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강원도 사랑’
상태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강원도 사랑’
  • 김경호
  • 승인 2012.11.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회 동곡상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있는 김준기 회장과 부인 김정희 여사
동부그룹 김준기 회장은 8일 오전 춘천시 라데나 리조트에서 열린 제7회 동곡상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들을 격려했다.

동곡상은 김준기 회장의 선친인 동곡 김진만 전 국회부의장이 1975년 강원도 발전에 이바지한 숨은 일꾼들을 찾아내 포상하고 그 공적을 알리기 위해 만든 상(賞)이다. 1979년까지 5회에 걸쳐 수상자들을 배출하는 등 향토인재 발굴의 산실 역할을 했으며, 제1회 수상자는 당시 서울대 경제학과장이었던 조순 전 부총리였다.

그러나, 1980년 신군부 정권에 의해 김 전 부의장이 운영하던 장학재단이 강제로 해체되면서 동곡상 역시 중단되는 비운을 겪었으나 지난해 김 전 부의장의 5주기를 맞아 동곡사회복지재단에 의해 32년 만에 부활했다.

동곡사회복지재단은 김준기 회장이 강원도 출신의 기업인으로서 향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결심하고, 1989년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강원도 지역 16개 회사의 주식을 전액 출연함으로써 설립되었으며, 지역 발전을 위해 애썼던 선친의 뜻을 계승하기 위해 재단의 이름을 선친의 아호를 붙여 ‘동곡사회복지재단’으로 명명한 바 있다.

이날 동곡사회복지재단 설립자로서 행사에 참석한 김준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업가로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 못지않게 향토 강원도의 발전을 돕는 일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강원도가 21세기 신동북아 시대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데 미력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곡상은 시상부문을 지역발전 부문, 문화예술 부문, 사회봉사 부문, 교육연구 부문, 자랑스런 출향강원인 부문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들을 선정함으로써 21세기 글로벌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인재상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해 제7회 동곡상은 최문순 강원도지사, 박상수 강원도의회 의장, 민병희 강원도 교육감 등 정관계, 언론계, 지역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수상자로는 △지역발전 부문 정호돈 강릉문화원 고문 △문화예술 부문 함종섭 한지미술작가 △사회봉사 부문 곽병은 갈거리사랑촌 원장 △교육연구 부문 김범일 가나안농군학교장 △자랑스러운 출향강원인 부문 김동석 뉴저지 시민참여센터 상임이사가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