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녹색성장 정신으로 코리아 루트 개척”
상태바
李대통령 “녹색성장 정신으로 코리아 루트 개척”
  • 편집부
  • 승인 2012.09.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인터넷 연설…“본격적 북극 탐사·개발 길 열어”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러시아와 그린란드, 노르웨이, 카자흐스탄 등 4개국 순방 성과에 대해 “대한민국이 새로 개척할 코리아 루트를 모색하고 새 발판을 닦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동영상사이트 유튜브 등으로 방송된 제98차 라디오·인터넷연설에서 “창의적 발상과 도전정신으로 남이 가지 않은 길, ‘코리아 루트’를 개척해서 ‘더 큰 대한민국’을 열어가야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번에 그린란드 자치정부와 자원협력과 지질연구협력 협정을 맺어서, 우리 다음 정부에서 본격적인 탐사와 개발을 시작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린란드를 경유하는 북극항로 또한 수에즈 운하 개통에 버금가는 세계 물류혁명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의 경우 기존 항로에 비해 거리가 40% 줄고, 기간도 30일에서 20일 이하로 단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세계 최고의 심해 관련 기술을 가진 노르웨이와 조선해양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면서 “또한 노르웨이가 내년 북극 이사회 총회에서 우리의 정식 옵서버 가입을 지지하기로 약속해 북극 자원개발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최근 중앙아시아 중심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카자흐스탄과 상호협력을 강화해 중앙아시아는 물론 유라시아를 향한 코리아 루트가 활짝 열리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편집부  ggalba@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