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OHSAS 18001 인증 획득
상태바
환경공단, OHSAS 18001 인증 획득
  • 김인배
  • 승인 2012.09.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 이하 ‘공단’)은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국제표준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2007, 산업보건 및 안전관리 표준)’을 구축하고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은 전 세계 13개 국가표준기관과 인증기관이 참여해 제정한 국제 규격의 안전경영시스템으로 조직이 자율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관리하기 위한 규격을 갖추고 있는 지를 평가하는 인증 시스템이다.

특히,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안전법규 준수, 안전사고와 산업재해 발생 억제를 위한 안전보건 방침 및 세부 추진계획 수립, 실행 및 점검, 경영검토 및 시정조치 등 안전보건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지, 지속적 개선 노력을 하고 있는 지를 평가한다.

공단은 이번 OHSAS 18001 인증을 통해 해외환경프로젝트에 입찰참가자격을 충족함으로써 향후 해외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

최근에는 중동 등 해외 입찰에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 인증이 필수 자격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공단은 이미 2010년 환경기초시설 설치지원분야에 대해서는 품질 및 환경경영시스템(ISO 9001/14001, 2010.10월 통합 인증)을 구축해 전문성을 더하게 됐다.

공단은 종합환경서비스기관으로서 하·폐수처리장, 폐기물 소각장·매립장, 생태하천복원 등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수행 중이며,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분야에서 근로자의 안전과 현장의 재해예방을 도모하기 위한 안전보건경영 확립에 힘써왔다.

공단은 인증에 앞서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분야에서 안전 관련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매뉴얼과 이에 따른 각종 작업 프로세스를 표준화했다.

이와 함께 공단 직원뿐만 아니라 시공사, 운영사 등 협력사 직원들의 안전사고 방지와 건강 증진을 위해 안전·보건 방침을 수립하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공단 박승환 이사장은 “이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은 공단의 환경기초시설설치사업이 한단계 성숙하는 중요한 성과“라며 ”공단이 이번 인증(OHSAS 18001)을 통해 명실 공히 품질, 환경, 안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인배  kib@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