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러시아 첨단 미사일 S-400추가도입 움직임...스텔스 전투기도 검토
상태바
터키, 러시아 첨단 미사일 S-400추가도입 움직임...스텔스 전투기도 검토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24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터키, 미국에 등 돌리고 러시아 손 잡아...NATO는 어디로??
러시아로 부터 터키에 도착한 S-400미사일 하역 작업[AP=연합]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러시아제 S-400 지대공 미사일을 배치한 터키가 러시아와 S-400 미사일의 추가 도입을 논의 중이다.

러시아와 시리아 북동부에서 쿠르드 민병대(YPG)를 몰아내고 터키군이 관리하는 안전지대를 설치하기로 합의한 터키의 러시아와의  우호관계에 가속도가 붙는 상황이다.

AFP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영 방산업체 로스텍(Rostec)의 수출부문인 로소보로넥스포르트(Rosoboronexport)는 23일(현지시간) 터키와 S-400 미사일의 추가 판매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로소보로넥스포르트의 고위 관계자는 "양국이 자금조달과 납품 일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냉전 시절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 결성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회원국인 터키는 러시아로부터 S-400 미사일의 1차 인도분을 인수했으며, 이는 미국의 강력한 반발을 초래했다. 

원래 터키는 미국에서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전임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는 터키의 기술이전 요구때문에 판매를 거부했다.

그러자 터키는 2017년 말 러시아제 S-400 미사일 도입을 결정했으며, 지난 7월 실제로 S-400 반입을 시작했다.

미국은 NATO 회원국인 터키가 S-400을 운영할 경우 NATO의 민감한 군사정보가 러시아로 흘러나갈 수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인 F-35가 문제가 됐다.

터키는 F-35의 국제 개발 프로그램 참여국으로 F-35의 부품 일부를 자국에서 생산하며, 완제품 100대를 구매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S-400에 연동된 네트워크를 통해 F-35의 기밀정보가 러시아에 유출될 것을 우려한 미국은 터키에 F-35 판매를 금지했다.

이에 반발한 터키는 러시아에서 수호이(SU)-35 또는 SU-57 등 신형 전투기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리아에서 미국 대신 러시아와 손을 잡은 터키가 S-400을 추가 구매하거나 러시아제 전투기를 도입할 경우 미국과의 관계는 더 멀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제 5세대 전투기 SU-57 살펴보는 푸틴과 에르도안[AP=연합]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