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제도 개편 전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청약 넣어볼까
상태바
청약제도 개편 전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청약 넣어볼까
  • 황창영 기자
  • 승인 2018.11.1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모델하우스에서 방문객들이 단지 모형도를 둘러보고 있다.

청약제도가 개편되기 전 수도권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9.13대책의 일환으로 무주택자들에 대한 청약기회가 더 많아진 대신 1주택 이상 가진 집주인들은 청약을 통해 분양을 받기가 더 어려워졌다.
 
새롭게 바뀌는 청약제도를 살펴보면, 분양권, 입주권 소유자 1주택자 간주, 무주택자 추첨제 비율 확대, 신혼부부 특공 기준 확대 등 등이 1주택 이상의 다주택자들은 청약기회가 줄어드는 한편, 무주택자들의 당첨 확률은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추첨제 비율이 무주택자를 중심으로 개편된다.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 및 수도권, 광역시에서는 추첨제 대상의 75% 이상을 무주택자들에게 우선 공급해야 한다. 남은 잔여주택은 무주택자와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에 동의한 실수요자들에게 우선 공급한다.

특히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주택을 우선 공급받는 1주택자는 입주가능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처분을 해야 한다. 

전매기간도 늘어난다. 공공택지는 분양가에 따라 전매제한이 3년에서 최대 8년까지 늘어난다. 분양가가 주변시세와 비슷할 수록 전매제한 기간이 짧고, 분양가가 주변시세보다 낮을 수록 전매제한 기간은 길어지는 격이다. 민간택지도 최고 4년까지 전매제한 기간이 늘어난다. 

이에 따라 청약제도 개편 전에 청약을 넣으려는 실수요층들이 비조정대상지역에서 15일(목) 1순위청약을 진행하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이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은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청약통장을 1년 간 가입(12회 이상 납입)한 수도권 세대원이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또, 계약 후 6개월이 지나면 전매도 가능한 것도 눈길을 끈다. 

여기에 비조정대상지역은 중도금 대출도 세대당 2건을 받을 수 있는데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중도금 무이자 대출 혜택까지 주어진다.

단지 주변에 개발호재가 풍부한 점도 청약가치를 높이고 있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맞은편에는 병점복합타운이 개발 중에 있기 때문이다. 오는 2019년 말 준공예정인 병점복합타운은 상업지구를 비롯해 업무, 주거 등 다양한 도시기능들이 새롭게 조성된다. 

또 1호선 병점역 역세권 아파트로, KTX•1호선•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까지 두 정거장만이면 도착한다. 출퇴근 시간에 급행열차가 병점역에서 운행됨에 따라, 평일 급행 이용 시 1호선 병점역에서 서울역 50분대, 영등포역 40분대, 금천구청역 30분대에 도달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수도권 철도 급행화 추진방안’에 따라, 병점역은 급행열차 운행횟수도 현재보다 더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경기도는 1호선 병점역 일대를 복합환승센터로 건립할 예정(준공일정 미정)으로, 앞으로 병점역 일대는 철도와 광역버스 및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환승이 빠른 광역교통망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규모 산단도 인접해 있어 직주근접성도 뛰어나다. 단지에서 삼성전자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기흥캠퍼스, 수원시에 위치한 삼성전자디지털시티까지 차량으로 약 10분대 도달이 가능하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브랜드 대단지로 지어지는 만큼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과 특화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보육 특화 단지로 조성해 입주민들이 자녀를 돌보는데 좋은 환경이 갖춰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단지 내에는 유아풀을 갖춘 수영장, 어린이집(2개소), 키즈카페, 북카페, 작은 도서관 등 각종 보육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또 주차장을 100% 지하화해, 지상에는 법정 기준 약 3배 수준의 넓은 조경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입주민들의 소통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티하우스, 주민카페, 글램핑마당, 실내골프연습장, 다목적 체육관, 피트니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지하 2층~지상 26층, 27개 동, 전용면적 59~134㎡, 총 2,666세대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 세대수는 △59㎡ 218세대 △75㎡ 446세대 △84㎡ 1,857세대 △105㎡ 142세대 △134㎡ 3세대 등으로 이뤄진다.

청약일정은 15일(목) 1순위 청약접수를 시작으로 11월16일(금) 2순위 청약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11월22일(목) 당첨자 발표를, 12월4일(화)부터 12월6일(목)까지 3일간 정당 계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태안로 157에 위치해 있다. 

황창영 기자  1putter1@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