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기차 리더 주가 동반폭락···테슬라 10.3%↓니콜라 25.8%↓
상태바
세계 전기차 리더 주가 동반폭락···테슬라 10.3%↓니콜라 25.8%↓
  • 황동현 기자
  • 승인 2020.09.2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테슬라, `배터리 데이` 행사 가졌지만, 투자자들 기대치 미충족
- 니콜라, 수소충전소 건설 위한 협상 중단
(사진=연합뉴스 제공)

세계 전기차 리더 테슬라와 니콜라의 주가가 동반 폭락해 투자자들을 아연실색케 했다

23일(현지시간) 뉴욕 중시에서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배터리 데이’ 충격파로 10.34% 하락한 380.36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0) 일론 머스크는 전날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테슬라 공장에서 전기차 배터리 신기술 등을 설명하는 `배터리 데이` 행사를 가졌지만,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내용은 없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게다가 테슬라 전기차에 연동되는 모바일 앱이 접속 장애를 일으키는 등 잡음도 이어져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뉴욕타임스(NYT)는 “머스크가 어제 행사를 ‘배터리 데이’라고 부르며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지만 중대한 기술적 돌파구를 원했던 투자자들에게는 감명을 주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폭스뉴스에 `100마일 배터리` 내용이 빠진 머스크의 설명회에 "투자자들이 크게 실망하면서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사기 논란에 휩싸인 미국의 수소트럭 스타트업 니콜라가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협상을 중단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날 니콜라 주가는 대폭락을 거듭하며 전 거래일 대비 무려 25.82% 내린 주당 21.15달러로 마감됐다. 니콜라 주가는 한때 주당 80달러에 육박(6월 9일 종가 기준 79.73달러)했다. 현재 주가는 거의 4분의 1 토막 났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일부 소식통을 인용해 “니콜라가 영국 에너지업체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등 몇몇 협력업체들과 벌였던 수소충전소 건설 협상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최근 사기 의혹을 촉발한 힌덴버그 리서치의 보고서가 나왔을 당시만 해도 니콜라는 최소 한 곳의 메이저 에너지업체와 합의를 마무리하기 위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여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논란이 커지면서 협력업체들은 협상을 꺼렸고 아직 최종 결론은 나지 않은 상황이다.

니콜라는 미 전역에 수소 충전소를 건설해 거점 충전소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친환경 수소 트럭 생태계’를 청사진으로 내놓았다. 따라서 수소충전소 건설은 니콜라의 핵심 비전인 만큼 협상 보류는 타격이 될 전망이다.

니콜라를 향한 의혹은 현재진행형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법무부는 힌덴버그 측의 주장을 포함한 의혹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2014년 니콜라를 창업한 트레버 밀턴은 돌연 사임하며 논란을 증폭시켰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