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철강/중공업/화학
세계 에너지 리더들, "앞으로 핵심 아젠다는 시장설계, 전기화, 글로벌 전략 경쟁, 리튬·코발트"

세계에너지협의회(WEC)가 성공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 2019년 세계 에너지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핵심 아젠다로 시장설계, 전기화, 글로벌 전략 경쟁, 리튬&코발트를 제시했다. 

세계에너지협의회(WEC)는 매년 86개 회원국의 2300여명의 에너지리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전 세계 에너지업계가 당면한 이슈의 우선순위를 분석해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는데, WEC 한국위원회는 WEC 본부가 최근 발행한 2019년도판 'World Energy Issues Monitor'를 회원사에 10일 배포했다. 

'World Energy Issues Monitor'는 "시장설계 규칙과 정책은 증가하는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혁신돼야 한다"며 "혁신은 단순히 시장설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정책 및 규제개혁에도 해당돼야 하므로 정책혁신은 기술혁신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전기화(Electrification)는 에너지 부분의 탈탄소화에서 중요한 수단으로서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따라 세계에너지리더들에게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에너지 리더들이 "앞으로 핵심 아젠다는 시장설계, 전기화, 글로벌 전략 경쟁, 리튬·코발트"라고 말했다. <출처=세계에너지협의회 한국위원회 홈페이지>

이어 "세계전략경쟁(Global Strategic Competition)은 민족주의 부상과 함께 에너지 전환 속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미국과 중국 간 경제적 긴장이 중요한 불안요소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리튬과 코발트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전기차 등의 보급 확대에 따른 배터리의 수요증가로 석유, 가스가격 변동이 지배하던 세계에너지자원시장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 비영리 민간에너지 국제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가 매년 발행하는 'World Energy Issues Monitor'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최영선 세계에너지협의회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World Energy Issues Monitor'에 대해 "에너지 전환을 둘러싼 전 세계적인 관심이 이번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며 "우리나라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도 세계 각국의 이 같은 흐름이 깊이 고민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저작권자 © 녹색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도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