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상태바
"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01.2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1060 대비 60% 빨라...게임번들 포함 40만원 초반대 유통중
RTX2060 그래픽카드

GTX2060이 15일 출시됐다. 레이트레이싱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인데다 보급형 모델이라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전 보급형 모델인 GTX1060보다 게임 속도가 60%가 빨라졌다. 과연 가성비까지 잡을 수 있을까? 그리고 RTX와 GTX의 차이는 무엇일까?  

엔비디아 김승규 컨슈머 사업무문 대표

는 25일 서울 삼성동 유리엔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RTX2060을 한마디로 "현재 출시된 GTX 모델 중 가장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며 요약했다. 그리고 "RTX2060 모델이 현 시장에서 메인물량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RTX2060의 미래가치도 언급했다. RTX 시리즈의 대표 기술인 레이트레이싱과 DLSS(딥러닝 슈퍼샘플링)을 게임 개발에 접목하면 게임 성능이 한층 올라간다는 내용이다. 김 대표는 "엔비디아는 많은 게임사와 작업중인데, 이것이 결실을 맺어 더 많은 게임 타이틀이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적용해서 출시하면 유저들이 지포스 RTX를 재평가해줄 것"이라고 자신했다.

파스칼과 튜링의 구조적인 차이

간담회 현장에서는 파스칼과 튜링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일반적으로 파스칼(GTX 1080 Ti)에서는 28개였던 SM이 튜링(RTX 2080 Ti)에선 68개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이전 파스칼 모델에 비해 튜링 모델은 많은 부분에서 수치가 개선됐다. 파스칼은 30SM(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30TPC(텍스처 프로세싱 클러스터), 6GPC(3840 쿠다코어)인데 반해 튜링은 72SM, 36TPC, 6GPC(4608 쿠다코어)로, SM(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부분에서 2배가 훨씬 넘는 차이를 보인다. 

파스칼군 제품과 튜링군 제품의 성능(FPS) 차이

RTX에서 수치보다 돋보이는 것은 새로운 기능이다. 레이트레이싱과 RTSS가 대표적이다. DLSS(딥러닝슈퍼샘플링)은 더 좋은 화질로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랜더링 이미지와 더 선명한 이미지(64배) 수만장을 수집, 어떤 그림일까를 예측하여 더 깨끗한 이미지가 될때까지 반복하여 실제와 가까운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이 게임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슈퍼레솔루션이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바꿀 수가 있다. 또 사진을 찍었는데,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다면 배경을 지우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포토샵의 플러그인으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고화질로 만들어준다.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을 지우는 것도 쉽다

김선욱 테크니컬 마케팅 디렉터는 RTX의 대표적인 기술로 꼽히는 튜링의 기능 중 베리어블 레이트 쉐딩에 대해 설명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화면의 지역별로 해상도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다. 레이싱게임이라면 도로 부분은 해상도를 높게, 배경 부분은 낮게 처리해서 성능을 올릴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기능은 VR게임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눈을 트래킹하여, 바라보지 않는 부분은 덜 정교하게 표현하는 것인데, 보는 부분에 대한 이미지 품질이 올라가면서 성능도 올라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가성비 값 제품으로 꼽혔던 1060과 2060의 차이

QHD 고해상도 지원 모니터에 대한 얘기도 언급됐다. 김 디렉터는 "모니터를 1,080P에서 1,440P 모니터로 바꾸면 신세계"라며 "게임에서 RTX2060과 QHD 하위세팅은 적합한 조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RTX카드의 기본 기능인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켜면 50프레임으로 떨어지지만, 여기에 DLSS를 켜면 다시 60프레임으로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메모리 6GB가 너무 부족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디렉터는 "오버해서 더 많은 기능을 켜면 메모리가 6GB가 부족할 수 있다. 그래서 상위버전이 있다. 게임에 따라 어쩔 수 없다. 조정을 해서 옵션을 낮추거나, QHD 하위 세팅에서는 무리가 없다"고 답했다.

벤치마크 테스트자료. 3DMARK PORT ROYAL이라는 새로운 기준이 생겨났다

PC방에서 자주 터져나간다는 RTX의 불량과 관련 질문에는 "초반 불량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강화를 했고, 지금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초반에 유통된 것은 문제가 될수 있는데, AS처리를 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RTX2060의 가격은 349불로 책정됐다. 시중에서는 40만원 50만원 초반대까지 올라가는데, 비싸지 않느냐는 질문에 김 디렉터는 "예전 그래픽카드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을 받았다. 그래서 최적의 가격을 설정한 것이 399달러다. 한국에서도 40만원 초반대 카드가 있는 것을 보면 399달러 기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어떤 게임을 선택할 것인가

RTX2060을 사면 앤섬(Anthem) 배틀필드 V가 번들로 따라온다. 물론 둘중 선택을 해야한다. 한 PC게임 유저는 배틀필드5는 페미니즘(?) 논쟁으로 망했다며 앤썸을 추천했다. 과연 게임을 포함한 GTX2060 가성비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그래픽카드 가성비 자료=만땅동호회(rave****)

네이버의 한 PC방 대표 모임 카페에는 그래픽카드 가성비 자료가 올라왔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60모델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댓글에는 2060이 1070ti와 같다는 의견과 1070ti보다 10% 정도 성능이 앞선다는 의견도 올라왔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