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도시 충남의 ‘변신’… 태안 해상풍력 8조 투자한다
상태바
석탄 도시 충남의 ‘변신’… 태안 해상풍력 8조 투자한다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9.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 4개 해상풍력단지 총 2GW 조성 계획… 사업비 8조2000억 원
국내 석탄발전소 60기 중 30기 밀집한 충남, 2050년 석탄발전 0% 목표
사진은 국내 최대 전북 서남권해상풍력 실증단지. [사진=두산중공업]
사진은 국내 최대 전북 서남권해상풍력 실증단지. [사진=두산중공업]

석탄발전의 도시 충남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태안 앞바다에만 앞으로 5년 안에 발전 용량 2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을 세웠다. 온실가스·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았던 충남은 해상풍력을 통해 청정에너지 도시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올해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 사업을 펼치면서 지자체 사업을 장려하고 있다.

3일 충남 태안군에 따르면 현재 태안, 가의, 서해, 안면 4곳의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각 400MW 규모 발전소로 준공 예정일은 안면해상풍력(2026년)을 제외하면 모두 2025년까지다. 사업비만 모두 8조2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를 기초로 3년간 총 7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 사업에 지난달 13일 공모를 신청했다.

4곳의 풍력발전단지 예정지 가운데 현재 사업 진척이 가장 많이 된 곳은 태안해상풍력이다. 2018년 10월 한국남동발전과 서부발전, 두산중공업 등이 태안풍력발전(SPC)을 구성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5월 사업 예정지의 간이해역 협의와 풍황계측기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승인을 받고 풍황 계측 등을 진행했다. 내년 초쯤 발전사업 허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나머지 3곳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정지는 아직 시작 단계다. 가의 해상풍력단지가 지난 5월 공유수면 허가를 받고 풍황 계측을 시작했고, 서해해상풍력 단지도 풍황 계측 진행 단계다. 안면해상풍력단지는 준비 단계에 머물러 있다.

태안군 관계자는 “태안 해상풍력단지 풍황 자원 조사 결과 평균 풍속 7.6m/s로 해상풍력을 하기에 아주 우수한 자원”이라며 “발전사들과 대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해 자본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 태안군 해상풍력단지 추진 현황. [자료=충남 태안군]
충남 태안군 해상풍력단지 추진 현황. [자료=충남 태안군]

충남은 국내에서 미세먼지 배출 주범으로 꼽힐 정도로 석탄발전 산업이 활발한 장소다. 국내 석탄발전 60기 가운데 30기가 몰려 있다. 환경부가 지난 한 해 전국 631개 대형사업장의 지난 한 해 굴뚝 자동측정기기(TMS) 측정 결과를 분석한 결과 한 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5만8775톤으로 1위였다. 발전업이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40%를 차지했는데, 석탄발전소가 많은 만큼 오염물질 배출량도 많았다.

계획대로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이 진행되면 충남은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상징적 장소가 될 수도 있다. 충남은 몇 해 전부터 전국 1위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2017년부터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고, 업체들과 자발적 감축 협약을 체결하면서 오염물질 배출 저감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에는 유엔기후변화협약 ‘탈(脫)석탄 동맹’에 지자체로는 국내 최초로 가입하기도 했다.

대기오염물질의 직접적 감축과 함께 에너지 전환에도 의욕을 보이고 있다. 충남은 지난 6월 석탄화력을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정책 전담기관인 ‘충남에너지센터’를 열고 ‘에너지 전환 비전’을 내세웠다. 2018년 말 기준 재생에너지 15.6%, 석탄화력발전 74.2%인 충남의 에너지 비중을 2050년에는 재생에너지 47.5%, 석탄화력 0%로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다.

이번 해상풍력단지 계획은 친환경 전환뿐 아니라 그린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효과도 예상된다.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면서 국내 해상풍력 시장 전망은 밝은 상황이다. 에너지 전환 정책 이후 3년 동안 신규 설치량이 500MW 정도 증가하는 데 그쳤던 풍력 시장이지만, 업계에서도 이번만큼은 구체적 청사진이 나오고 있다는 반응이다.

풍력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와는 달리 이번에 나온 대책에는 업계 요구사항이 많이 반영돼 있어 기대감이 큰 상황”이라며 “정부가 에너지 정책을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끌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태안군은 인·허가 단계에서 나올 수 있는 주민 우려 사항들은 민관협의회와 주민설명회 등 협의를 통해 해결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해상풍력 개발이익을 주민과 공유하는 모델을 마련하는 등 지역상생 로드맵도 구축할 계획이다.

태안군은 “개발이익을 주민과 공유해 수산업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온실가스 저감 등 청정 에너지도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며 “국내외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해상풍력 강국을 이끄는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이번 개발의 효과를 기대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