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사, 미래비전·워라벨·자율출퇴근·안식년 등 어떻게 선정됐나?
상태바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사, 미래비전·워라벨·자율출퇴근·안식년 등 어떻게 선정됐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1.1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연말에 ‘기업 방문의 날’ 제정... 우수 中企-청년 취준생간 일자리 매칭 나서

#미래비전 #주35시간 근무 #자율출퇴근 #삼시세끼 #안식년 #워라벨...

대기업 부럽지 않은 근로환경을 갖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이 공개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 사람인, 잡플래닛 등과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565개사를 13일 발표했다.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은 CEO 비전·철학, 성장가능성, 직원추천율, 임원 역량, 워라밸, 사내문화, 승진기회·가능성, 복지·급여 등 8개 테마별로 구성됐다.

지역별로는 서울(314개사), 경기도(137개사), 대전광역시(18개사), 충청북도(15개사), 인천광역시(13개사)로 뽑혔다. 업종별로 제조·화학(181개사), IT·웹·통신(182개사), 유통·무역·운송업(67개사), 미디어·디자인(47개사) 등이다. 

대한상의가 이번에 발표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은 종전의 단순한 정량적 평가방식 외에도 CEO 비전·철학, 직원추천율, 임원 역량 등 정성적인 평가를 병행하여 선정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선정사례와 차별화 된다. 

이는 최근 젊은 구직자들의 경우 단순한 복지혜택 같은 단기적인 근무환경보다는 평생직장으로서 취업을 결정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대한상의는 “청년-중소기업간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선 청년 구직자가 취업하고 싶을 알짜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상의를 비롯한 5개 기관이 함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을 지속 발굴해 중소기업 구인난과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사이트’ 통해 확인가능... 원클릭 구직 지원

일하기 좋은 기업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진경천 대한상의 중소기업지원팀장은 “구직자는 사이트를 통해 기업개요, 사업정보, 신용평가서부터 전현직자 평가까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며 “사람인 취업정보와도 직접 연계돼 원클릭 구직지원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상의는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을 매년 발표해 나갈 계획이며 동 사이트를 구직자가 함께 참여하는 실시간 취업정보 공유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갈 계획이다. 

대한상의측은 연말에 전국 73개 상공회의소와 함께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인 '기업방문의 날'도 지정해 청년 구직자들이 원하는 우수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관심있는 기업의 실제 근무환경을 체험한 후 취업여부를 판단하도록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주요 사례 중 몇개 기업을 살펴본다.

㈜가비아는 워라벨이 좋은 중소 IT기업이다. 시차 출근제, 금요일 휴무제, 닉네임 호칭제 등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조식/석식/간식 제공, 사내 도서관 ‘g혜의 숲’,  프로젝트 팀 ‘Teams’ 운영 등도 꼽힌다. 

㈜제니퍼소프트는 임원역량이 뛰어난 소프트웨어기업으로 평가받았다. 주35시간 자율근무, 자율 출퇴근,사옥내 수영장·키즈룸 운영 등으로 방송에도 소개된 바 있다. 자녀 출산시 축하금 1천만원, 근속 5년마다 2주 휴가+가족 해외여행 등 파격적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타파웨어브랜즈코리아는 워라벨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세계 120여개국 진출, 16개 공장 운영 중이다. 낮은 이직률, 임원 승진 가능성, 학습기회 등이 다양하다. 

㈜선인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이다. 2017년 골드만삭스에서 340억원 투자유치를 했다. 다양한 동호회·학습기회, 도서 무료 지원, 결과보다 과정 중시 등 기업문화를 갖고 있다. 

㈜쎄트렉아이는 직원추천율이 높은 제조기업이다. 국내 유일의 인공위성 수출기업이다. 자율출퇴근제, 직원 안식년 제도, 전문성과 높은 연봉 등에서 앞서간다.

선진뷰티사이언스(주)는 승진기회에서 높은 평가다. 주 40시간 내 탄력근무제 운영, 자유로운 휴가·대체휴일 사용 등은 물론 중식/석식/야식 무료 제공, 장기근속자 포상, 매주 수요일 가정의날 등을 운영 중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