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ESS 산업리더 한 자리… 솔라에너지·ESS어워드 성료
상태바
태양광·ESS 산업리더 한 자리… 솔라에너지·ESS어워드 성료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1.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양재동 엘타워 루비홀에서 개최된 '2019 솔라에너지 어워드', '2019 ESS 어워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솔라에너지/ESS어워드위원회]
21일 양재동 엘타워 루비홀에서 개최된 '2019 솔라에너지 어워드', '2019 ESS 어워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솔라에너지/ESS어워드위원회]

올 한해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산업발전에 공로가 큰 기관과 기업 등의 공로를 인정하는 시상식이 개최됐다.

솔라에너지/ESS어워드위원회는 지난 21일 ‘2019 솔라에너지어워드’와 ‘2019 ESS어워드’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태양광ESS리더스포럼’ 발족식도 함께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최근 신재생에너지의 핵심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고 있는 태양광에너지와 ESS의 원활한 보급 확산과 안정적인 운영유지를 통해 국내 태양광·ESS 산업발전에 기여한 관련기업 CEO 간의 주기적 정보공유와 대화의 장으로 운영하고자 마련됐다.

솔라에너지/ESS어워드위원회가 주최하고 인더스트리뉴스, 솔라투데이 탄소제로가 주관하는 이번 시상식은 태양광·ESS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가들로부터 각 부문별 수상 후보를 추천 받아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2019 솔라에너지 어워드’와 ‘2019 ESS 어워드’ 시상으로 국내 태양광·ESS 보급 확산 선도와 함께 활발한 산업 구축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태양광·ESS의 필요성이 중요시 되는 시대를 맞아 관련 기술개발과 솔루션 발굴과 홍보를 비롯해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통한 글로벌 시장선점 기회 제공이 기대된다.

‘한국태양광ESS리더스포럼’에 앞서 산업통상자원부 기술개발(R&D) 전략기획단 박진호 에너지MD는 인사dptj “한국ESS리더스포럼은 업계의 진솔한 목소리를 듣고 업계가 하나가 되어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단체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며 “우리가 함께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정식 솔라에너지/ESS어워드위원회 위원장은 “세계는 지금 ‘기후위기’라 할 만큼 심각한 생태계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신재생에너지가 중요시 되는 때라서 국내 태양광 에너지와 ESS 산업 발전에 기여한 분들의 노고와 성과를 치하하기 이번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2019 솔라에너지 어워드 시상은 크게 공로상/지자체/공공부문과 기업/솔루션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산업발전부문 공로상으로는 ▲박진호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 에너지MD ▲이완근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회장이 수상했다. 지자체부문 산업선도대상은 충북도가 수상했다. 공공부문 산업선도대상에는 ▲한국수력원자력, 기업지원대상에는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진 기업·솔루션부문에서 산업선도대상 수상에는 ▲태양광 셀·모듈 부문 한화큐셀 ▲태양광 인버터 부문 효성중공업 ▲태양광 구조물 부문 태웅에너지 △태양광 EPC 부문 OCI파워 등 4개 기업이 수상했다.

더불어 기술혁신대상에는 ▲태양광 셀·모듈 부문 LG전자 ▲태양광 셀·모듈 부문 탑선 ▲태양광발전 시스템 부문 에스디엔 ▲태양광 인버터 부문 다쓰테크 ▲태양광 EPC 부문 탑솔라 등 5개 기업이 수상했다.

기업혁신대상에는 ▲태양광 셀·모듈 부문 신성이엔지 ▲태양광발전 시스템 부문 에스피브이 ▲태양광 인버터 부문 에코스 ▲태양광 구조물 부문 파루 ▲태양광 EPC 부문 에타솔라 등 5개 기업이 수상했다.

이어진 마케팅 대상에는 ▲태양광 셀·모듈 부문 JA솔라 ▲태양광발전 시스템 부문 네모이엔지 ▲태양광 인버터 부문 화웨이 △태양광 인버터 부문 굿위 ▲태양광 구조물 부문 신한오피에스 ▲태양광 EPC 부문 레즐러 등 6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서 진행된 2019 ESS 어워드 시상은 기업·솔루션부문부터 진행됐다. 기업·솔루션부문 산업선도대상에는 ▲ESS 제조공급 부문 디아이케이 ▲ESS 설계시공 부문 에스제이 등 2개 기업이 수상했다. 기술혁신대상에는 ▲ESS 제조공급 부문 인셀 ▲ESS 설계시공 부문 대건소프트 등 2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기업혁신대상에는 ▲ESS 제조공급 부문 데스틴파워 ▲ESS 설계시공 부문 현진이엔에스 ▲ESS 서비스 부문 솔라라이트 등 3개 기업이 수상했다. 고객만족대상에는 ▲ESS 제조공급 부문 보성파워텍 ▲ESS 설계시공 부문 플라스포 등 2개 기업이 수상했다. 마케팅대상에는 ▲ESS 제조공급 부문 코캄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