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직무정지 유보' 이사회 결정...정부 '찍어내기' 논란 부담 작용한 듯
상태바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직무정지 유보' 이사회 결정...정부 '찍어내기' 논란 부담 작용한 듯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2.1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참석자 9명 중 6명 '유보' 찬성...신 총장 "신중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대학 경영하겠다"

신성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직무정지'가 KAIST 이사회에서 유보됐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찍어내기' 논란과 국제학술지 '네이처'가 한국정부의 '정치적 의도' 비판 등이 작용한 부담으로 분석된다. 

KAIST 이사회는 14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261회 KAIST 정기 이사회'에서 '총장 직무정지안'에 대해 유보를 결정했다.

이날 참석한 이사진 10명 가운데 신 총장을 제외한 9명이 표결을 진행한 결과 과반 이상인 6명이 직무정지 '유보'에 찬성했다. 

이에 앞서 과학기술계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 총장의 직무정지를 요구한 것에 대해 '정치적 색출작업' '찍어내기'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카이스트 교수들도 이에 대해 반대 성명서를 내며 신 총장 감싸기에 나섰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과기정통부는 신 총장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으로 재직시절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LBNL)와 부당한 계약을 체결했고, 제자를 특혜 채용했다는 비위 의혹을 제시하며 학교측에 직무정지를 요청하는 한편 검찰 고발을 진행했다.

KAIST 이사회는 신성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유보 결정 후 "한국 과학기술의 긍지인 KAIST가 타 기관의 감사 결과에 의해 국제적 위상이 흔들리고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신 총장 직무정지 유보 결정 후 입장 발표를 통해 "이번 이사회에서는 최고 지성의 전당인 KAIST의 총장 직무를 정지시키는 것은 매우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이사회는 더욱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직무정지 건은 차기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 총장은 현재의 상황으로 KAIST와 과학기술계에 누를 끼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자중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과기부가 관련 법령과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법적 조치를 이행했을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존중한다"며 "이제는 이사회가 과기부의 판단을 존중하면서도 KAIST의 명예와 그 구성원의 자긍심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신 총장은 "더욱 신중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대학을 경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본의 아니게 카이스트와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서 송구스럽다"면서 "존경하는 이사장님, 이사님들 등 정부 관계자 여러분 결정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카이스트 교수협의회 이승섭 회장은 "가결도 부결도 아닌 유보 결정이 내려졌다"며 "앞으로 여러 의견들이 공개될 것인데 이에 대해 여러가지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시간을 두고 이번 사태 관련해 정확한 사실 규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