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리워즈’ 멤버십, 출시 4년만에 누적 회원 100만명 돌파
상태바
‘신라리워즈’ 멤버십, 출시 4년만에 누적 회원 100만명 돌파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9.0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홈족’ 트렌드 이끌며 순수 한국 호텔 브랜드 멤버십 성공사례 안착
전 세계 통용되는 멤버십으로 ‘글로벌 신라' 거듭나기 위한 초석 다져
신라호텔의 호텔 부문 통합 멤버십 '신라리워즈'가 출시 4년만에 누적 회원 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신라호텔의 호텔 부문 통합 멤버십 '신라리워즈'가 출시 4년만에 누적 회원 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호텔신라의 ‘신라리워즈’가 출시 4년만에 회원 가입자 수 100만명을 돌파하며, 토종 호텔 브랜드의 멤버십 성공사례로 안착했다.

4일 호텔신라에 따르면, 2015년 7월 출시된 '신라리워즈'는 서울신라호텔과 제주신라호텔, 전국 11개 신라스테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호텔부문 무료 통합 멤버십으로, 국내 토종 호텔 브랜드 멤버십으로는 이례적으로 100만 가입자 유치에 성공했다.

‘신라리워즈’의 100만 가입자 달성의 1등 공신은 최근 호텔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공홈족(공식 홈페이지 예약족)’이다. 신라호텔이 공식 홈페이지에 온라인 여행사(OTA)에 지불하던 수수료 대신 고객을 위한 혜택을 강화된 회원 전용 상품을 적극 선보였고, ‘신라리워즈’ 회원 가입률도 함께 급증했다.

실제로,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찾을 수 있는 회원 전용 상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한 지난해 1월부터 ‘신라리워즈’ 가입자 수가 큰 폭으로 상승해, 월 평균 4~5만명, 최대 월 8만명 이상 회원을 끌어 모았다.

또 타임세일 특가 프로모션이 시작되는 날에는 멤버십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매달 한차례, 3일간만 진행되는 타임세일 ‘멤버스 데이’는 특가를 노리는 ‘호캉스족’에게 입소문을 얻어 회원 가입으로 이어졌다. ‘멤버십 데이’를 처음 실시했던 지난해 10월에는 매일 1000여 명의 신규 회원을 유치하는 성과도 거둔 바 있다.

‘신라리워즈’ 가입자 100만 돌파로 신라호텔은 보다 안정적인 호텔 운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현재 ‘신라리워즈’ 회원의 투숙 비중은 신라호텔∙신라스테이의 전체 예약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어, 월별 편차가 적고 안정적인 투숙률 유지에 기여하고 있다.

무료 멤버십인 ‘신라리워즈’와 유료 멤버십(‘S멤버십’, ‘블루멤버십’)에 동시에 가입한 충성도 높은 회원도 약 15만명(전체의 15%)에 달해, 보다 도전적이고 다양한 프로모션 전개가 가능해졌다.

신라스테이에서 지난 3월 처음 선보인 ‘북토크’가 대표적인 사례다. 보편적인 호텔 상품들과 차별성을 둔 ‘북토크’는 흥행 여부를 확신할 수 없었으나, ‘신라리워즈’ 회원들에게 광고 팝업 메시지를 발송한 후 로열티가 높은 회원들이 즉각 반응했다. 신라스테이는 ‘북토크’의 흥행 후 이를 시리즈 상품으로 발전시켜 ‘북맥토크’, ‘비어 책방’ 등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신라호텔은 연초 글로벌 체인 호텔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한 바 있어, ‘신라리워즈’ 100만 돌파가 ‘글로벌 신라’의 초석이 됐다고 평가된다. 몇 년 내 ‘신라리워즈’ 회원들은 국내를 넘어 올해 말~내년 초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는 베트남 다낭의 ‘신라 모노그램’을 비롯, 미국 새너제이의 ‘신라스테이’ 등 10여개의 해외 호텔에서도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신라 모노그램’의 개관과 함께 ‘신라리워즈’의 외국인 회원 수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신라리워즈’의 대다수는 내국인 고객들로 구성되나, 내년부터는 ‘신라 모노그램’을 필두로 다국적 회원을 보유한 글로벌 호텔 멤버십으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라호텔은 ‘신라리워즈’를 통해 순수 한국 호텔로서의 정체성과 품격, 가치를 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신라호텔 마케팅 팀장 이정호 상무는 “고객의 성원 덕분에 ‘신라리워즈’가 출시 4년만에 100만 가입자를 유치하며 순수 한국 브랜드의 멤버십 성공사례로 안착했다”며 “앞으로도 더욱 가치 있는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신라호텔은 ‘신라리워즈’ 가입자 100만 돌파를 기념하며 △100만 포인트 당첨의 행운과 △객실료 전액 지원 이벤트 등 2가지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