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국내 최초 팔라듐 관련 TEF 상장
상태바
거래소, 국내 최초 팔라듐 관련 TEF 상장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9.2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존 해외 원자재 중 금속 관련 금, 은, 구리 ETF에 이어 상장
자료=한국거래소
자료=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지원)은 오는 24일 KB자산운용의 ‘KBSTAR 팔라듐선물(H) ETF’, ‘KBSTAR 팔라듐선물인버스(H)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23일 밝혔다.

팔라듐은 구리, 니켈 등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주로 가솔린 자동차 촉매변환기(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산화촉매로 사용되는 귀금속이다.

이번에 상장된 ETF는 팔라듐선물지수(S&P GSCI Palladium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는 국내 최초 팔라듐 정방향·인버스 ETF로 귀금속 자산에 대한 새로운 투자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팔라듐 ETF는 기존 해외 원자재 중 금속 관련 금, 은, 구리 ETF에 이어 다양한 글로벌 자산배분과 포트폴리오 다변화 기회를 제공한다.
선물지수 추종 및 롤오버 손익 발생 가능성 선물지수 일간수익률 ±1배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현물지수 일간수익률 ±1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한편, 선물 결제월 간 가격의 불일치에 따른 롤오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추가 비용이 펀드 운용비에 반영될 수 있다. 또한 인버스 ETF의 경우, 기초지수 ‘일간수익률 -1배’를 추종하는 상품 특성상 누적수익률은 ‘기간수익률 -1배’와 다를 수 있어 고유 상품구조에 대한 투자자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기초지수 등락 반복 시 기초지수 누적수익률과 기간수익률간 차이는 더욱 확대될 수 있어 단기투자에 적합하다.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 내역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