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형 세탁세제, 가장 저렴한 코스트코 제품이 세탁력 우수
상태바
캡슐형 세탁세제, 가장 저렴한 코스트코 제품이 세탁력 우수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9.2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원, 캡슐형 세탁세제 5개 제품 시험 평가... 안전성은 모두 양호
캡슐형 세탁세제 품질 비교시험 종합평가표.[자료=한국소비자원]
캡슐형 세탁세제 품질 비교시험 종합평가표.[자료=한국소비자원]

 

캡슐형 세탁세제 중 가장 가격이 저렴한 코스트코의 제품이 세배 가까이 비싼 퍼실 제품보다 세척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류 세탁에 필수적인 세탁용 세제는 대표적인 국민 다소비 제품으로 최근에는 사용의 편의를 위해 캡슐 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객관적인 상품 품질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캡슐형 세탁세제 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등을 시험·평가해 22일 발표했다다.

시험 대상 제품은 ▲고농축 파워캡슐세제(아토세이프) ▲올 마이티 팩 세제 프리&클리어(이마트)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코스트코 코리아) ▲테크 수퍼볼 농축 액체세제 드럼·일반 겸용 라벤더향(엘지생활건강) ▲퍼실 고농축 듀오캡스 컬러 라벤더(헨켈 홈케어 코리아) 등이다.
 
시험·평가 결과, 유해물질, 수소이온농도(pH) 등 안전성 및 친환경성은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으나, 세척성능은 제품간 차이가 있었다. 한편 일부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가 부적합했고, 캡슐당 세탁량 및 사용 가능 세탁기 (일반/드럼 겸용)를 표시하지 않거나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했다.

세탁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성능인 세척성능을 평가한 결과,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제품간 차이가 있었고, 커클랜드(코스트코) 제품의 세척성능이 두 조건에서 모두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반면 세탁물의 색상 변화(세탁시 옷의 염료가 빠지는 정도) 및 세탁물간 이염(세탁시 옷에서 빠진 염료가 다른 옷으로 옮겨지는 정도)은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모두 이상이 없었다.

유해물질(벤젠,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 규제물질 8항목 및 납, 카드뮴 등 중금속 4항목), 수소이온농도(pH), 용기 강도에 대한 시험 결과, 제품 모두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이하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또 제품이 미생물에 의해 자연환경에서 분해되는 정도인 생분해도와 의무 표시사항(품목, 모델명, 자가검사번호 등) 기재 여부 및 내용량 등도 제품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반면 아토세이프의 고농축 파워캡슐세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알레르기반응 가능물질이 향료(착향제) 또는 향료의 구성 물질로 제품에 0.01% 이상 사용된 경우에는 해당하는 모든 물질의 명칭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나, 해당 제품은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 표시기준은 해당 성분이 향을 내는 향료의 목적으로 사용된 경우에만 적용되지만, 해당 성분이 다른 목적으로 사용됐더라도 제품에 일정 농도 이상인 경우에는 동일하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소비자의 사용 편리성을 위해 캡슐 1개당 세탁량 및 사용가능 세탁기(일반/드럼 겸용) 표시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이마트와 코스트코의 제품이 캡슐당 세탁량을 표시하지 않고 사용가능 세탁기를 영문으로만 표시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