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전기자동차 36대 보급…급속·완속충전기 41기 구축
상태바
경북도, 전기자동차 36대 보급…급속·완속충전기 41기 구축
  • 편집부
  • 승인 2012.09.28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정부의 ‘전기자동차 산업 활성화 방안’에 따라 추진 중인 전기자동차 보급사업과 관련, 올해 목표인 36대를 11월 중 보급하고, 전기자동차 운영을 위한 충전시설도 41기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은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전기자동차 산업 활성화 방안(‘09.10)’,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계획(’10.9)’에 따라 전기자동차 초기시장 형성을 뒷받침하고 안정적인 보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2년까지 공공기관에서 선제적으로 전기자동차를 집중 구매하고, 동시에 충전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운행기반을 마련토록 하고 있다.

경북도에서는 2011년 738백만원을 투자, 총10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고 전기차 보급지역을 기반으로 14기의 충전시설을 설치하여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 초기에 적정 수준의 인프라를 확보했다.

2012년에는 전기자동차 36대, 충전시설 41기를 추가로 구축하여 2013년 이후 일반인 보급계획에 맞추어 최적화된 전기자동차 보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포항시의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사업은 그린카 4대 강국 도약을 위한 전기차 부품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운행모델에 따른 실증을 통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11년부터 지금까지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 6개 자치단체가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에 포항시와 경기도 부천시가 추가로 선정됐다.

포항시의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사업은 총 사업비 83억원(국비 33억, 지방비 30억, 민자 20억)으로 앞으로 3년간 환경부로부터 전기자동차 구입비,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설치비 등 33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포항시는 전기차 생산 및 확대 인프라를 보유한 포스코가 입주해 있는데다 포스텍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도시 환경개선 필요성과 전기자동차 확산 측면에서 선도도시 지정 취지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지정에 따라, 올해부터 2014년까지 전기자동차 150대와 충전기 160기를 포항시 관내 공공기관, 학교, 군부대, 기업체 등에 연차별로 보급할 계획으로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와 보급모델의 실증, 충전인프라 구축 등에 있어 종합적인 실증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상북도 김정일 녹색환경과장은 전기자동차는 연구 개발 및 실용화 단계로 아직은 가격이 높고 충전인프라가 부족해 공공기관 위주로 보급하고 있지만,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량이 없어 미래는 상용화 될 것이라며, 경북도를 전기자동차 연관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전기차를 지속적으로 확산·보급해 경북의 대기환경 개선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집부  ggalba@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