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기술이전, 여전히 갈 길 멀다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기술이전, 여전히 갈 길 멀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6.0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상과 임상 과정 거쳐야
전자현미경으로 본 코로나19 바이러스.[사진=National Infection Service/SPL]
전자현미경으로 본 코로나19 바이러스.[사진=National Infection Service/SPL]

코로나19(COVID-19)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이전이 시작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CEVI(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단장 김범태)는 9일 국내 두 개 업체에 치료제와 백신 관련 기술을 이전했다. 이번에 기술이전되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은 앞으로 전임상과 임상 과정을 거쳐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백신 분야에서는 ‘고효능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이번 백신 후보물질은 합성항원 백신으로 인체용 코로나19와 변종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 의약품 개발에 이용된다.

신규 백신 후보물질은 백신의 효능을 나타내는 중화항체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임상 시험(세포와 쥐 실험) 결과, 신규 백신 후보물질이 기존에 백신 항원으로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의한 중화항체 생성능력보다 3~5배 높았다.

중화항체 능은 백신 항원을 몸에 투여했을 때 인체에서 항원과 결합해 항원의 활성을 무력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중화항체 능이 높다는 것은 경증뿐 아니라 중증 환자도 코로나19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CEVI융합연구단은 해당 기술을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에 이전한다. 두 기관은 앞으로 전임상과 임상시험 등을 위해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치료제 분야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약물의 약효를 평가하는 원숭이 신장세포(VERO cell) 연구결과 특정 농도에서 바이러스를 50% 사멸하는 능력이 렘데시비르보다 50배 정도 높았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아드사가 만든 코로나19 치료제로 지난 5월 미국에서 긴급 승인된 약물이다.

CEVI융합연구단은 해당 기술을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에 이전한다.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에 이전받는 후보물질의 전임상을 신속히 마치고 임상시험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