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KB스타뱅킹·리브·인터넷뱅킹서 오픈뱅킹 서비스 오픈
상태바
국민銀, KB스타뱅킹·리브·인터넷뱅킹서 오픈뱅킹 서비스 오픈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9.10.3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갤럭시폰 경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30일 하나의 앱에서 모든 은행 계좌의 조회와 출금이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를 ‘KB스타뱅킹’과 리브(Liiv) 앱, 인터넷뱅킹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오픈뱅킹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고객의 편리함에 초점을 맞춘 개편 서비스를 선보인다.

KB스타뱅킹은 기존 UX·UI에 오픈뱅킹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연결했다. 기존 국민은행 계좌를 이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접속하자마자 ‘다른은행’ 화면을 선택하면 타행의 계좌잔액과 거래내역 조회, 출금을 통한 이체거래가 가능하다. ‘다른은행’ 화면에 타행 계좌를 등록할 경우 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이체가 가능하며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면제된다.

지난해 7월 출시된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지문 또는 패턴으로 KB스타뱅킹에 로그인할 수 있고 간편비밀번호만으로 ‘다른은행’ 메뉴의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여러 은행에 흩어져 있는 잔액을 하나의 계좌로 모을 수도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잔액 모으기’ 서비스는 최대 5개 은행의 입출금계좌에서 국민은행 입출금계좌로 자금을 한 번에 끌어올 수 있는 서비스다. ‘즉시 이체’와 ‘예약 이체’ 방식이 있으며 ‘예약 이체’ 방식은 고객이 자금이 필요로 하는 특정일 또는 특정요일의 시간대에 맞춰 편리하게 자금을 이체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관계자는 “30·40대 고객들이 월급날, 카드결제일, 자동이체일 등 특정한 날마다 ‘내 계좌 간’ 이체거래를 많이 한다는 것에 착안해 ‘잔액 모으기’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다른은행 계좌에서 바로 출금해 원스톱 상품가입도 가능하다. 기존에는 금융상품 가입 시 해당 은행의 입출금계좌에 잔액이 있어야만 가능했다. 예를 들어 A은행에 잔액이 있을 경우 A은행앱에 로그인해 B은행으로 이체한 뒤에 B은행 금융상품을 가입할 수 있었다.

KB국민은행은 이러한 고객의 불편함을 개선해 국민은행의 예금, 적금, 펀드상품 가입 시 다른은행 계좌에서 바로 출금해 가입할 수 있도록 간편화했다. 현재는 ‘KB Star정기예금’과 ‘내맘대로 적금’만 적용되지만 앞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자산관리, 외환 등 오픈뱅킹을 활용한 서비스 확대도 준비 중에 있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은 오픈뱅킹 기념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은행과 함께하는 오픈뱅킹 타행계좌 등록 이벤트’는 다른은행 계좌를 등록한 고객 총 740명에게 추첨을 통해 최고 1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한다. 이벤트는 오는 12월 17일까지 진행된다.

‘열린다 KB! 오픈뱅킹 이벤트’는 비대면에서 ‘다른은행 계좌등록 이벤트’와 ‘서비스 체험 이벤트’ 등 두가지 방식으로 오는 12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은행 계좌등록 이벤트’는 타행계좌 등록 고객 중 400명을 추첨해 삼성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 폴드 등을 경품으로 지급한다. ‘서비스 체험 이벤트’는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 고객 총 1만20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 현금 10만원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오는 12월 핀테크 기업들이 오픈뱅킹 서비스에 참여하게 되면 진정한 디지털금융의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오픈뱅킹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고객의 금융거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선택하는 금융의 최종 목적지가 되고자 한다” 라고 말했다.

 

 

김유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