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박선숙 의원 "MBC 재난방송 실적, 지상파 3사 중 가장 낮아"..."KBS의 38.2% 수준"
상태바
[국감] 박선숙 의원 "MBC 재난방송 실적, 지상파 3사 중 가장 낮아"..."KBS의 38.2% 수준"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13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재승인 심사 시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재난방송 등의 편성을 강화하라는 방통위의 권고를 무시한 처사"

MBC가 지상파 3사 중 재난방송에 가장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박선숙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재난방송 편성 실적을 분석한 결과 MBC는 지상파 3사 중 가장 적은 1110분의 재난 방송을 편성하였으며, 민영방송인 SBS보다도 재난방송에 소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재난주관방송사인 KBS의 비해 38.2%밖에 재난방송을 편성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21/4분기는 지상파 3사 모두 재난 상황이 없어 편성 실적이 없었다.

지난 2017년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백서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 3사 모두 재난방송, 어린이, 다문화, 장애인방송 등 공익적 프로그램 편성을 강화하라고 권고 받은 바 있다.

그럼에도 MBC는 현재 비상경영을 이유로 프로그램 제작 편수를 줄이고 재방송을 강화하는 등 파행적 편성을 이어가고 있지만 드라마, 예능 등에 비하여 제작비가 적게 드는 재난방송에 있어서도 그 책무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선숙 의원은 “KBS가 재난주관방송사로서 재난방송시간의 편성 실적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MBC가 KBS의 38% 수준만을 편성한 것은 공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며 “민영방송인 SBS보다도 재난방송 실적이 떨어진 것은 지난 재승인 심사 시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재난방송 등의 편성을 강화하라는 방통위의 권고를 무시한 처사”라고 밝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