사용하여 비용을 많이 절감하고 있습니다.

2) 서비스 혁신 - 하트 서비스

하트 서비스는 고객 사랑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입니다. 이 서비스를 하게 된 데에는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습니다. 웅진코웨이가 지상파 방송을 통해 약 40여분 동안 질책을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업이 지상파 방송에서 5분 정도만 질책받아도 회사가 휘청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40여 분간 질책을 받았다는 것은 회사로서는 존립자체가 흔들리는 중대한 문제였습니다.

지상파 방송의 질책이유는 코웨이 정수기가 10년 정도 사용하면 정수기통 필터색깔이 변색된다는 것과 일반세균이 많다는 것이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학교 및 이용자가 많은 곳의 정수기에 일반세균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호되게 당했습니다. 일반세균은 먹어도 인체에 특별한 해가 안돼서 선진국에서는 문제되지 않는 사안입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교수들의 인터뷰를 내보내면서 괜찮다는 것은 편집되고 ‘세균은 세균입니다’식의 방송이 방영되자 계속해서 부풀려져 악의적인 내용이 보도되었습니다. 회사내부에서는 해당 방송국을 고소하자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방송이 된 후 코웨이 사장에게 대응방안을 물으니 저희가 잘못한 것을 먼저 찾아 개선하겠다는 응답을 듣고 사장이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우리 회사는 이제 살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코웨이 사장이 직원들과 동조해서 방송국을 고소하자는 식의 방안을 제시했다고 하면 웅진코웨이는 파산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잘못한 것을 찾아 고치자고 시작한 것이 하트(H․E․A․R․T) 서비스입니다.

Heart 고객의 마음으로
Early 불편을 느끼시기 전에 먼저
Answer 고객의 소리에 적극적으로 응대
Respect 고객을 존중
Trust 신뢰를 최우선으로 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인해 현재 코웨이 정수기들은 일반세균들도 모두 걸러지고 정수되고 있습니다. 회사가 한 단계 발전하고 완전히 새 회사가 된 것입니다.

또한 서비스를 혁신하여 코디가 약속시간 3분전에 도착하고, 완벽한 고객만족 100% 서비스를 제공하며, A/S를 3시간내 방문 및 365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약 200억원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만이익이 400억원으로 늘어나 추가비용을 상쇄하고도 200억원 이익이 발생하였습니다.

3) 제품혁신 및 디자인혁신

제품혁신으로 가습기능과 공기청청기능을 모두 갖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공간제약을 해소하고 전기요금을 절감하였습니다. 또한 전원환경이 좋지 않은 외국의 비데수출을 겨냥해 무전원의 자가발전 비데를 개발하여 전원식 대비 원가를 15%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공기청청기는 국제 백신연구소의 성능검증을 통해서 국제적 공신력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혁신으로 인해 가습기와 공기청정 기능이 동시에 되는 도자기 모형의 화로를 개발했는데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IF/RED DOT/JP GD/IDEA)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웅진식품의 ‘대단한 콩’도 음료용기를 콩깍지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해서 국내음료 중 최초로 레드닷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였습니다.

4) 상상오션

상상오션은 가상으로 만들어진 바다에서 재미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혁신의 일상화를 조성하는 웅진의 제안제도입니다. 상상오션이라고 명명한 배경에는 제안제도의 딱딱한 용어를 버리고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상상오션 시스템을 소개하면 본부장 캐릭터를 이용해 각 본부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활성화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상상오션 제도로 인해 사내제안이 2008년 79,232건에서 2010년 188,335건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상상오션제도는 외부기관인 서울시청 및 우리금융지주 등을 포함해 35개사에 분양하였습니다.

5) 행가래

행가래는 우리그룹 혁신의 주체입니다. 드러낼수록 행복해지는 행가래(幸家來)라는 뜻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분이 좋아 신나서 행가래하는 형상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행가래는 계획적 업무수행으로 가치업무를 확대하고 소통을 통한 칭찬과 격려문화를 정착하고, 리더의 경영코칭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회사에서 8시 40분이 되면 그룹의 전 직원은 행가래판에 모여 있습니다. 행가래판에는 직원 및 팀이 처리할 일일업무, 주간업무, 연간의 업무와 실천사항 및 결과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행가래판을 통해 사원들 간의 정보가 공유되어 회의가 반이상 줄어들고 회의시간도 20분을 넘지 않게 됩니다. 행가래는 쓸데없는 일 및 중복된 업무를 지우고 핵심적인 일을 처리하는 효과를 갖게 합니다.

아래는 행가래의 10대 실천사항입니다.
1. 팀원이 자기가 하는 일에 3가지 이상 자랑할 수 있어야 한다.
2. 신기를 만들려면 재미가 있어야 한다.
3. 매일 메모하면서 지우잡을 실천한다.
4. 팀원의 창의력을 끌어내야 한다.
5. 미팅은 매일 20분 이내를 해야 한다.
6. 행가래를 통해 결과가 있어야 한다.
7. 동종 업종 세계 제일회사와 경쟁력을 만들어야 한다.
8. 업무를 드러내야 한다.
9. 업무에 있어서 아랫사람이 반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10. 또또사랑 문화는 모두 함께 하는 것이다.

6) 마술피리 및 신기혁신 자랑대회

마술피리는 전사원이 참여하는 실천 개선활동입니다.
계열사 현장(생산, 물류, 사무 등)을 다니면서 실천 개선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혁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성공체험 및 현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마술피리를 통해 웅진케미칼은 설비 다각화와 불합리한 현장여건을 발굴하고 개선하였습니다. 웅진씽크빅의 경우는 사무용품을 통합관리하고 공간을 개선하여 년간 8.5억원을 절감하였습니다.

회사는 매달 본부별로 신기혁신 자랑대회를 개최하고 1년에 한번은 그룹차원에서 개최합니다. 혁신을 주제로 연극 같은 형식으로 공연을 합니다.
웅진의 혁신경영 8계명을 소개하겠습니다
1. 조직원 모두가 혁신에 참여하였는가?
2. 우수인재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가?
3. 우수기업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는가?
4. 혁신전문가와 협업하여 올바른 혁신기법을 습득하고 있는가?
5. CEO와 혁신팀의 혁신의지는 높은가?
6. 교육을 통해 꾸준한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가?
7. 혁신에 대한 조직의 거부감을 극복하고 있는가?
8. 혁신의 목표는 높은가?

7) 환경 혁신

웅진코웨이는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여 2005년 대비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를 50%감축(정부 감축목표 30%)하고 탄소 LCA(life cycle Assessment)를 통한 저탄소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경영보고서를 국내 업계최초로 발간하고 통합탄소정보관리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웅진케미칼은 독성폐수처리시스템을 국내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독성처리기술개발로 1.2억원의 위탁처리 비용이 절감되었으며, 폐수처리시 발생되는 가스의 대체연료 활용으로 3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하였습니다.

웅진에너지는 공장설계시부터 친환경 공장을 건설하여 2010년 매출 1,598억원, 영업이익 571억원(36%)을 달성하였습니다. 창립 4년만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시가총액 1조달성)하였고, 결정성장공정과 가공공정에 있어서 세계최고의 원가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웅진폴리실리콘은 2010년 10월 생산을 시작하여 세계최고품질의 폴리실리콘을 양산하고(순도 99.99%)있으며 생산규모는 연간 5,000톤에 이르고 있습니다.

웅진그룹은 2011년 2,520억원의 녹색구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웅진씽크빅의 경우는 학습지를 콩기름으로 인쇄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주관 ‘녹색구매 자발적 협약’을 국내계열사중 최대 가입(23개사중 7개사가 웅진그룹)하고 있습니다. 기타 음식물쓰레기 제로화 운동 및 전직원 금연도전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에게 맑은 물을 돌려준 ‘유구천 가꾸기’사업을 통해 2003년 3급수 였던 하천이 2009년 1급수로 변모되었으며 버들치 등 2,380개체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캄보디아 우물 파주기 사업을 통해 가난한 나라 지역주민에 맑은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사업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사업가로서 영국타임즈 선정 ‘전세계 친환경 부자’ 89위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5. 나의 신조

끝으로 저의 신조를 소개하면서 강의를 마치고자 합니다. 나는 나의 능력을 믿으며 어떠한 어려움이나 고난도 이겨낼 수 있고 항상 자랑스러운 나를 만들 것이며 항상 배우는 사람으로 더 큰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늘 시작하는 사람으로 새롭게 일할 것이며 나는 끈기 있는 사람으로 어떤 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가지 성공시킬 것이다. 나는 행동과 언어, 그리고 표정을 밝게 할 것이다. 나는 긍정적인 사람으로 마음이 병들지 않도록 할 것이며 남을 미워하거나 시기 질투하지 않을 것이다.

내 나이가 몇 살이든 스무살의 젊음을 유지할 것이며 나는 세상에 태어나 한 가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나라에 보탬이 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나를 아는 모든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나는 정신과 육체를 깨끗이 할 것이며 나의 잘못을 항상 고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나의 신조를 매일 반복하여 실천할 것이다.

조원영 기자

조원영  jwycp@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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