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아파트 단지 옥상에서 본 첫눈...서울·경기·인천·강원 한때 '대설주의보', '최대 적설량'
상태바
[포토뉴스] 아파트 단지 옥상에서 본 첫눈...서울·경기·인천·강원 한때 '대설주의보', '최대 적설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1.2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에 내린 첫눈이 7.9㎝ 쌓이며 관련 기록이 있는 1981년 이래 최대치 적설량 기록

24일 서울에 올가을 첫눈이 내림과 동시에 대설특보(주의보·경보)가 발령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들어 오전 8시 30분까지 서울의 적설량은 5.3㎝다. 서울에 눈이 내린 것은 올해 하반기 들어 처음이다.

올해 서울의 첫눈은 지난해보다 7일, 평년보다 사흘 늦게 온 것이다.

오전 8시까지 인천에는 1.0㎝, 김포공항에는 2.6㎝의 눈이 쌓였다.

아파트 옥상에 쌓인 첫눈

공식 기록이 아닌 레이저상 적설량은 오전 8시까지 경기 고양(능곡) 5.4㎝, 경기 동두천 2.6㎝, 강원 철원 1.6㎝이다.

폐쇄회로(CC)TV상 적설량은 오전 8시까지 경기 의정부 4.5㎝, 인천 강화 4.0㎝이다.

다만, 레이저와 CCTV상의 적설량은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아파트 단지 주차장 자동차 위에 첫눈이 쌓였다.

서울은 오전 10시께 눈이 그칠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다. 

구름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강원도에는 낮까지 눈이 내릴 전망이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적설량이 5㎝ 이상일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곳은 서울, 인천 강화,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경기도(가평, 남양주, 구리,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김포)이다.

대설경보는 20㎝ 이상(산지는 30㎝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현재 대설경보가 발효된 곳은 없다.

한편, 서울에 내린 첫눈이 7.9㎝ 쌓이며 관련 기록이 있는 1981년 이래 최대치 적설량을 기록했다.

기상청은 24일 오전 7시 발령한 서울의 대설주의보를 오전 9시 40분 해제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