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검체, 국가 자원화한다"
상태바
[코로나19] "확진자 검체, 국가 자원화한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4.2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치료제와 백신 연구 등에 활용
정은경 본부장이 27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은경 본부장이 27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코로나19(COVID-19) 환자 검체가 국가 자원화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립보건연구원에서 다양한 임상과 역학 연구가 있다"며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확진자 검체를 자원화해 면역 연구, 치료제와 백신 개발 과정에서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관련 검체를 국가 자원화 형태로 수집해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2주 동안 주요 전파경로는 해외유입으로 약 57%를 차지했다. 부산 클럽 확진자와 관련해 접촉자 143명에 대해 자가격리를 했다.

정 본부장은 특히 "최근 신규 환자가 10여 명 내외로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며 "이는 무거운 방호복, 고글과 마스크를 쓰고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의료진의 헌신 때문"이라고 감사를 전한다.

◆다음은 일문일답.

-무증상 감염이 30% 이상이라고 했다. 실제 환자 수는 더 많을 것으로 부는지.

"서울 콜센터의 경우 8.2%, 의정부성모병원은 30% 정도가 진단 당시 무증상이었다. 격리 해제될 때까지 무증상 상태로 있었던 경우가 많았다. 진단 당시 무증상이 높은 것은 추적과 일제 조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한 원인도 있다."

-생활방역 앞두고 무증상 대책이 있는지 알고 싶다.

"가능한 의심사례가 있을 때 조기에 조사하고 확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증상 감염자가 무증상 시기에 전파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역학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유증상일 때보다 높지는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항체 검사법 정리가 되지 않았다고 했다. 식약처에서는 허가된 검사법이 있다고 하는데.

"수출허가를 받은 1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에 허가 난 것은 아직 없다. 어떤 항체 검사법을 적용할지 등 검사 방법에 대해 전문가와 검토 중이다."

-31번째 확진자의 경우 퇴원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

"31번째 확진자의 경우 증상이 호전됐는데 검사에서 계속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 사례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 회복 후에 바이러스 분비 기간이 길게 간다거나 항체 형성이 어떻게 되는지는 좀 더 추가 연구가 있어야 한다."

-요양원, 정신병원 등에 대해 표본검사 한다고 했다.

"고위험군 요양원, 요양시설에 대해 검사를 지역사회에 감염이 있었던 대구에서는 시행이 됐다. 이 이외에 어느 정도 지역사회 환자가 보고되고 있는 서울, 경기 지역에는 일부 시군구 지역을 선택해 조사할 것이다. "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더 위험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있다. 항체 진단 키트에 대해 상용화 계획이 있는지.

"항체 검사 신속진단 키트에 대해서는 식약처 허가 절차를 따르고 있다. 항체 진단 키트를 긴급 사용 승인하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 정상 허가 절차를 거칠 것이다. 항체 신속진단 키트는 확정용이 아니라 보조용으로 사용하라는 미국 FDA의 권고도 있다."

-코로나19 검체를 모은다는 보도가 있었다.

"국립보건연구원에서 다양한 임상과 역학 연구가 있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확진자 검체를 자원화해 면역 연구,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공유할 것이다. 국가 자원화 형태로 수집할 계획이다.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전파경로 알 수 없는 확진자가 어느 정도인지.

"최근 2주 동안 전파경로는 201명 중의 9명이 감염경로가 불확실하다. 4.5% 정도이다. 전체 확진자 중에서 감염경로 조사가 진행 중인 사례는 9.6% 정도이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