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 내정자, 인사청문회 넘어갈 수 있을까
상태바
조국 법무 내정자, 인사청문회 넘어갈 수 있을까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8.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개혁'해내려면 '내로남불' 극복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2기 개각이 9일 단행됐다. 장관 4명과 장관급 6명 등 10명의 교체인사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총선용 개각이며 오기 인사"라고 발표, 인사청문회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총무는 "문 대통령의 '사법개혁'에 대한 분명한 의지가 반영된 개각"이라며 두둔하고 나섰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전 청와대 민정수석, 서울대 교수

이번 개각의 중심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있다. 최근 서울대에서 불거졌던 '폴리페서'논란의 당사자다. 또한 그 비판에 '앙가주망(engagement)'이라는 답변으로 '내로남불'의 또 다른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조국 전 민정수석에 대한 고발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가 조국 전 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이들은 조국 전 수석이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의 저서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가해 저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출판사의 업무를 방해하였다며 명예훼손죄와 업무방해죄로 조 전 수석을 검찰에 고발했다. 2019.8.8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열린 조국 전 민정수석에 대한 고발 기자회견에서 한 참석자가 조국 전 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폴리페서'는 여러 비판에도 불구하고 한두 사람에 해당하는 논란은 아니다. 특히 이번 정부는 '교수들의 천국'이라는 비판을 받을 만큼 넘쳐고 있다. 하지만 평소 폴리페서들에 대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처럼 다른 '폴리페서'를 강렬하게 비판한 사람도 드물다.

최근 서울대 학생들이 '가장 부끄러운 동문' 투표에서 조 후보자를 1위로 뽑았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윤석렬 신임 검찰총장,김조원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윤석렬 신임 검찰총장,김조원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여당에서는 윤석렬 검찰총장,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의 '2기 사정라인'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적선동 적선현대빌딩으로 첫 출근을 한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