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이사회 퇴출 이어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은 경영권 상실 잇단 불행
상태바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이사회 퇴출 이어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은 경영권 상실 잇단 불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3.30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 조중후 창업주 타계 후 4형제 재산 나눠 가져...형제가 다툼 이어져

조양호-조남호 회장 형제가 하루 사이로 잇달아 경영에서 퇴진하고 있다. 

2002년 조중훈 선대회장이 타계한 후 두 형제는 재산 문제 등으로 다퉈왔던 사이여서 과거까지 재조명되고 있다.

전날 대한항공 이사회에서 퇴출당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이어 그의 친동생인 조남호 회장 역시 핵심 계열사인 한진중공업 사내이사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경영권을 완전히 상실했다.

한진중공업은 29일 서울 용산구 남영빌딩에서 제12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STX조선의 전 대표이사인 이병모 인하대 조선해양공학과 산학교수를 새 대표이사로 선출했다.

또 김동휘 전 STX 대표이사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한진중공업 최대주주사인 한진중공업홀딩스를 통해 한진중공업을 실질적으로 경영했던 조남호 회장은 한진중공업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돼 퇴진했다.

이에 앞서 한진중공업 이사회는 조남호 회장을 사내이사 후보로 재추천하지 않았다. 

2013년 한진중공업 대표이사직을 사임한 조남호 회장은 그간 사내이사로서 경영에 참여해왔다. 

하지만 이번 사내이사 임기 종료로 경영권을 완전히 상실하게 됐다.

조남호 회장이 보유한 지분도 전액 감자돼 한진중공업은 조 회장의 손을 완전히 떠났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좌), 조남호 전 한진중공업 회장

조남호 회장은 한진그룹 설립자인 고(故) 조중훈 회장의 차남이자 최근 주주총회에서 표대결 끝에 대한항공의 사내이사직에서 강제로 물러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친동생이다.

그는 1989년 국영기업인 대한조선공사를 인수해 한진중공업으로 사명을 바꾼 이후 30년간 한진중공업 경영에 참여해왔다.

조양호-조남호 형제는 2002년 조중훈 창업주가 타계한 후 유산문제로 다툼을 벌이다 현재는 완전히 갈라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네 아들은 대한항공, 한진중공업, 한진해운, 메리츠금융 등 4개 사업부문으로 재산을 나눠 상속했다. 자산 규모가 서로 다른 사업부문별 상속을 주장하는 조양호 회장과 자산의 균등한 상속을 주장하는 조남호·조정호 회장 사이에 갈등이 계속돼 왔다. 

조남호 회장의 불명예 퇴진은 그가 심혈을 기울인 필리핀 수빅조선소 문제가 원인이 됐다.

지난 1월 한진중공업의 필리핀 해외법인인 수빅조선소가 현지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모회사인 한진중공업이 수빅조선소에 제공한 채무보증이 현실화됐고, 보증채무가 손실로 반영되면서 한진중공업은 자본잠식 사태에 빠졌다.

채권단 출자전환이 확정되면 한진중공업 주식은 국내 채권단이 60%를 보유하고 필리핀 은행들이 20%가량을 보유하게 된다.

한진중공업의 최대주주 지위도 한국산업은행으로 변경된다.

조남호 회장의 퇴진과 함께 새 대표이사에 선임된 이병모 사장은 서울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하고 1982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한 뒤 40년간 조선업종에 근무한 ‘조선통’이다.

이병모 신임 사장은 설계·영업·생산·경영 등 조선소 요직을 거치며 경력을 쌓았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