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관리주체, UN에 넘기자” vs “영토 포기, 말도 안돼”
상태바
“DMZ 관리주체, UN에 넘기자” vs “영토 포기, 말도 안돼”
  • 최진경
  • 승인 2013.09.1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무장지대(DMZ) 관리 주체를 UN이나 국제사회가 관리하도록 하자는 파격적인 제안이 나왔다.

정성헌 한국DMZ평화생명동산 이사장은 ‘한국종교인평화회의’와 ‘환경운동연합’ 등이 지난 16일 공동으로 주최한 ‘DMZ세계평화공원 조성 현안에 대한 간담회’에서 “DMZ 관리 주체를 UN 등 국제사회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의 제안은 지난 5월 미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의 ‘DMZ세계평화공원’ 조성에 관한 발언 이후 북한과 통일전문가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잇따르고 국회에서 관련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정 이사장은 이날 “DMZ에 대한 영토권을 버리더라도”란 전제를 붙여 자신의 제안에 힘을 실었다. 그의 제안은 ‘대한민국의 영토, 주권을 일부 포기하자는 것”이어서 적지 않은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간담회에서도 일부 참석자들은 “별로 바라지도 않는 통일을 위해 영토권을 포기한다는 건 무리다” “일정기간 일부 관리권한 이양 정도면 고려해 볼 만하다”며 반대ㆍ수정 의견이 쏟아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DMZ세계평화공원 조성에 대한 관련 바람직한 추진 방향과 국제사회에의 관심을 촉구하는 주제들로 참석자들의 열띤 발의가 이어졌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센터 이삼열 대표는 “European Green Belt’를 예로 들며 ‘DMZ’ 자체를 건드리지 않고 보존하면서 다른 대안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로 통일을 향한 촉매’가 될 것이라며 유럽의 경우를 ‘롤-모델’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모두 평화공원 유치를 둘러싼 DMZ 주변의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간 이해관계, 일부 소수 집단의 개별적 논리 등은 배제시켜야 된다는 것에 공감했다.

정치적 이해관계 또한 ‘DMZ평화공원’ 조성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이날 참석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일단 공원조성사업이 진행되면 북한에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가해지고 현 체제에 대한 위해 요소로 인식될 수도 있다는 것. 공원화에 따른 국제사회의 보이지 않는 압력은 당연한 것이라고 보지만, 체제의 붕괴를 두려워하는 북한 집권자들의 반발과 그에 따른 유형, 무형의 데미지도 상당할 것이란 얘기다.

이날 간담회는 열띤 토론과 함께 박대통령의 제안을 환영하면서 △남과 북의 실질적인 긴장 완화와 평화증진 △뭇생명과의 공존공생에 기여 △경제논리에 입각한 무분별한 개발과 지방자치단체간의 소모적 경쟁 지양 △‘보전’을 전제로 남과 북 그리고 유엔을 비롯한 세계평화애호시민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조성 등 다양한 의견들이 이어지고 공통분모를 찾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대인 대화문화아카데미원장, 김진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장, 박소정 순천YMCA 이사장, 안병직 국민통합시민운동 공동대표, 이삼열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 정성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지영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변진흥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사무총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최진경  baji1020@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