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소방안전시설 기준 위반 홍대클럽 12곳 행정처분...27곳 시정 조치
상태바
마포구, 소방안전시설 기준 위반 홍대클럽 12곳 행정처분...27곳 시정 조치
  • 정동진 기자
  • 승인 2019.01.2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겨울철 빈번히 발생하는 화재 등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약 2개월간 실시해온 지역 내 춤 허용업소에 대한 겨울철 안전점검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춤 허용업소는 클럽이나 클럽형 주점 등 춤을 추는 행위가 허용되는 업소로 마포에 현재 43개 업소가 있다.

주로 홍대와 상수동 인근에 분포한 이들 업소는 일반음식점임에도 대부분 지하에 위치해 있고 많은 사람이 출입하기 때문에 사고 시 자칫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에, 구는 이들 업소와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집적 점검반을 편성하고 안점점검을 실시해 왔다.

주요 점검사항은 ▲ 영업장 내 손님들이 춤출 수 있는 별도 공간 설치 여부 ▲ 비상구 상시 개방 여부 ▲ 영업장 내 입장인원 적정 여부 ▲ 안전요원 적정 배치 여부 ▲ 정전 시 작동하는 비상조명등 적정 설치 여부 ▲ 휴대용 비상조명등·방독면·소화기 적정 설치 여부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안전기준 사항들이다.

점검 결과, 43개 업소 중 12개 업소가 별도 공간 설치와 소방안전시설 기준 등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들 위반업소에 대하여 행정처분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경미한 사항이 문제가 된 27개 업소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도록 조치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하에 위치하고 이용객들이 많이 몰리는 공간, 시끄럽고 혼잡해서 자칫 대피가 어려울 수 있는 부분들을 점검하는 일"이라며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점검이니만큼 영업자 여러분들의 협조와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동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