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주도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가속화...동남아 카헤일링 시장 공략현대·기아차, 그랩(Grab)에 2억5천만 달러 투자...동남아서 EV 활용 혁신 모빌리티 프로젝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 부회장이 주도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가 동남아시장에서 본격 가동하는 등 가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카헤일링, Car Hailing) 기업 '그랩(Grab)'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고, 내년부터 순수 전기차(EV) 기반의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기아차는 그랩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주도하는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공유경제 분야 핵심 플레이어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는 그랩에 2억5천만 달러(2,84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현대차가 1억7천5백만 달러(1,990억원), 기아차가 7천5백만 달러(850억원) 등이다.

지난 1월 현대차가 투자한 2천5백만 달러(284억원)를 합치면 현대·기아차의 그랩에 대한 총 투자액은 2억7,500만 달러(3,120억원)에 달한다.

투자 규모는 현대·기아차가 외부 업체에 투자한 액수 중 역대 최대치이다. 그랩의 미래 성장 가능성은 물론 전략적 파트너십의 중요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다.

현대기아차 그랩 협력강화. 정의선 수석부회장-앤서니 탄 악수 장면. (블룸버그 뉴이코노미 포럼 제공)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앤서니 탄 그랩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6일 싱가포르 현지에서 열린 한 포럼 행사장에서 만나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현대·기아차가 신속하게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진입, 시장 선점의 기회를 갖게 되는 동시에 전기차 모델에 대한 고객 경험을 강화해 혁신 기업 이미지를 더욱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 공략 방식을 통해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시아 내에서의 판매 확대 및 지속 수익창출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현대·기아차, 그랩과 함께 EV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 동남아 첫 가동

현대·기아차는 그랩과 함께 내년 싱가폴을 시작으로 동남아 주요국에 전기차를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가동하고 동남아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들은 전기차에 대한 세금 감면과 충전 인프라 구축, 대중교통 실증사업 추진 등 과감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업계에서는 동남아시아 전기차 수요는 내년 2,400여대 수준에서 2021년 3만8천대를 넘어서고 2025년에는 34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사 간 협력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 선제적으로 전기차를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협력의 첫 단계로 내년부터 그랩 드라이버가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를 활용해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싱가폴에서 시작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시행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내년 초 전기차 모델 200대를 그랩 측에 최초 공급한다. 향후 기아차도 자사의 전기차를 추가로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랩 소속 운전자들은 그랩으로부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를 대여해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낸다.

전기차를 카헤일링에 활용할 경우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류비도 현저히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드라이버나 승객 모두 이용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3사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충전 인프라, 주행 거리, 운전자 및 탑승객 만족도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기차 카헤일링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과 사업성을 타진한다.

이후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협업은 지난 1월 현대차의 첫 투자 이후 양사가 전기차 부문에서의 협력 방안을 지속 논의하면서 성사됐다. 더욱이 기아자동차까지 협력에 동참하면서 동남아시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계획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그랩과의 협업을 통해 전기차 드라이버 대상의 유지 및 보수, 금융 등 EV 특화 서비스 개발도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모빌리티 서비스에 최적화된 전기차 모델 개발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와 그랩은 동남아시아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및 배터리 업체 등 파트너들과 새로운 동맹체 구축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그랩은 최근 싱가폴 굴지의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폴 파워(Singapore Power)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올해 말까지 급속 충전기 30기를 비롯 2020년까지 충전기 총 1,000기를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세계 3대 차량 공유 시장 동남아시아 시장, 그랩이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확장 주도

동남아시아는 최근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ICT를 활용한 서비스 기술이 발달하면서 차량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싱가포르 전기차 모빌리티 연구용.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경제 시장은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은 약 4백6십만 건으로, 차량 공유서비스 선진시장인 미국의 5백만 건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다.

동남아시아의 모빌리티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업체는 단연 그랩이다.

그랩은 규모 면에서 중국의 디디(DiDi), 미국 우버(Uber)에 이어 글로벌 차량 공유시장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그랩은 2012년 설립, 현재 동남아시아 카 헤일링 서비스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동남아 8개국 23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설립 이후 누적 25억 건의 운행을 기록할 정도로 이 분야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그랩은 카헤일링 분야에서만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지속 키워나가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은 ▲라스트마일 음식 및 소포 배달사업을 비롯 ▲모바일 결재 시스템 ‘그랩 패이(Pay)’ ▲각종 금융 서비스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이다.

그랩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도 러시를 이루고 있다. 소프트뱅크, 디디가 그랩의 주요 주주이며, 최근 마이크로 소프트도 그랩에 대한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차량공유 업체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통합적 대응 체계를 갖춰 나가고 있다.

현대차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전문 업체 메쉬코리아(Mesh Korea)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Migo)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호주의 P2P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기아차는 국내와 스페인 마드리드에 차량 공유서비스 ‘위블(WiBLE)’를 선보였다.

정의선 수석 부회장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업체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

지난 10월에는 호주 카셰어링 업체인 ‘카넥스트도어’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카넥스토도어는 차를 소유한 사람이 전용 앱에 자신이 차량을 이용하지 않은 시간대를 설정해 놓으면 주변에 차량이 필요한 고객을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모델이다. 

현대차와 카넥스트도어는 이르면 2020년 해당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호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i30와 코나를 시작으로 향후 싼타페, 아이오닉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전통적인 제조업 부문에서 미래 사업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무브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 기조연설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모빌리티 변화는 생활 뿐 아니라 환경 에너지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최근에는 ‘사내 스타트업 강화’까지 꾀하고 있다. 기존 ‘현대·기아차 연구인력’ 중심으로 사내 벤처를 지원한 것과 달리 최근 현대차그룹은 전 그룹사로 범위를 확대해 ‘그룹 신사업 도전 인력 전반’을 대상으로 사내 스타트업을 공모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최근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설립에 활발한데 이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등 4차산업혁명 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저작권자 © 녹색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근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안성찬의 골프이야기
올해 LPGA투어 한국(계) 13승...박성현 3승, 박인비, 전인지, 유소연, 고진영, 김세영, 지은희 각각 1승
톰슨은 우승하고, 전관왕 주타누간은 100만 달러 '잭팟'...유소연 3위, 김세영 10위, 박성현 15위 껑충...LPGA CME 최종전
톰슨, CME 보너스 100만 달러 눈앞...유소연, 7타차 공동 4위...박성현, 공동 22위로 껑충...LPGA '무빙데이'
박성현, 퍼트 난조로 100만달러 '가물가물'...LPGA CME그룹 2R 공동 37위...고진영, 꼴찌 탈출
박성현, 퍼트에 발목 잡혀 첫날 부진..LPGA 최종전 CME그룹 1언더파...올슨 9언더파 단독선두
영화배우 뺨치는 '섹시아이콘' 허무니(何沐妮)가 누구길래?
[LPGA]박성현, 세계랭킹 1위 탈환 실패...우승 로페스 -8, 2.아리야 -7, 4.김세영 -5, 7.박성현 -2, 10.최운정...블루베이 최종 성적
박성현의 '반격 샷'...5타 줄이며 아리야와 우승경쟁...블루베이 LPGA '무빙데이'
[Golf & Peoples]'맨발로 걷는 골프성지 세인트 앤드루스 올드코스의 황홀한 맛'...UK 드림 리디아 강
지난해 골프비용으로 지출한 돈은 무려 25조1856억원...골프잠재인구 956만명
[안성찬의 60초 골프노트]2017년 골프장을 찾은 골퍼수는?
"왜그래, 아마추어처럼~" 파4홀에서 OB 7개를 내고 무려 18타를 쳤다면...대참사의 주인공 신경철
[안성찬의 골프톡톡]세계여자골프랭킹 19위 이정은6이 미국으로 날아간 이유?
이정은6과 배선우, KLPGA 상금왕은?...7500만원 차이 두고 남은 대회는 2개
[LPGA]1.넬리 -13, 2.이민지 -11, 6.리디아 고 -7, 8.고진영 -6, 12.박성현 -3, 18.유소연 -1...스윙윙 스커츠 4R 성적
넬리 코다, '42전43기' 생애 첫 우승...LPGA투어 스윙윙 스커츠 타이완 챔피언십
박결, KLPGA투어 SK네트웍스 짜릿한 역전승...김민선5-최혜용, '자폭'
'귀요미' 고진영, LPGA투어 신인왕 확정...한국 21년 동안 전인지 등 12번 수상
세계여자골프랭킹 1위 박성현, 아리야 없을 때 우승?
박성현, 10주째 세계여자골프랭킹 1위 유지...아리야에게 0.077 포인트 차
[안성찬의 골프이야기]CJ그룹 이재현 회장과 마스터스, 그리고 나인브릿지의 골프사랑
[2018 PGA투어 기록실⑥]가장 좋은 평균타수를 기록한 선수는?...1.존슨, 2.로즈, 3.토마스, 5.로리, 7.우즈, 11.데이, 31.안병훈
[2018 PGA투어 기록실①]430야드 날린 존슨 1위, 매킬로이 420, 안병훈 419, 김시우 409, 우즈 398...장타전쟁
박성현, 시즌 3승...전인지 25개월만에 정상등극...LPGA 한국(계) 역대 우승일지
PGA투어 CJ컵 출전하는 레시먼, "내친 김에 2주 연속 우승해 볼까"
'8등신 미녀' 전인지, '한때 악플때문에 많은 상처 입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