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라크, IS 수괴 사망 정보 입수"
상태바
"이란·이라크, IS 수괴 사망 정보 입수"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2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로이터 "이란·이라크, IS 수괴 알바그다디 사망 정보 입수"
올해 4월 동영상에 등장한 알바그다디[AP=연합]

이란과 이라크 정부가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사망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시간) 알렸다.

이 매체는 익명의 이란 관리 2명을 인용해 "알바그다디의 사망 정보를 현장에서 입수한 시리아 관리들이 이란에 이를 전했다"라고 보도했다.

또 이라크 안보 담당 소식통 2명이 로이터통신에 "시리아의 정보원들이 알바그다디를 추적하는 이라크 정보팀에 그가 개인 경호원과 함께 시리아 이들립에서 사망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전했다.

이들 소식통은 이어 "그가 가족을 이들립에서 터키 국경 쪽으로 탈출시키려 할 때 은신처가 발각된 뒤 (미군의 공격에)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라크 국영방송은 27일 알바그다디의 은신처에 대한 미군의 공격 장면을 조만간 방송하겠다면서 작전 지점을 정확히 특정한 이번 공격을 이라크 정보 조직이 도왔다고 공개했다.

미국 매체들은 26일 자정이 지나 시리아 이들립 지역을 미군이 공습했고 이 공격으로 알바그다디가 숨졌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일부 매체는 알바그다디가 미 특수작전부대가 몰려들자 입고 있던 자살폭탄 조끼를 터뜨린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들립 지역은 시리아 서북부로, 그간 알바그다디의 은신처로 알려졌던 시리아 동북부, 이라크 서부와는 거리가 먼 곳이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