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선보일 韓 초소형 전기차 ‘어반’…"눈길 사로잡네"
상태바
내년에 선보일 韓 초소형 전기차 ‘어반’…"눈길 사로잡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09.0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연우 UNIST 교수팀, 美 IDEA 디자인 어워드 ‘자동차와 운송’ 부문 본상 수상
국제 디자인상을 받은 전기자동차 '어반'.[사진=유니스트]
국제 디자인상을 받은 전기자동차 '어반'.[사진=유니스트]

내년에 선보일 우리나라 초소형 전기차가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2020년 울산에서 제작될 초소형 전기차가 세계적 디자인을 입는다.

정연우 유니스트(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교수팀의 초소형 전기차 컨셉 디자인 ‘어반(Urban)’이 ‘2019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Finalist)을 받았다. 수상 부문은 자동차와 운송(Automotive & Transportation)으로 미래 모빌리티로서의 디자인 우수성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힘을 쏟고 있는 울산시는 울산테크노파크, 티엠엠(대표 노종상)과 함께 2020년 양산을 목표로 초소형 전기차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정연우 교수팀(구교휘, 한가을, 박초은 연구원)은 이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부문을 맡았다.

어반은 2인승 초소형 전기차다. 차량은 전폭 1460mm, 전장 2500mm의 작은 크기로 좁은 곳에도 주차가 쉽다. 경량화를 위해 차체와 시트를 3D 프린팅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3D 프린팅이 적용된 부분은 사용자마다 취향에 맞게 제작할 수 있어 개인별 디자인화도 가능하다.

어반의 주요 특성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스마티(Smarty)’다. 차체가 작고 가벼운 어반은 같은 충전시간으로 다른 전기차보다 더 멀리 갈 수 있다. 둘째 ‘다이나믹(Dynamic)’은 영화 속 영웅을 닮은 역동적 외관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엘레건트(Elegant)’는 나비가 나는 듯 열리는 양쪽 문의 형태로 표현했다.

정 교수는 “새로운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20대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경험하지 않고 첫차로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을 주요 고객으로 생각해 경제적이면서도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을 진행했다”며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초소형 전기차 산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상이다.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어반은 작고 가볍다.[사진=유니스트]
어반은 차체가 작고 가볍다.[사진=유니스트]
어반은 나비가 나는 듯 양쪽 문이 열린다. [사진=유니스트]
어반은 나비가 나는 듯 양쪽 문이 열린다. [사진=유니스트]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