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신입사원 육성 ‘6개월 악착 프로그램’ 화제
상태바
효성, 신입사원 육성 ‘6개월 악착 프로그램’ 화제
  • 조원영
  • 승인 2013.01.0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장기 밀착관리 시스템’ 통해 전문가 육성

보통 1개월에서 길어야 3개월인 O.J.T 교육(On the Job Training 직장 내 직무교육)을 파격적으로 6개월 이상 실시하는 기업이 있어 화제다.

신입사원의 초반 6개월에서 1년의 교육이 향후 직장생활의 10~20년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O.J.T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2012년 O.J.T 대상 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사원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몸이 아파 한 달간 병가 중일 때도 교육을 놓치고 싶지 않아 선배지도사원에게 부탁했더니, 수시로 병문안을 와서 자료와 책을 가져다 교육을 시켜주었고 업무흐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다.”며 “정성 들여 완성한 180일간의 O.J.T 일지는 앞으로 회사생활에 소중한 업무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O.J.T 대상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 사원(오른쪽)이 지도사원 김현규 과장(왼쪽)에게 업무에 대해 지도를 받고 있다.
효성의 신입사원들은 일방적인 지식전달교육이 아닌 6개월간 현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일지를 작성하여 매일 지도사원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주별∙월별 과제를 착실히 완수해내야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꾸준한 교육을 통한 탄탄한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관리되고 있다. 이런 지도사원의 장기 밀착관리 시스템은 업계에서도 차별화된 교육제도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효성의 O.J.T 교육은 지도사원으로부터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스킬, 태도에 대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실무과정으로서 2단계로 이루어진다.

첫번째 단계인 ‘업무기초이해기(期)’는 매일 배운 내용을 일지에 정리하고 피드백 받는다. 또한 매주 상황이나 업무를 분석하는 과제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훈련을 하고, 매달 말에는 업무 중에 발생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는 시간도 갖는다.

두번째 단계인 ‘업무능력발전기(期)’는 본인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스스로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업무개선방안을 제안한다. 각 분야의 실무에서 일하는 지도사원들의 가르침으로 악착같이 교육받은 신입사원들은 전문가로 성장해 다시 후배를 키우게 되는 선순환 과정을 거쳐 효성의 수준 높은 학습문화로 정착되었다.

O.J.T 대상 수상팀 상금 500만원 및 인사가점, 포상도 화끈

우수 O.J.T 신입사원 및 지도사원을 격려하기 위한 포상제도도 화끈하다. 최종결과물을 평가하여 대상 수상 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신입사원, 지도사원에게 각각 인사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선정된 우수 O.J.T 수상팀은 새로 입사하는 후배 신입사원들 앞에서 격려와 축하의 시간을 갖는다.

효성은 7일, 2013년도 대졸신입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대졸 신입사원 우수 O.J.T 시상식”을 개최하고 총 410개 팀 중 대상1팀, 금상3팀 등 총 20개 팀을 선정, 시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노재봉 지원본부장은 “신입사원 때 얼마나 악착같이 실력과 역량을 기르느냐에 따라 5년, 10년후 스스로의 모습이 달라질 것이다. 금번 O.J.T에 임했던 자세로 향후 회사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효성은 ‘최고의 기술과 경영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한다’는 미션아래 ‘최고, 혁신, 책임, 신뢰’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우위의 경영역량과 열정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